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인사놀이
세계 인사놀이
• 주제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 소주제 : 세계의 풍습 경험하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법을 안다.
- 인사굿장단을 이용한 인사장단놀이를 즐긴다.
- 인사굿장단을 말장단과 손뼉치기로 연주할 수 있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음악 세계 인사법을 알아보고 인사장단놀이를 한다. 만 3, 4, 5세
○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법을 알아본다.
- 반가운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떻게 인사하죠?
- 외국 사람을 만나 본 적이 있나요? 외국 사람들은 어떻게 인사하죠?
- 그림을 보면서 다른 나라의 인사말과 인사 방법을 알아볼까요.
- 제일 재미있게 느껴지는 인사법은 어떤 것인가요?
- 우리나라의 인사법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같은 점은 무엇인가요?
- 인사법은 차이가 있지만 반가운 마음은 모두 똑같아요. 다만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이에요.
- 반가운 마음을 담아서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법으로 인사를 나눠 볼까요.
중국 니하오(마) / 한 손은 주먹, 한 손은 펴고 서로 부딪힌다.
프랑스 봉쥬르 / 서로 볼을 맞대고 키스한다.
마오리족 키오라 / 우선 악수를 하고, 손을 잡은 채로, "키오라" 하면서 코를 2번 부딪친다.(주의할 점은 실수 해서 3번 부딪치게 되면 청혼의 뜻이라고 한다.)
인도 나마스떼 / 두 손을 모아 합장하며 인사한다.
이스라엘 샬롬 / 상대방의 어깨를 주물러 준다.
일본 오하요, 곤니찌와, 곤방와 / 양손을 배에 대고 허리를 깊이 숙여 인사한다. 큰 손님이거나 반가운 손님이 오면 무릎을 꿇어서 정중히 인사한다.
미국 하이, 헬로우 / 악수를 힘 있게 한다. 에스키모족 서로의 뺨을 친다. (반갑다는 뜻)
티베트인 자신의 귀를 잡아당기며 혓바닥을 길게 내민다. (친근감 표시)
폴리네시아인 코를 서로 비벼댄다.
○ 대집단으로 인사장단놀이를 한다.
- 교사가 소고채(리듬막대)로 인사굿장단을 연주한다. 이에 맞춰 유아들도 손뼉치기를 하며 짝을 찾아 자유롭게 돌아다닌다.
- 장단이 끝날 때 두 사람씩 만나서 짝을 짓는다.
- 교사가 ‘중국 인사법!’하고 제시하면 중국의 인사법으로 짝꿍과 인사를 나눈다.
- 다시 교사가 소고채로 인사굿장단 연주를 시작하면 새로운 짝을 찾아 돌아다닌다.
- 한 번 만났던 짝은 다시 만나지 않기로 약속을 정해서 많은 사람과 인사를 나눌 수 있도록 한다.
영상 세계 인사놀이 인사장단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미술 세계 인사법 카드를 만든다. 만 3, 4, 5세
○ 세계 인사법 카드를 만든다.
- 가장 재미있는 인사법은 무엇인가요?
- 세계 인사법을 소개하는 인사법 카드를 만들어 볼까요.
세계 인사법 도안을 꾸며서 인사법 카드를 만든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앞으로 외국 사람들을 만나도 당황하지 않고 반갑게 인사할 수 있겠죠?
- 인사굿장단 말장단과 손뼉치기를 할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