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청 맑아라
청청 맑아라
• 주제 : 물과 우리생활
• 소주제 : 물의 오염과 피해 알아보기, 물 보호하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청청 맑아라」를 일정박을 연주하며 노래 부를 수 있다.
- 「청청 맑아라」를 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를 수 있다.
- ‘징검다리 놀이’와 ‘물길 놀이’를 즐긴다.
- 수질오염에 대해 알아보고 깨끗한 물을 지키기 위한 실천방법을 노랫말로 표현한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음악 「청청 맑아라」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무엇을 하고 있죠?
- 강가나 냇가에서 물놀이를 해 본 적이 있나요?
- 물놀이할 때 흙탕물이 일었던 적이 있나요? 물이 어떻게 되었죠?
- 이 노래는 옛날 아이들이 물놀이를 하다가 흙탕물이 흙탕물이 다시 맑아지길 바라며 부른 노래예요.
- ‘청청’은 ‘푸르다’, ‘맑다’라는 뜻이에요. ‘청청 맑아라’는 ‘푸르게 맑아져라’는 뜻이에요.
- 이 노래가 재미있게 느껴지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요?
○ 짝꿍과 4/4박자의 일정박을 손뼉치기 하며 노래 부른다.
○ 4/4박자의 일정박을 지휘로 표현하며 노래 부른다.
- 두 손으로 지휘를 하면서 노래를 불러 볼까요.
○ 4/4박자의 분박을 몸으로 신체표현하며 노래 부른다.
○ 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른다.
- 이 노래는 앞사람이 부른 것을 뒷사람이 똑같이 따라 부르는 ‘따라쟁이’ 노래예요. 이런 걸 ‘메기고 받기’라고 해요. 노래 부를 때 메기고 받으며 부르는 방법은 여러 가지인데 ‘따라쟁이’도 메기고 받는 방법 중에 하나예요.
- 이 노래는 메기는 소리와 받는 소리가 동일한 형식의 노래이다. 교사와 유아, 짝꿍끼리, 모둠을 나눠서 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른다.
- 선창자의 노랫말, 선율, 동작을 하면 후창자가 그대로 따라 받는다
- 선창자가 노래를 부르면 후창자는 대나무소리통으로 받는다.
○ 짝꿍과 손뼉놀이를 하며 노래 부른다.
신체 징검다리 건너기 놀이와 물길 놀이를 즐긴다. 만 3, 4, 5세
○ 징검다리 건너기 놀이를 한다. 만 4, 5세
- 10~20개의 돌다리 방석을 바닥에 깔아 놓는다.
- 교사가 노래에 맞춰 소고채(리듬막대)를 연주한다.
- 소고채의 연주에 맞춰 유아들은 순서대로 돌다리 건너기를 한다.
○ 대집단으로 물길 놀이를 한다.
- 두 모둠으로 나눈다. 한 모둠은 물길이 되고 다른 모둠은 냇물이 된다.
- 물길 모둠은 한 줄로 서서 손을 잡고 물길을 만든다.
- 냇물 모둠은 손을 잡고 「청청 맑아라」 노래를 부르며 물길 사이사이로 빠져 나간다.
- 주변의 도구(블럭, 의자 등)를 활용하여 물길을 만들 수도 있다.
과학 수질 오염에 대해 알아보고 깨끗한 물을 지키기 위한 실천 방법을 노랫말로 짓는다. 만 4, 5세
○ 정화작용을 관찰한다.
- 「청청 맑아라」 노래를 부르면 정말 물이 맑아질까요?
- 흙탕물이 맑아지는 과정을 살펴볼까요.
나무젓가락 등으로 휘저어서 흙탕물을 일으킨 후 흙탕물이 가라앉는 걸 관찰한다.
- 물이 맑아졌나요?
- 물이 맑아지게 하기 위해서 우리가 한 일이 있었나요?
- 어떻게 물이 맑아졌을까요?
- 시간이 지나면서 흙탕물이 가라앉았기 때문이에요. 이런 걸 ‘정화작용’이라고 해요. ‘정화’는 깨끗해진다는 뜻이에요.
- 냇물이나 강물은 정화작용을 해서 스스로 깨끗해져요. 엄청난 양의 물이 바위와 자갈, 모래 사이로 끊임없이 흐르기 때문이에요.
- 강이나, 냇가, 계곡은 꼭 정수기 같아요. 더러운 물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니까요.
○ 오염된 냇가, 강, 바다 사진을 보며 이야기 나누기를 한다.
- 물 색깔이 어떤가요?
- 왜 물고기들이 죽어 있을까요?
- 누가 저렇게 더러운 물을 버렸을까요? 누가 저 많은 쓰레기들을 버렸을까요?
- 왜 스스로 맑아지는 정화작용을 못할까요?
- 더러운 물과 쓰레기들이 너무 많으면 정화작용을 할 수가 없어요. 또 플라스틱이나 비닐, 쇠붙이 같은 것들은 아예 정화작용을 할 수 없어요. 썩지 않기 때문이에요. 석유 같은 기름도 냇물이 거의 정화작용을 할 수가 없어요.
- 저런 물로 세수를 하고, 이를 닦고, 밥을 해 먹는다면 어떨 것 같나요?
- 만약 이 세상의 모든 물들이 사진처럼 오염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 노랫말 바꿔 부르기를 한다.
- 깨끗한 물을 지키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 양치 컵 사용하기, 비누, 샴푸 적당히 쓰기, 세면대 물 받아 쓰기, 분리수거 잘하기…… 등, 여러 가지가 있겠죠.
-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을 노랫말로 만들어 볼까요.
양치할 땐 양치컵(양치할 땐 양치컵) | 매일매일 사용해(매일매일 사용해) |
비누도 조금만(비누도 조금만) | 샴푸도 조금만(샴푸도 조금만) |
세수할 땐 물 받아(세수할 땐 물 받아) | 물을 아껴 사용해(물을 아껴 사용해) |
플라스틱과 종이를(플라스틱과 종이를) | 분리수거 하세요(분리수거 하세요) |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깨끗한 물을 지키기 위해서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할 수 있는 약속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청청 맑아라」를 손뼉치기하면서 노래 부를 수 있나요?
- 「청청 맑아라」를 메기고 받으면서 노래 부를 수 있나요?
과학 간이정수기를 만든다. 만 4, 5세
○ 간이 정수기를 만든다.
○ 정수 실험을 한다.
게임 청청 맑아라 물 순환놀이를 한다. 만 4, 5세
- 우리가 사용하는 양칫물과 세숫물이 돌고 돌아 수돗물이 돼요. 그리고 우리에게 다시 돌아와요.
- 물 순환놀이를 하며 양칫물과 세숫물이 우리에게 돌아오는 과정을 알아봐요.
활동설명
● 「청청 맑아라」 악보
MP3 청청 맑아라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청청 맑아라」 손뼉놀이 예시
영상 청청 맑아라 짝꿍 손뼉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