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타령

홈 > 음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우리음악창의교육

수박타령

07

수박타령

 

•   : 여름

•  소주 : 여름과일과 채소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여름철 과일과 채소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제철과일을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안다.
  • 과일의 단면을 관찰하고 단면도를 그린다.
  • 수박 먹기와 놀이를 즐긴다.
  • 풍선을 이용해 여름 과일 만들기를 하면서 여름 과일 생김새에 관심을 갖는다.
  • 여름 채소 카드를 놀이를 즐긴다.
  • 시장에 가면 놀이를 즐기면서 박자 맞추기를 익힌다.
  • 「수박타령」을 불러보고 신체표현을 즐긴다.

 

활동자료

MP3
노래MP3 「수박타령」
영상
시연영상 「수박타령」 신체표현, 시장에 가면놀이
수업자료
PT 그림 사진 수박타령  노랫말지·악보 「수박타령」  활동지 무슨 과일이지?, 수박씨 뱉기, 여름 채소 카드놀이, 채소일까, 과일일까?
준비물
여름 과일과 채소 풍선 만들기 재료(풍선, 색종이, 풀, 가위, 매직 등), 수박, 수박 과녁, 수박나물 재료(수박 채, 양념 등)

 

활동방법

이야기나누기 여름 채소와 과일을 관찰하고 이야기 나눈다.  만 4, 5세

○ 여름철 과일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여름철 과일과 채소를 제시한다. 준비가 어려운 것은 사진으로 제시한다.

수박타령수박타령

- 여름철 과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여름철 과일 중 내가 좋아하는 과일은 무엇인가요?

- 월별로 나오는 과일들과 채소를 알아볼까요?6월: 매실, 오이, 토마토7월: 자두, 복숭아, 수박, 참외, 오이, 토마토8월: 복숭아, 수박, 참외, 포도, 오이, 토마토

- 요즘은 한겨울에도 수박이나 참외 같은 여름철 과일을 먹을 수 있죠. 왜 그럴까요?

- 제철 채소나 과일을 먹으면 맛도 좋고 영양분이 풍부해서 건강해져요. 또 여름엔 땀이 많이 나서 몸에 물이 부족한데 여름 채소와 과일은 우리 몸에 물을 채워 주지요.

 

○ 과일과 채소의 구분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만 4, 5세

- 사진 중에 과일이 아닌 것들이 있나요? 왜 과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나요?

- 나무에 달린 열매들은 어떤 것들인가요?

- 덩굴이나 줄기에 달린 열매는 어떤 것들인가요?

- 채소와 과일의 차이를 알고 있나요? 어떻게 구분할까요?

귀띔 과일 일반적으로 열리는 곳이 나무이고 여러해살이일 경우를 과일로 분류하는데 매실, 복숭아, 포도, 자두, 살구 등이 있다.
채소 덩굴이나 작은 나무에 열리더라도 그 나무가 한 해만 살고 죽는 경우는 채소로 분류한다. 오이, 수박, 참외, 토마토, 가지, 옥수수 등이 있다.
통념상의 과일과 채소 구분 통념상으로 과일은 요리하지 않고 먹는 식물의 열매, 채소는 요리해서 먹는 식물의 열매나 뿌리, 줄기 등으로 생각한다. 때문에 수박, 참외, 토마토를 과일로 구분해서 말한다. 하지만 이는 정확한 과일과 채소 구분이 아니다.

 

○ 여름과일과 채소를 칼로 절단해서 단면을 관찰한다.

- 과일과 채소의 단면에 차이점이 있나요?

수박타령

 

○ 과일의 단면도 그리기와 단면도를 보고 겉모습 그리기를 한다.
수박타령
수박타령

 

○ 여름 채소와 과일을 맛본다.

 

 

게임 수박 놀이를 한다.  만 4, 5세

○ 수박 빨리 먹기 놀이를 한다.

- 누가 더 빨리 수박을 먹는지 내기하는 놀이다.

- 자기가 먹은 수박씨를 따로 모아 둔다. 이 수박씨는 아래의 ‘수박씨로 과녁 맞추기’에 사용한다.

