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악단
재활용악단
• 주제 : 환경 지키기
• 소주제 : 재활용하기
• 대상연령 : 만 5세
활동목표
- 재활용악단 이야기를 감상하고 재활용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재활용품의 소리를 탐색한다.
- ‘재활용악단’ 연주놀이를 즐긴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동화 ‘재활용악단’ 이야기를 감상하고 재활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만 5세
플라스틱 병이 이야기
국악놀이연구소
병이는 아주 커다란 플라스틱 공장에서 태어났어요.
플라스틱 공장에는 주스병, 맥주병, 콜라병, 식용유병 등 아주 많은 플라스틱 병들이 만들어지는 곳이지요.
병이는 빨리 멋진 짝을 만나서 자신의 모습을 더 멋지게 만들고 싶었어요.
‘난 술병은 싫어. 술을 담고 있으면 매일매일 헤롱헤롱 취할 거야.’
‘난 콜라병도 싫어. 콜라는 이빨을 썩게 하잖아. 내 몸이 썩을지도 몰라.’
‘난 식용유병도 싫어. 몸이 미끌미끌 끈적끈적해지잖아.’
그래서 병이는 플라스틱 주스병이 되기로 했지요.
마침내, 노오란 오렌지 쥬스가 병이의 몸에 담겨질 때, 병이는 너무너무 행복했어요.
쥬스를 담고 있는 자신의 모습이 멋있어 보여서 매우 자랑스러웠지요. 유리창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우쭐했어요. 모든 사람들이 자기만 쳐다보는 것 같았거든요.
병이는 어서 빨리, 누군가 자신을 데려가 주길 바랐어요.
그러던 어느 날, 병이는 자신의 뚜껑이 열리고, 몸 안에 있는 쥬스가 쭈욱 빠져나가는 것을 느꼈어요. 누군가가 병이의 쥬스를 꿀꺽꿀꺽 마신 거예요.
그런데!
병이는 곧바로 쓰레기통에 버려지고 말았어요.
이제 더 이상 병이는 불빛이 비춰지는 밝은 곳에서 자신을 뽐낼 수가 없게 되었어요. 그 누구도 쓰레기통에 있는 병이를 쳐다보지 않았지요.
병이는 너무 슬펐어요.
“사람들은 나를 좋아하던 게 아니라 쥬스를 좋아했던 거야?”
- 여러분은 음료수를 먹고 난 뒤 그 병을 어떻게 처리하나요?
- 주스병에는 유리병과 플라스틱병 두 가지가 있지요. 그 중에서 유리로 만든 주스병은 먹고 버린 것들을 모아서 공장에서 깨끗이 씻어서 다시 주스병으로 사용해요. 이것을 ‘재사용’이라고 해요. 주스병은 보통 10회 이상 재사용을 한답니다. 여러분이 먹은 유리 주스병은 사실은 이전에 누군가 먹고 버렸던 주스병일지도 몰라요. 근데, 왜 유리병을 재사용하는 걸까요?
- 플라스틱병도 공장에서 씻어서 주스병으로 재사용할까요? 왜 재사용을 못하는 걸까요?
- 플라스틱 병은 모아서 공장에서 뜨거운 불에 녹여서 새로운 플라스틱병을 만들죠. 이걸 재활용이라고 해요.
- 우리가 감상한 재활용악단의 플라스틱 병이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쥬스를 담는 것 말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생수병대장과의 만남
국악놀이연구소
한참을 울고 있던 플라스틱 병이 앞에 생수병대장이 나타났어요.
생수병대장 : 이야, 그래 너야 너! 내가 너를 얼마나 찾았는지 모른단다. 우리 재활용악단에 너 같은 아이가 꼭 필요했었는데……, 너무나 반갑구나.
병 이 : 제가 필요하다고요? 저에겐 쥬스가 없는 걸요?
생수병대장 : 쥬스? 글쎄……. 우린 쥬스가 담겨져 있는 것보단 비어 있는 너를 더 원하는 걸.
병 이 : 정말인가요? 그런데, 재활용악단이 뭐죠?
생수병대장 : 우리 재활용악단은 말이야. 버려진 물건들을 악기로 만들어 멋진 소리를 내는 악단이란다. 너처럼 한번 사용되고 버려진 친구들이 모여서 연주를 하고 있지. 네가 우리 악단에 들어온다면 더 멋진 음악을 만들 수 있을 텐데……. 어때? 우리랑 함께 하겠니?
병 이 : 우와, 너무 좋아요. 쥬스 없이 저 혼자서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너무 기뻐요. 빨리 재활용악단에 들어가 연주를 하고 싶어요.
영상 재활용악단 동화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플라스틱 병이는 누구를 만나게 되었나요? 무엇을 하기로 했죠?
음악 ‘재활용품 악기’를 만든 후 소리를 탐색한다. 만 5세
○ 버려진 용기나 소품들을 탐색한다.
