우물고누

세계의 보드게임

홈 > 우리놀이 > 세계의 보드게임
세계의 보드게임
2020년 2월 14일 발간 예정인 『재밌고 오래된 세계의 보드게임 : 고누부터 바이킹게임까지』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내용이나 이미지가 실제 책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우물고누

우물고누의 말판은 한쪽이 트여있습니다. 그 부분을 지역에 따라 우물, 샘물, 강이라 부르는 데 그에 따라 우물고누, 샘물고누, 강고누라 부릅니다. 고누 중 가장 쉽고 단순한 고누로 상대방 말을 움직이지 못하게 가두면 이기는 가두기 고누입니다.



인원 2명
말 개수 각 2개
유형 가두기
난이도


시작 포석

말판에 그림처럼 말을 배치합니다.



두는 방법

1 선을 정한 후 번갈아 둡니다.

2 선은 첫수로 우물 옆의 말을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첫수로 우물 옆의 말을 가운뎃점으로 이동시키면 바로 이기기 때문입니다. 이후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3 상대방 말을 못 움직이게 가두면 이깁니다.



이동 방법

모든 말은 말판 선을 따라 1칸씩 이동합니다.

우물이 있는 곳은 선이 없으므로 당연히 못 건넙니다.



변형 게임 매들리넷(Madelinette)

매들리넷은 1993년에 출판된 『Making Board, Peg & Dice Games』에 처음 나옵니다. 이 책의 저자 제프와 제니 로더(Jeff and Jennie Loader)가 고당기(裤裆棋, Pong Hau K’i)를 변형해서 만들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매들리넷 말판은 우물고누 또는 고당기 말판에 선을 하나 더 그은 것입니다. 시작 포석은 말을 그림처럼 번갈아 바깥 선에 배치합니다.

두는 방법은 우물고누와 똑같습니다. 1칸씩 이동하고 상대방 말을 움직이지 못하게 가두면 이깁니다. 첫수 제한은 없습니다.



귀띔

우물고누는 가두기 고누 중 가장 쉽고 이기는 전략을 알면 승부가 안 나는 무승부 고누입니다. 그래서 유아나 초등 저학년의 가두기 고누 입문용으로 적당합니다.

우물고누의 전략(Strategy)을 다 파악해서 무승부가 난다면 우물고누의 변형인 매들리넷(Madelinette)을 두면 좋습니다.

우물고누와 똑같은 고누가 몽골에도 있습니다. ‘낙타 발굽’입니다. 말판과 놀이 방법이 똑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우물이라고 생각했다면 몽골에서는 낙타 발굽을 닮았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우물고누와 똑같은 고누가 몽골에도 있습니다. ‘낙타 발굽’입니다. 말판과 놀이 방법이 똑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우물이라고 생각했다면 몽골에서는 낙타 발굽을 닮았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중국의 고당기(裤裆棋, Pong Hau K’i)는 말판이 사각형이고 시작 포석이 다르지만, 놀이 방법은 우물고누와 똑같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