 

○ 수박씨로 과녁 맞추기 놀이를 한다.

- 두 모둠으로 나눈다.

- 모둠별로 한 명씩 나와서 점수가 쓰여 있는 과녁판에 수박씨를 뱉는다.

- 과녁판을 맞춘 회수를 모두 더해 승부를 내는 놀이다.

수박타령

 

 

미술 풍선을 이용해 여름 채소와 과일을 만든다.  만 4, 5세

초록색, 노란색, 빨간색 등의 동그란 풍선과 긴 풍선을 가지고 매직이나 색종이 등을 이용해 여름 과일을 만들어본다.

수박타령

 

 

게임 여름 채소 카드놀이를 한다.  만 5세

여름채소 카드를 이용한 놀이로 방법은 할리갈리와 동일하다. 카드 구성 :오이, 수박, 참외, 토마토 각 14장씩의 구성으로 모두 56장이다. 1개짜리 5장, 2개짜리 3장, 3개짜리 3장, 4개짜리 2장, 5개짜리 1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 카드를 섞어서 똑같은 숫자로 나눠 가진다.

- 종을 가운데 놓는다. 자기 카드를 그림이 보이지 않게 책상에 올려놓는다.

- 순서대로 한 명씩 카드를 뒤집는다.

- 카드를 뒤집었을 때 여름 채소의 합이 5인 경우에는 재빨리 종을 친다.

- 가장 먼저 종을 친 사람은 뒤집어진 카드를 모두 가져가서 자기 카드의 제일 밑에 끼워 넣는다. 여름 채소의 합이 5가 되지 않았는데도 종을 치는 사람은 벌칙으로 자신의 카드를 모두에게 한 장씩 나눠 줘야한다.

- 카드가 가장 먼저 떨어지는 사람이 지는 놀이이다.

수박타령

 

 

게임 ‘시장에 가면’ 놀이를 한다.  만 4, 5세

- 둥그렇게 둘러앉아 한 명씩 순서대로 여름 채소나 여름 과일 이름을 댄다.

- 이때 정해진 동작으로 박자를 맞추면서 하는데 동작은 무릎 1번, 자기 손뼉 1번, 한쪽 손 엄지손 내밀기, 다른 쪽 손 엄지손 내밀기 동작을 한다.

- 앞의 사람이 말했던 단어를 다 대고 난 뒤 자기 것을 댄다.

- 말이 끊어지거나, 박자를 놓치거나, 과일 이름을 대지 못한 사람은 걸려서 벌칙을 받는다.

수박타령
수박타령

 

영상 시장에 가면 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음악 「수박타령」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수박타령」 노랫말에 맞는 신체표현을 만들어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 노랫말 바꾸기를 한다.

다른 채소나 과일로 바꿔서 노랫말을 지어 본다. 다음은 과일 이름으로 바꾼 예시이다.

원래 노랫말 바꾼 노랫말
길쭉길쭉 오이도 사고 새콤달콤 자두도 사고
둥글둥글 수박도 사고 울퉁불퉁 토마토 사고
배꼽 달린 참외도 사고 털복숭이 북숭아 사고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과일과 채소를 구분할 수 있나요?

- 「수박타령」을 불러 본 소감이 어떤가요? 다른 노래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확장활동

요리 수박 나물 만들기를 한다.  만 4, 5세

○ 수박 재료를 탐색한다.

- 수박을 먹고 난 재료를 이용해 나물을 만들어 먹어봐요.

- 수박나물을 만들 땐 어떤 재료들이 사용 될까요?

수박타령수박타령

 

재료: 수박나물 2컵 (소금 약간), 양념(다진 마늘 1작은술, 식초 1작은술, 설탕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깨 약간, 참기름 약간 등)

 

 

활동설명

「수박타령」 악보
수박타령

 

MP3 수박타령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경상남도 거창군에 채록된 ‘거창 수박타령’을 국악놀이연구소에서 편사 편곡했다. 우리말의 감칠맛이 잘 드러난 곡이다.

 

「수박타령」 신체표현 예시
수박타령수박타령수박타령수박타령수박타령수박타령

 

영상 수박타령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