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

홈 > 국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우리음악창의교육

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

05

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

 

•   :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유산

•  소주 : 세계의 문화유산 감상하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세계 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보고 관심을 갖는다.
  • 「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노래를 통해 세계 문화유산을 기억한다.
  • 세계 여행 화보집 만들기를 통해 세계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활동자료

MP3
노래MP3 반주MP3 「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
수업자료
PT 사진 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  노랫말지·악보 「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  활동지 세계 문화유산 반쪽 찾기, 세계 문화유산 화보집 만들기
준비물
카메라(영상촬영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등)

 

활동방법

이야기나누기 세계 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본다.  만 4, 5세

○ 문화유산의 뜻에 대해 알아본다.

- 내 보물은 무엇인가요? 그것들을 어떻게 다루나요?

- 사람이 만든 것 중에 먼 훗날까지 그대로 지켜야 할 값진 것들이 있어요. 이것을 ‘문화유산’이라고 해요. 문화유산은 우리 모두의 보물이에요.

- 문화유산은 건물일 수도 있고, 책일 수도 있고, 미술품일 수도 있고, 발명품일 수도 있어요.

-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중에 알고 있는 게 있나요?

- 세계에도 소중한 문화유산들이 있어요.

- 내가 알고 있는 세계 문화유산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귀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 유네스코는 인류의 소중한 문화 및 자연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보존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여 지정한 문화유산을 말한다.

 

○ 사진을 보고 세계 문화유산들에 대해 알아본다.
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

- 직접 보았던 세계의 문화유산이 있나요? 직접 보니까 어땠나요?

- 세계의 문화유산 중 꼭 직접 가서 보고 싶은 곳이 있나요?

- 나라마다 모양과 크기는 다르지만 신기하고 소중한 물건들이 참 많네요!

 

귀띔 한국-석굴암 <1995년 유네스코 등재> 통일신라시대에 경주 토함산에 세워진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이다. 국보 제24호로도 지정되어있다. 석굴암 본존불의 자애로운 모습을 두고 흔히 ‘천년의 미소’라고 한다.
중국-만리장성 <1987년 유네스코 등재> ‘인류 최대의 토목공사’라고 불리는 거대한 유적으로 중국 역대 왕조들이 북방민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 세운 방어용 성벽이다.
인도-타지마할 <1983년 유네스코 등재> 인도의 대표적 이슬람 건축으로 무굴제국의 황제였던 샤자한의 왕비 뭄타즈 마할을 추모하며 만든 무덤이다. 순백의 대리석은 태양의 각도에 따라 하루에도 몇 번씩 빛깔이 달라지며, 건물과 입구의 수로 및 정원의 완벽한 좌우대칭은 균형미와 정갈함을 느끼게 한다.
미국-자유의 여신상 <1984년 유네스코 등재> 미국독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프랑스에서 선물로 준 것으로 조각물처럼 보이지만 내부에 계단과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건축물이기도 하다. 오른손에는 횃불, 왼손에는 독립선언서를 들고 있다.
한국-고인돌 <2000년 유네스코 등재>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 중 하나로 고창·화순·강화고인돌유적은 밀집분포도, 형식의 다양성으로 고인돌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규명하는 중요한 유적이며 독특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이집트-피라미드 <1979년 유네스코등재> 세계 문화유산이자 세계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이다. 고대이집트의 피라미드는 국왕, 왕비, 왕족 무덤의 한 형식으로 돌 또는 벽돌로 만들어진 방추형의 건조물이다.
영국-런던타워 <1988년 유네스코 등재> 영국의 정복 왕 이었던 윌리엄이 1066년 왕이 된 후 런던으로 들어오는 입구를 지키기 위해 지은 성채이다. 한때는 왕궁이었으나 1282년 이후로는 감옥으로 사용되고 14세기부터는 처형장으로 되기도 했다.
이탈리아-피사의 사탑 <1987년 유네스코 등재> 피사 대성당에 있는 종탑으로 기울어진 탑으로 흰 대리석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건축가 피사노에 의해 착공되었다. 294개의 계단이 있으며 탑의 높이는 북쪽 55.22m, 남쪽 54.52m로 차이가 나며 현재도 기울고 있다.

 

 

음악 「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왜 석굴암을 보고 ‘천년의 미소’라고 했을까요?

- 왜 만리장성을 보고 ‘길다 길어’라고 했을까요?

- 왜 피사의 사탑을 보고 ‘일 년 내내 누워 있다’라고 했을까요?

- 어떤 느낌의 노래인가요?

 

○ 뮤직비디오를 만든다.

- 세계의 문화유산 영상 혹은 사진을 출력(프린트해서 이어 붙이기, 현수막 등)해서 뮤직비디오의 배경을 만든다.

- 배경 앞에서 「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 mr에 맞춰 랩을 한다.

- 이를 영상으로 찍어서 뮤직비디오를 만든다.

 

 

미술 우리 반 세계 여행 화보집을 만든다.  만 4, 5세

- 가 보고 싶은 세계 문화유산에 도착했다고 상상하고 포즈를 취한다. 이를 사진으로 찍는다.

- 사진을 오려서 자신이 가 보고 싶은 세계 문화유산 사진에 붙인다. 글이나 그림을 넣어서 꾸민다.

- 이것들을 모두 모아서 세계 여행 화보집을 만든다.

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세계 문화유산의 뜻을 알고 있나요?

- 알고 있는 세계 문화유산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활동설명

「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 악보

 

MP3 너 알고 있니? 세계 문화유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