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뭇잎이 불 켰다
나뭇잎이 불켰다
• 주제 : 가을
• 소주제 : 가을 풍경 즐기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단풍잎에서 색소를 추출하는 실험을 통해 가을 나뭇잎이 붉은 이유를 안다.
- 나뭇잎을 이용해 여러 게임과 만들기를 하면서 가을 나뭇잎에 관심을 갖는다.
- 「나뭇잎이 불켰다」 노래에 맞춰 손뼉놀이를 하고 핸드벨 연주를 한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과학 단풍잎에서 안토시아닌 색소를 추출하는 실험을 한다. 만 3, 4, 5세
바깥활동을 나가서 여러 색깔의 나뭇잎을 주워온다. 안토시아닌 색소 추출 실험을 위해서는 단풍잎이 많이 필요하다.
○ 단풍잎을 관찰한다.
여러 색깔의 나뭇잎을 보며, 색깔, 모양(비슷한 모양 찾기), 촉감, 크기 등을 관찰한다.
- 무슨 나무의 잎인가요?
- 무슨 색깔인가요?
- 만져본 느낌이 어떤가요?
- 왜 가을이 되면 나뭇잎이 울긋불긋한 색깔로 변하는 걸까요?
○ 단풍잎의 안토시아닌 추출 실험을 한다. 만 4, 5세
단풍잎을 냄비에 넣고 중탕으로 끓인다. 중탕으로 끓인 후의 단풍잎과 물의 변화를 관찰한다.
- 물의 색깔이 왜 빨갛게 변했을까요?
- 단풍잎이 빨간 것은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 때문이에요. 단풍잎을 끓이면 이 색소가 빠져나와서 물이 빨갛게 변하게 되는 거예요.
○ 실험보고서를 작성한다.
게임 여러 가지 나뭇잎 게임을 한다. 만 3, 4, 5세
○ 나뭇잎 가위바위보 놀이를 한다. 만 4, 5세
- 가위, 바위, 보와 비슷한 나뭇잎을 찾아볼까요.
- 세 종류의 나뭇잎을 준비한다. 유아들과 함께 나뭇잎의 생김새를 관찰하여 생김새에 따라 가위 바위 보를 정한다. 예를 들어 단풍잎은 가위, 은행잎은 바위, 도토리 잎은 보로 정한다.
- 나뭇잎을 이용해 가위 바위 보 놀이를 한다.
○ 나뭇잎 불기 놀이를 한다.
- 각자 한 장의 가을 나뭇잎을 준비한다.
- 바닥의 선에 나뭇잎을 맞춰 놓고 입 바람을 불어 누가 멀리 보내는지 겨룬다.
○ 나뭇잎 던지기 놀이를 한다.
- 동그라미 바깥에 서서 낙엽을 던져 점수가 가장 높은 동그라미에 떨어뜨리는 사람이 이긴다.
- 나뭇잎을 여러 번 던져서 나온 점수를 합해 높은 점수가 나오는 사람이 누구인지 겨룰 수도 있다.
미술 나뭇잎을 이용한 여러 가지 미술 활동을 한다. 만 4, 5세
○ 나뭇잎으로 가을 나무 그림을 그린다.
나무 도안 위에 풀칠을 한 뒤, 주워온 나뭇잎을 붙여서 가을 나무를 완성한다.
○ 나뭇잎 인디언 머리띠를 만든다.
- 인디언 추장들은 머리띠에 새의 깃털을 달아 장식을 한다고 해요. 우리들도 나뭇잎을 사용하여 인디언 머리띠를 만들어 볼까요.
과학 「나뭇잎이 불켰다」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나뭇잎을 무엇에 비유 했나요?
- 왜 나뭇잎을 보며 불을 켰다고 생각했을까요?
- 왜 나뭇잎이 불켰다고 했을까요?
- 빨갛게 노랗게 불켜고 있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왜 멀리서도 잘 보일까요?
○ 짝꿍 손뼉놀이를 한다.
2명씩 짝을 지어서 「나뭇잎이 불켰다」 노래에 맞춰 손뼉놀이를 한다.
○ 핸드벨 연주를 한다. 만 5세
핸드벨을 이용하여 「나뭇잎이 불켰다」 노래를 연주한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가을 단풍잎이 빨간 이유는 무엇 때문이죠?
- 「나뭇잎이 불켰다」를 핸드벨로 연주해본 소감이 어떤가요?
활동설명
● 「나뭇잎이 불켰다」 악보
MP3 나뭇잎이 불켰다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나뭇잎이 불켰다」 짝꿍 손뼉놀이 예시
영상 나뭇잎이 불켰다 짝꿍 손뼉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