- ‘재활용품 악기’를 만들어 볼까요.
- 우리 주변에 버려진 물건 중에 두드리거나 흔들어서 악기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리 주변에 있는 물건들을 찾아서 두드려보고, 흔들어보고, 쳐봐요.
생활 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용기나 생활용품들을 직접 두드려보고 흔들어본다. 소리가 가장 크고, 듣기 좋게 나는 연주 방법을 찾는다.
○ 버려진 용기나 소품들로 ‘재활용품 악기’를 만든다.
탐색한 용기나 소품들 중에서 자신의 재활용품 악기를 정하고, 연주하기 쉽도록 꾸미고 장식한다.
○ ‘재활용품 악기’ 소리를 탐색한다.
점점 빠르게, 점점 느리게, 크게, 작게 등 자유롭게 소리 내며 악기 소리를 탐색한다. 악기소리를 말로 표현한다.
- 내 재활용품 악기에서는 어떤 소리가 나나요? 악기에서 나는 소리를 말로 표현해 볼까요.
○ 재활용품을 활용해 연주하는 연주단에 대해 알아본다.
- 버려진 고물들을 이용해서 연주를 할 수 있을까요?
영상 노리단 연주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이렇게 버려진 고물들을 연주해 공연을 하는 팀들이 있어요. 그 사람들의 공연을 볼까요?
- 왜 저 사람들은 좋은 악기로 연주하지 않고 재활용품을 이용해 연주하는 걸까요?
음악 ‘재활용악단’ 연주놀이를 한다. 만 5세
○ ‘재활용악단’ 연주놀이를 한다.
- 재활용악단은 생수병(북소리), 깡통(쇠소리), 종이상자(북소리), 플라스틱 병(쉐이커)으로 구성된다.
- 생수병 역할을 교사가 맡는다.
- 유아들을 악기에 따라 세 모둠으로 나눈다.
- 신체악기(신체 두드리기)로 ‘재활용악단’을 연주한다.
- 익숙해지면 재활용품 악기를 나눠 가지고 ‘재활용악단’을 연주한다.
연주의 구성은 다음 순서와 같다.
①자기 소개 - 휘모리장단
②연주의 시작 - 난타장단
③재활용악단의 옛날 - 굿거리장단
④재활용악단의 현재 - 휘모리장단
⑤재활용악단의 합주 - 자진모리장단
⑥연주의 마무리 - 난타장단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왜 재사용, 재활용을 해야 하는지 알았나요?
- 재활용품을 이용해서 굿거리장단, 휘모리장단, 자진모리장단을 구분해서 연주할 수 있나요?
확장활동
미술 재활용품을 분류별로 구분하여 분리수거를 한다. 만 5세
- 재활용품을 버릴 때는 같은 종류끼리 분리수거해요. 유리병류, 플라스틱류, 깡통류, 종이류 등으로 구분을 해요.
- 같은 종류끼리 묶어서 쓰레기통에 분리수거해 봐요.
활동설명
대본 「재활용악단」 연주놀이
재활용악단
국악놀이연구소
나오는 사람
생수병 대장 : 악단 단장. 교사가 단장 역할을 맡는다. 생수병을 두드려 소리를 낸다.
깡 통 : 깡통 등, 쇠 소리를 내는 단원들의 모둠.
종 이 상 자 : 종이상자를 두드려 연주하는 단원들의 모둠.
플라스틱 병 : 플라스틱 병에 콩이나 모레 등을 넣어서 연주하는 단원들의 모둠.
때, 곳: 어느날, 재활용 용기들의 세계
○ 자기소개 - 휘모리장단
재활용악단 단원들 악기에 따라 모둠별로 앉아 있다.
생수병대장 : 자 그럼 시작해볼까? 재활용악단 소개 준비!
악단단원 : 얼씨구!
먼저 생수병 대장이 휘모리장단 꼴로 자신을 소개한다. 생수병 대장의 소개가 끝나면 모둠별로 일어나서 자기소개를 한다.
대장 : 재활용악단 연주 준비!
단원 : 얼씨구
○ 연주의 시작 - 난타
난타장단으로 연주의 시작을 알린다.
○ 재활용악단의 옛날 - 굿거리장단
생수병대장의 연주와 대사를 단원들이 똑같이 따라 한다. 생수병 대장은 적절한 수신호로 단원들의 연주 회수를 지시한다.
○ 재활용악단의 현재 - 휘모리장단
생수병대장 : 그런데 지금은?
생수병대장의 연주와 대사를 단원들이 똑같이 따라한다. 생수병 대장은 적절한 수신호로 단원들의 연주 회수를 지시한다.
○ 재활용악단의 합주 - 자진모리장단
생수병대장이 장단을 메겨 주면 다른 단원들은 그대로 따라 친다.
○ 마무리 - 난타
다 같이 : 재활용악단은 재활용을 사랑해!
난타장단으로 연주를 마무리한다.
영상 재활용악단 연주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