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청 맑아라

홈 > 국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 환경과 생활
우리음악창의교육

청청 맑아라

01

청청 맑아라

 

•   : 물과 우리생활

•  소주 : 물의 오염과 피해 알아보기, 물 보호하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청청 맑아라」를 일정박을 연주하며 노래 부를 수 있다.
  • 「청청 맑아라」를 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를 수 있다.
  • ‘징검다리 놀이’와 ‘물길 놀이’를 즐긴다.
  • 수질오염에 대해 알아보고 깨끗한 물을 지키기 위한 실천방법을 노랫말로 표현한다.

 

활동자료

MP3
노래MP3 「청청 맑아라」
영상
시연영상 「청청 맑아라」 짝꿍 손뼉놀이
수업자료
PT 사진 청청 맑아라  노랫말지·악보 「청청 맑아라」  활동지 간이 정수기 관찰 일지  활동지+ 청청 맑아라 물 순환 놀이
준비물
대나무 소리통, 소고채(교사용), 흙탕물 만들기 재료(유리컵, 모래, 물 등), 간이정수기 만들기(정수기통(물병), 작은 자갈, 큰 자갈, 거즈, 탈지면, 숯가루, 모래, 흙탕물, 물 받침대), 징검다리 방석

 

활동방법

음악 「청청 맑아라」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무엇을 하고 있죠?

청청 맑아라

- 강가나 냇가에서 물놀이를 해 본 적이 있나요?

- 물놀이할 때 흙탕물이 일었던 적이 있나요? 물이 어떻게 되었죠?

- 이 노래는 옛날 아이들이 물놀이를 하다가 흙탕물이 흙탕물이 다시 맑아지길 바라며 부른 노래예요.

- ‘청청’은 ‘푸르다’, ‘맑다’라는 뜻이에요. ‘청청 맑아라’는 ‘푸르게 맑아져라’는 뜻이에요.

- 이 노래가 재미있게 느껴지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요?

 

○ 짝꿍과 4/4박자의 일정박을 손뼉치기 하며 노래 부른다.
청청 맑아라

 

○ 4/4박자의 일정박을 지휘로 표현하며 노래 부른다.

- 두 손으로 지휘를 하면서 노래를 불러 볼까요.

청청 맑아라

 

○ 4/4박자의 분박을 몸으로 신체표현하며 노래 부른다.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 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른다.

- 이 노래는 앞사람이 부른 것을 뒷사람이 똑같이 따라 부르는 ‘따라쟁이’ 노래예요. 이런 걸 ‘메기고 받기’라고 해요. 노래 부를 때 메기고 받으며 부르는 방법은 여러 가지인데 ‘따라쟁이’도 메기고 받는 방법 중에 하나예요.

- 이 노래는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가 동일한 형식의 노래이다. 교사와 유아, 짝꿍끼리, 모둠을 나눠서 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른다.

- 선창자의 노랫말, 선율, 동작을 하면 후창자가 그대로 따라 받는다

- 선창자가 노래를 부르면 후창자는 대나무소리통으로 받는다.

귀띔 악기놀잇감 대나무소리통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생활주제 동물과 식물대나무와 대나무소리통을 참조한다.
청청 맑아라

 

○ 짝꿍과 손뼉놀이를 하며 노래 부른다.

 

 

신체 징검다리 건너기 놀이와 물길 놀이를 즐긴다.  만 3, 4, 5세

○ 징검다리 건너기 놀이를 한다. 만 4, 5세

- 10~20개의 돌다리 방석을 바닥에 깔아 놓는다.

- 교사가 노래에 맞춰 소고채(리듬막대)를 연주한다.

- 소고채의 연주에 맞춰 유아들은 순서대로 돌다리 건너기를 한다.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 대집단으로 물길 놀이를 한다.

- 두 모둠으로 나눈다. 한 모둠은 물길이 되고 다른 모둠은 냇물이 된다.

- 물길 모둠은 한 줄로 서서 손을 잡고 물길을 만든다.

- 냇물 모둠은 손을 잡고 「청청 맑아라」 노래를 부르며 물길 사이사이로 빠져 나간다.

