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라 랄랄랄라
가나다라 랄랄랄라
• 주제 :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 소주제 : 우리나라의 상징 알아보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한글의 우수성을 안다.
- 한글을 이용한 그림 그리기를 통해 한글의 조형성에 관심을 갖는다.
- 「가나다라 랄랄랄라」 노래 부르기를 즐긴다.
- 한글을 몸으로 표현한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이야기나누기 글자를 보고 한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만 4, 5세
○ 여러 가지 글자를 보고 이야기를 나눈다.
- 이것들은 무엇인가요?
- 이전에 봤던 글자가 있나요?
-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글자는 어떤 것일까요?
- 글자는 왜 필요할까요?
- 말은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려요. 그리고 멀리 있는 사람한테 전달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글자를 만들었어요.
- 세계에는 여러 글자가 있어요.
○ 한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우리나라 글자 이름은 무엇인가요?
- ‘한글’은 ‘큰 글’이라는 뜻이에요. ‘한’은 ‘크다’라는 뜻을 담고 있어요.
- 만약 한글이 없다면 어떨까요?
- 세계에는 글자가 아예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어요.
- 우리나라도 옛날에는 글자가 없었어요. 그래서 중국 글자인 한자를 빌려서 썼어요.
- 그렇다면 한글은 누가 만들었을까요?
○ 한글의 우수성에 대해 알아본다.
- 세계의 많은 학자들이 한글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글자라고 이야기해요. 세계 언어학자 회의에서는 한글을 세계의 공통 글자로 쓰자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고 해요.
- 한글은 8,800개의 소리를 쓸 수 있어요. 일본 글자는 300개, 중국 글자는 400개의 소리를 쓸 수 있어요. 세계에서 한글이 가장 많은 소리를 쓸 수 있어요.
- 다른 나라의 글자는 모두 수백 년, 수천 년에 걸쳐 만들어졌지만 한글은 세종대왕과 신하들이 연구해서 만들었어요. 이런 글자는 세계에서 오직 한글밖에 없어요.
- 한글은 세계 글자 중에서 컴퓨터나 핸드폰에서 사용하기 가장 편한 글자예요.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이 컴퓨터나 핸드폰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 한글에 대한 설명서인 ‘훈민정음 해례본’을 유네스코가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정했어요.
- 한글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이에요.
훈민정음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라는 뜻으로 ‘한글’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기 전의 한글 이름이다.
한글 1910년대 초에 주시경 등을 비롯한 한글 학자들이 쓰기 시작한 이름이다. ‘한’이란 크다는 것을 뜻하니, 한글은 ‘큰 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한글의 우수성 ①몇 개의 기본 글자를 이용해서 28자의 자모음(현재는 24자)을 만들었기 때문에 쉽게 외우고 배울 수 있다. ②언제나 일정한 소리를 내기 때문에 배우기 쉽다. 영어는 ‘e"가 10개의 소리를 내지만 한글 ’ㅣ‘는 언제나 같은 소리를 낸다. ③한글이 표현할 수 있는 소리는 8,800자에 이르는데 이는 세계의 글자 중에 가장 많은 소리를 표현할 수 있는 글자다. ④음소와 음절을 함께 표현하는 글자다. 음절 문자인 일본의 ’가나‘는 글자가 한 음절을 이룬다. 때문에 표시할 수 있는 소리가 적다. 또 음소문자인 알파벳은 음절 단위로 쓰지 않기 때문에 사전에서는 ’co·op·er·a·tion‘ 식으로 표시한다. 하지만 한글은 음소문자와 음절문자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④한글은 창제 기록이 남아 있는 유일한 글자이다.
언어 한글 찾기를 한다. 만 4, 5세
- 우리 주변에서 ㄱ,ㄴ,ㄷ …을 찾아볼까요.
음악 「가나다라 랄랄랄라」 노래를 부른다. 만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노랫말 바꿔 부르기를 한다. 만 5세
다른 모음을 붙여 노랫말을 바꿔 불러 본다. 다음은 노랫말 바꾸기의 한 예시이다.
기역 하나 따서 구 하나 만들고 | 이응 하나 따서 우 하나 만들고 |
니은 하나 따서 누 하나 만들고 | 지읒 하나 따서 주 하나 만들고 |
디귿 하나 따서 두 하나 만들고 | 치읓 하나 따서 추 하나 만들고 |
리을 하나 따서 루 하나 만들자 | 키읔 하나 따서 쿠 하나 만들자 |
구누두루 랄랄랄라 한글 노래 불러라 | 우주추쿠 아이고 아이고 잊었구나 |
미음 하나 따서 무 하나 만들고 | 티읕 하나 따서 투 하나 만들고 |
비읍 하나 따서 부 하나 만들고 | 피읖 하나 따서 푸 하나 만들고 |
시옷 하나 따서 수 하나 만들자 | 히읗 하나 따서 후 하나 만들자 |
무부수수 맙소사 길구나 길어 | 투푸후후 우하하하 끝났구나 끝났어 |
신체 몸으로 한글 만들기 놀이를 한다. 만 4, 5세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한글의 뛰어난 점에 대해 알았나요?
- 한글을 지키기 위해 우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활동설명
● 「가나다라 랄랄랄라」 악보
MP3 가나다라 랄랄랄라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