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 Nim

세계의 보드게임

홈 > 우리놀이 > 세계의 보드게임
세계의 보드게임
2020년 2월 14일 발간 예정인 『재밌고 오래된 세계의 보드게임 : 고누부터 바이킹게임까지』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내용이나 이미지가 실제 책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님 Nim

님(Nim)은 번갈아 말을 제거하다가 마지막 말을 제거하는 사람이 지는 떼기 고누입니다. 중국의 염석자(捡石子, Tsyanshidzi)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는데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습니다. 한 곳에서 시작했다기보다는 여러 문명권에서 다양한 님 게임을 즐기고 발전시켜왔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원 2명 이상
말 개수 6개, 10개
유형 떼기
난이도


시작 포석

2줄씩 같은 색깔의 말을 그림처럼 배치합니다.



두는 방법

01 선을 정합니다.

02 번갈아 말판에서 자기가 원하는 개수만큼 말을 떼서 가져옵니다. 반드시 같은 줄에 있는 말만 떼야 합니다.

03 마지막 말을 떼는 사람이 집니다.



귀띔

님은 말 개수가 1-3-5-7인 4줄 말판을 많이 사용하는데 말 개수, 줄 개수는 얼마든지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땅바닥에 돌을 늘여놓거나 쌓아놓고 했습니다. 특별한 준비 없이 언제 어디서든 쉽게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님(Nim)’이라는 이름은 하버드대학교 찰스 부턴(Charles L. Bouton) 교수가 처음 붙였는데, 게르만어로 ‘가져가다(take)라는 뜻입니다. 님은 떼기 고누를 총칭하는 이름으로도 사용됩니다. 捡石子, Chomp, Nimble, Silver Dollar, Tiouk-tiouk, Bulo, Nineteen…… 등 많은 님(Nim) 게임이 전해지고 있거나 새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