- 주변의 도구(블럭, 의자 등)를 활용하여 물길을 만들 수도 있다.

청청 맑아라

과학 수질 오염에 대해 알아보고 깨끗한 물을 지키기 위한 실천 방법을 노랫말로 짓는다.  만 4, 5세

○ 정화작용을 관찰한다.

- 「청청 맑아라」 노래를 부르면 정말 물이 맑아질까요?

- 흙탕물이 맑아지는 과정을 살펴볼까요.

나무젓가락 등으로 휘저어서 흙탕물을 일으킨 후 흙탕물이 가라앉는 걸 관찰한다.


청청 맑아라

- 물이 맑아졌나요?

- 물이 맑아지게 하기 위해서 우리가 한 일이 있었나요?

- 어떻게 물이 맑아졌을까요?

- 시간이 지나면서 흙탕물이 가라앉았기 때문이에요. 이런 걸 ‘정화작용’이라고 해요. ‘정화’는 깨끗해진다는 뜻이에요.

- 냇물이나 강물은 정화작용을 해서 스스로 깨끗해져요. 엄청난 양의 물이 바위와 자갈, 모래 사이로 끊임없이 흐르기 때문이에요.

- 강이나, 냇가, 계곡은 꼭 정수기 같아요. 더러운 물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니까요.

 

○ 오염된 냇가, 강, 바다 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누기를 한다.
청청 맑아라
  

- 물 색깔이 어떤가요?

- 왜 물고기들이 죽어 있을까요?

- 누가 저렇게 더러운 물을 버렸을까요? 누가 저 많은 쓰레기들을 버렸을까요?

- 왜 스스로 맑아지는 정화작용을 못할까요?

- 더러운 물과 쓰레기들이 너무 많으면 정화작용을 할 수가 없어요. 또 플라스틱이나 비닐, 쇠붙이 같은 것들은 아예 정화작용을 할 수 없어요. 썩지 않기 때문이에요. 석유 같은 기름도 냇물이 거의 정화작용을 할 수가 없어요.

- 저런 물로 세수를 하고, 이를 닦고, 밥을 해 먹는다면 어떨 것 같나요?

- 만약 이 세상의 모든 물들이 사진처럼 오염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 노랫말 바꿔 부르기를 한다.

- 깨끗한 물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 양치 컵 사용하기, 비누, 샴푸 적당히 쓰기, 세면대 물 받아 쓰기, 분리수거 잘하기…… 등, 여러 가지가 있겠죠.

-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을 노랫말로 만들어 볼까요.

 

양치할 땐 양치컵(양치할 땐 양치컵) 매일매일 사용해(매일매일 사용해)
비누도 조금만(비누도 조금만) 샴푸도 조금만(샴푸도 조금만)
세수할 땐 물 받아(세수할 땐 물 받아) 물을 아껴 사용해(물을 아껴 사용해)
플라스틱과 종이를(플라스틱과 종이를) 분리수거 하세요(분리수거 하세요)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깨끗한 물을 지키기 위해서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할 수 있는 약속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청청 맑아라」를 손뼉치기하면서 노래 부를 수 있나요?

- 「청청 맑아라」를 메기고 받으면서 노래 부를 수 있나요?

 

 

과학 간이정수기를 만든다.  만 4, 5세

○ 간이 정수기를 만든다.
청청 맑아라

 

○ 정수 실험을 한다.
청청 맑아라

 

게임 청청 맑아라 물 순환놀이를 한다.  만 4, 5세

- 우리가 사용하는 양칫물과 세숫물이 돌고 돌아 수돗물이 돼요. 그리고 우리에게 다시 돌아와요.

- 물 순환놀이를 하며 양칫물과 세숫물이 우리에게 돌아오는 과정을 알아봐요.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활동설명

「청청 맑아라」 악보
청청 맑아라 악보

 

MP3 청청 맑아라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청청 맑아라」 손뼉놀이 예시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영상 청청 맑아라 짝꿍 손뼉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0 Comments

CS Center


02.3473.1244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00 ~ 1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