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비행기

홈 > 국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 교통기관
우리음악창의교육

나는 비행기

06

나는 비행기

 

•   : 교통기관의 종류/ 고마운 교통기관/ 교통기관의 변천 과정과 구조

•  소주 : 비행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비행기가 뜨는 원리를 이해한다.
  • 비행기의 이착륙과 비행을 깃발을 이용해 표현한다.
  • 비행기의 구조와 공항시설에 대해 안다.
  • 비행기의 발달과정에 대해 안다.
  • 하는 일이나 쓰임새에 따라 여러 종류의 비행기가 있다는 것을 안다.
  • 「나는 비행기」 노래를 부르고, 깃발 율동을 즐긴다.

 

활동자료

MP3
노래MP3 「나는 비행기」  반주MP3 「나는 비행기」
영상
시연영상 「나는 비행기」 깃발 율동  자료영상 비행기 이륙, 비행기 착륙, 양력 실험
수업자료
PT 그림 사진 나는 비행기  동시 누구 때문일까?  노랫말지·악보 「나는 비행기」  활동지 미래의 비행기 그리기, 비행기 퍼즐
준비물
비행기 날개의 양력 실험 재료(선풍기, 종이, 빨대, 실 등), 깃발, 그리기 재료

 

활동방법

과학 빨대 분무기 실험을 통해 비행기가 뜨는 원리를 안다.  만 4, 5세

○ ‘누구 때문일까?’ 동시를 감상한다.
누구 때문일까?

 

국악놀이연구소

 

나뭇잎이 팽그르르 날아가는 건 누구 때문일까?

모자가 휘리릭 날아가는 건 누구 때문일까?

종이비행기가 휘이이 날아가는 건 누구 때문일까?

연이 팔랑팔랑 날아가는 건 누구 때문일까?

새들이 훨~훨~ 날아가는 건 누구 때문일까?

비행기가 슈우웅 날아가는 건 누구 때문일까?

누가 하늘에 띄워 놓은 걸까?

나는 비행기

- 비행기는 어떻게 하늘을 날 수 있을까요?

 

○ 종이 날개 실험을 한다.

- 비행기의 날개가 어떻게 생겼는지 본 적이 있나요?

- 종이를 이용해 비행기의 날개 모양을 만들어 비행기가 어떻게 하늘을 날 수 있는지 실험해 봐요.

나는 비행기

 

- 선풍기 바람을 맞고 종이 날개는 어떻게 되었나요?

- 종이 날개는 어떻게 위로 올라 갈 수 있었을까요?

영상 비행기 나는 실험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비행기가 뜨는 원리를 알아본다.

- 바람이 빠르게 지나가는 곳은 비행기의 어느 부분일까요?

- 바람이 날개를 빠르게 지나면서 비행기를 하늘로 띄워 줘요.

나는 비행기
귀띔 비행기가 뜨는 원리 비행기 날개의 윗면은 둥글고 아랫면은 평평하다. 때문에 윗면은 바람이 빨리 지나가고 아랫면은 공기가 느리게 지나간다. 그래서 아랫면이 기압이 높다. 비행기가 빠르게 달리면 점차 아랫면의 기압이 높아져서 비행기를 들어 올린다. 이것을 양력이라고 한다.

 

 

신체 비행기 이착륙 동영상을 보고, 이를 신체로 표현한다.  만 4, 5세

○ 비행기의 동영상을 보고 이야기를 나눈다.
영상 비행기 이륙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비행기를 타 본 적이 있나요? 어떤 기분이었나요?

- 비행기가 뜰 때 어떤 소리가 났나요?

영상 비행기 착륙 영상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비행기의 이착륙을 깃발을 이용해서 신체로 표현한다.

- 깃발을 이용해서 비행기를 표현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비행기가 되어서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표현해 볼까요.

「나는 비행기」 MR을 배경음악으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나는 비행기. 엔진이 불을 뿜으면 하늘 위로 날아 오릅니다.

나는 비행기. 높이 높이 올라 구름 사이로 날아갑니다.

나는 비행기. 구름 뚫고 내려옵니다. 산도 강도 내 발 아래 있습니다.

나는 비행기. 비행장이 보입니다. 사뿐히 내려앉습니다.

 

MP3 나는 비행기 MR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귀띔 깃발 소고채(막대기)에 삼각형의 천(색지 등)을 붙여 깃발을 만든다.
나는 비행기

 

 

이야기나누기 비행기와 비행장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블록으로 비행장을 짓기를 한다.  만 4, 5세

○ 비행기의 구조에 대해 알아본다.

