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택토 Tic Tac Toe

세계의 보드게임

홈 > 우리놀이 > 세계의 보드게임
세계의 보드게임
2020년 2월 14일 발간 예정인 『재밌고 오래된 세계의 보드게임 : 고누부터 바이킹게임까지』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내용이나 이미지가 실제 책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틱택토 Tic Tac Toe

틱택토(Tic Tac Toe)는 말 3개를 한 줄에 놓으면 이기는 3개 잇기(3 in a Row) 고누입니다. 형태나 규칙은 약간씩 다르지만, 아프리카에서부터 아메리카 원주민들까지 전 세계 누구나 즐기는 보드게임입니다. 말과 말판을 이용하거나, 땅바닥이나 종이에 그려서 놉니다.



인원 2명 이상
말 개수 각자 5개
유형 3개 잇기
난이도


시작 포석

빈 말판에서 시작합니다.



두는 방법

01 각자 말을 5개씩 가집니다.

02 선을 정합니다.

03 빈칸에 번갈아 말을 1개씩 놓습니다. 이동이나 잡기는 없습니다.

04 자기 말 3개가 가로, 세로, 대각선 어느 쪽이든 한 줄이 되면 이깁니다.

05 빈칸이 없을 때까지 뒀는데도 3개 잇기가 안 나오면 무승부입니다.




변형 게임 노탁토 Notakto

노탁토는 대학교수이자 주사위 게임 배가몬(Backgammon) 선수였던 밥 코카(Bob Koca)가 만든 틱택토 변형 게임입니다. 5살짜리 조카가 한 색깔의 말로 틱택토 놀이를 하는 것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같은 색깔의 말을 사용합니다. 말판에 1개씩 말을 놓다가 3개 잇기의 마지막 말을 두면 집니다.
즉, 틱택토는 3개 잇기를 만들면 이기고 노탁토는 3개 잇기를 만들면 지는 게임입니다.



귀띔

틱택토는 3개 잇기(3 in a Row) 게임 중 가장 쉽고 단순합니다. 그리고 둘 다 이기는 전략을 알면 승부가 나지 않는 무승부 게임입니다. 유아나 초등 저학년의 잇기 고누 입문용으로 적당합니다.

틱택토의 첫수로 가장 유리한 수는 귀퉁이에 두는 것입니다. 상대가 다음 수로 한가운데 칸에 둔다면 1/2 확률로 이기거나 비깁니다. 만약 상대가 한가운데가 아닌 다른 칸에 둔다면 무조건 이기게 됩니다.

노탁토는 틱택토와 다르게 무조건 승부가 납니다. 틱택토의 전략(Strategy)을 다 파악해서 무승부가 난다면 노탁토로 변형해서 놀면 좋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