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 Nim

홈 > 보드게임 > 세계의 보드게임
세계의 보드게임

님 Nim

0
6

님 Nim

님(Nim)은 번갈아 말을 제거하다가 마지막 말을 제거하는 사람이 지는 떼기 고누입니다. 중국의 염석자(捡石子, Tsyanshidzi)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는데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습니다. 한 곳에서 시작했다기보다는 여러 문명권에서 다양한 님 게임을 즐기고 발전시켜왔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님 Nim
인원 말 개수 유형 난이도
2명 이상 6개, 10개 떼기 ☆☆

시작 포석

2줄씩 같은 색깔의 말을 그림처럼 배치합니다.

님 Nim

두는 방법

  1. 선을 정합니다.
  2. 반드시 같은 줄에 있는 말만 떼야 합니다.
    님 Nim님 Nim님 Nim
  3. 마지막 말을 떼는 사람이 집니다.

귀띔

  • 님은 말 개수가 1-3-5-7인 4줄 말판을 많이 사용하는데 말 개수, 줄 개수는 얼마든지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 옛날에는 땅바닥에 돌을 늘여놓거나 쌓아놓고 했습니다. 특별한 준비 없이 언제 어디서든 쉽게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님(Nim)’이라는 이름은 하버드대학교 찰스 부턴(Charles L. Bouton) 교수가 처음 붙였는데, 게르만어로 ‘가져가다(take)’라는 뜻입니다. 님은 떼기 고누를 총칭하는 이름으로도 사용됩니다. 捡石子, Chomp, Nimble, Silver Dollar, Tiouk-tiouk, Bulo, Nineteen…… 등 많은 님(Nim) 게임이 전해지고 있거나 새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에 널리 알려진 님 게임으로 베스킨라빈스 31 게임이 있습니다. 흔히 ‘써리 원’이라고 부르죠. 2명 이상이 하는 게임입니다. 1부터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숫자를 헤아리다가 31 숫자를 부르는 사람이 지는 게임입니다. 이때 한 사람이 부를 수 있는 숫자는 순서대로 1개부터 3개까지입니다. 즉 첫 번째 사람이 ‘일’, ‘일, 이’, ‘일, 이, 삼’ 셋 중에 어느 하나를 헤아리면 그다음 사람이 이어서 헤아려 가다가 31을 부르면 지는 것입니다.
0 Comments

CS Center


02.3473.1244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00 ~ 1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