- 비행기를 가까이서 본 적이 있나요?

- 비행기에는 어떤 것들이 달려 있나요?

나는 비행기

 

귀띔 조정실 비행기의 조종 장비와 계기장치가 있는 곳 객실 승객이 탑승하는 곳 엔진 비행기의 동력을 일으킨다. 바퀴 지상에서 비행기를 움직이게 해 준다. 수직 꼬리 날개 비행기의 꼬리에 수직으로 붙어 있는 날개를 말한다. 꼬리날개로는 방향 전환과 비행 안전성을 유지한다.

 

○ 비행장 시설에 대해 알아본다.
나는 비행기나는 비행기

 

- 비행장을 가 본 경험이 있나요? 비행장에는 어떤 시설들이 있을까요?

-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 비행기가 안전하게 이륙하고 착륙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귀띔 활주로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이용하는 길 관제탑 비행기가 안전하게 이륙하고 착륙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곳 대합실 비행기를 이용할 때 대기하는 장소 트랩 비행기를 탈 때 이용하는 사다리 지게차트럭 짐을 싣거나 내리는 데 사용하는 트럭

 

○ 블록을 이용해서 비행장을 만든다.

- 블록을 이용해 비행장을 만들어 볼까요.

 

 

이야기나누기 비행기의 발달과정을 알아본다.  만 4, 5세

○ 비행기의 발달 과정에 대해 알아볼까요.
나는 비행기나는 비행기

 

귀띔 비행기의 역사 비행기는 열기구→ 글라이더→ 플라이어→ 단엽기→ 현재의 비행기로 발전해 왔다. ①몽골피에 형제의 열기구 프랑스의 몽골피에 형제는 연기의 올라가는 힘을 관찰하고 최초의 열기구를 만들어 하늘을 비행하는 데 성공했다. ②글라이더 1891년, 독일의 오토 릴리엔탈이 새의 비행 방법을 연구해서 만들었다. ③플라이어 최초의 동력비행기. 1903년, 라이트형제가 새의 비행과 글라이더를 바탕으로 최초로 동력을 이용한 비행기를 발명했다. 날개가 위아래 2개이다. ④단엽기 날개가 1개인 비행기. 1909년 프랑스의 블레리오가 도버 해협 횡단에 성공, 이후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복엽기가 단엽기로 교체되었다. ⑤스피릿 오브 세인트루이스 1927년 미국의 린드버그가 미국 뉴욕에서 프랑스 파리까지 최초로 대서양 횡단 (무착륙비행)에 성공한 비행기이다. ⑥터보 제트기 1939년 독일에서 최초로 터보제트기가 발명되었다. (터보제트: 최초로 실용화된 항공기용 제트엔진으로 공기를 흡입·압축시킨 뒤 연료가 분사되는 연소실로 보내는 방식의 제트 기관을 말함.) ⑦현재의 비행기 현재는 추진 장치, 착륙장치, 용도 등에 따른 다양한 항공기가 있다.

 

 

이야기나누기 비행기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내가 만들고 싶은 비행기를 상상해서 그린다.  만 4, 5세

○ 비행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나는 비행기

 

- 비행기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꼭 타 보고 싶은 비행기가 있나요?

귀띔 여객기 주로 사람을 실어나르는 비행기 화물비행기 주로 많은 짐이나 물건을 실어나르는 비행기
전투기 적과의 전투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비행기 헬리콥터 회전 날개를 돌려서 나는 항공기. 비행장이 없어도 이착륙이 가능하다. 수상비행기 물이나 땅 어디에도 내리고 뜰 수 있는 비행기 로켓 우주 공간을 비행할 수 있는 추진 기관을 가진 비행체 경비행기 1~8명이 탈 수 있는 작은 비행기

 

○ 내가 만들고 싶은 비행기를 상상해서 그린다.

- 내가 만들고 싶은 비행기를 상상해서 그려 볼까요.

 

 

음악 「나는 비행기」 깃발 율동을 한다.  만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나는 비행기」 깃발율동을 한다.

깃발을 사용하여 유아들과 함께 노래에 맞는 깃발율동을 만든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비행기가 하늘에 뜨는 것은 어떤 힘 때문인가요?

- 비행기를 타고 가 보고 싶은 곳이 있나요?

 

 

활동설명

「나는 비행기」 악보
나는 비행기

 

MP3 나는 비행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나는 비행기」 깃발율동 예시
나는 비행기나는 비행기

 

영상 나는 비행기 깃발율동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0 Comments

CS Center


02.3473.1244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00 ~ 1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