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검다리고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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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다리고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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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검다리고누

징검다리고누는 자기 말을 상대방 진영으로 옮기는 고누입니다. 징검다리를 건너듯이 말을 뛰어넘는대서 붙은 이름입니다. 전략 보드게임에서 상대방 말을 뛰어넘는 경우 대개 그 말을 따먹는데 징검다리고누는 이동만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징검다리고누
인원 말 개수 유형 난이도
2명 각자 3개 진영 옮기기

시작 포석

그림처럼 말을 놓고 시작합니다.

징검다리고누

두는 방법

  1. 선을 정한 후 번갈아 둡니다
  2. 자기 말 3개가 상대방 진영에 먼저 도착하면 이깁니다.
    징검다리고누

이동 방법

  • 앞이나 옆으로 1칸씩 이동합니다. 뒤로는 갈 수 없습니다.
  • 징검다리고누
  • 말 1개를 뛰어넘어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자기 말, 상대방 말 모두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 징검다리고누
  • 역시 뒤로는 뛰어넘을 수 없습니다.
  • 징검다리고누

귀띔

  • 징검다리고누와 비슷한 고누 중에 오밭고누가 있습니다. 말판이 다르고 오밭고누에는 뛰어넘기 규칙이 없지만, 상대방 진영으로 말을 옮긴다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 징검다리고누는 할마(Halma)와도 비슷합니다. 할마는 조지 하워드 몽크(George Howard Monks)가 1883~1884년 사이에 창작한 전략 보드게임입니다. 할마(Halma)는 고대 그리스어로 점프(jump)를 뜻하니 이름도 비슷한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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