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을 이용한 교통수단, 말
동물을 이용한 교통수단, 말
• 주제 : 교통기관의 종류
• 소주제 : 동물을 이용한 교통수단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말굽소리를 연주한다.
- ‘말 탄 사람 토기’를 통해 오래 전부터 교통수단으로 사용됐음을 안다.
- 말을 이용한 교통수단과 그 외의 동물을 이용한 교통수단에 대해 안다.
- 「말 탄 대장」 전래동요와 죽마 경주놀이를 즐긴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음악 말굽소리를 연주한다. 만 3, 4, 5세
○ 말굽소리 연주를 듣고, 말굽소리를 흉내낸다.
교사가 도자기 컵이나 소고채를 이용해 말발굽 소리를 연주한다.
- 무슨 소리일까요?
- 소리를 입으로 흉내내 볼까요.
말발굽 소리를 다양하게(느리게, 빠르게, 크게, 작게 등) 변화시키며 연주한다.
- 지금 말이 어딜 가고 있나요? 어떻게 달리고 있나요? 소리를 듣고 상상해 볼까요.
○ 말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 말처럼 ‘따각 따각’ 소리를 내는 동물이 또 있을까요?
- 말한테서는 왜 그런 소리가 날까요?
- 말 발톱은 크고, 돌처럼 아주 딱딱해요. 이런 말 발톱을 ‘말굽’이라고 해요.
- 여러분의 발톱이 말굽처럼 크고 딱딱하다면 걸을 때 어떤 소리가 날까요?
- 말도 신발을 신는다는 걸 알고 있나요? 사람들이 쇠로 신발을 만들어서 말한테 신겨 주는데, 이걸 ‘편자’라고 해요.
- 만약 여러분들이 쇠로 만든 신발을 신고 다닌다면 어떨까요? 어떤 소리가 날까요?
- 왜 사람들은 말한테 쇠로 만든 신발을 신기는 걸까요?
○ 소고채를 이용해 말굽소리를 연주한다.
1인 2개씩 소고채를 나누어 준 뒤, 소고채로 바닥을 번갈아 두드리며 말이 달리는 소리를 흉내낸다.
- 소고채로 말굽 소리를 내 볼까요.
- 따스한 봄날 말을 타고 천천히 산길을 가고 있다고 상상하면서 말굽소리를 연주해 볼까요.
- 말을 타고 달려 볼까요. 입으로 말굽소리를 내면서 연주해 볼까요.
미술 ‘말 탄 사람 토기’를 감상하고 점토로 말을 빚는다. 만 3, 4, 5세
○ 말 탄 사람 토기를 감상한다.
- 무엇을 표현했나요?
- 언제 만들었을까요?
- 어디에 사용할까요?
- 말 등의 잔에 물을 부어서 앞가슴의 부리로 물을 따르는 그릇이에요. 삼국시대에 제사 때 물이나 술을 따르는 그릇으로 사용했대요.
- 두 그릇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 말 탄 사람 모양의 그릇을 왜 만들었을까요?
왜 만들었을까? 이 토기는 물이나 술을 따르는 그릇으로 생각된다. 사람이나 동물, 또는 물건의 형상을 본떠 만든 상형토기(像形土器)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된 것이라기보다는 제사와 같은 의식에 사용하기 위해서 만들었다. 이렇게 말을 그릇으로 사용했다는 건 그만큼 삼국시대에 말이 교통수단으로 널리 사용되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 점토로 말을 빚는다.
- 점토를 이용해서 말을 빚어 볼까요. 자신이 만들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만들어 보세요.
이야기나누기 말을 이용한 교통수단에 대해 알아본다. 만 3, 4, 5세
○ 말을 이용한 교통수단에 대해 알아본다.
- 기차도, 자동차도, 비행기도 없다면 아주 먼 곳에 갈 때, 어떻게 갈까요? 급한 일이 있을 때는 어떻게 하면 빨리 갈 수 있을까요?
- 옛날에 말은 어떻게 사용됐을까요?
- 옛날에 왜 말을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사용했을까요?
- 교통수단으로 자동차와 말은 어떤 점이 다를까요?
- 지금도 말이 교통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나요?
- 지금은 말이 어디에 주로 사용되나요?
우리나라에서는 왜 마차가 사용되지 않았을까? 흔히 우리나라가 산이 많아서 마차보다 소달구지를 주로 사용한 것으로 이야기한다. 하지만 삼국시대에는 우리나라에서도 마차가 중요한 교통수단이었다. 그러다 고려시대에 몽고의 침략으로 8만 마리의 말을 조공하게 되면서 말을 기르지 않게 되었고, 마차의 사용이 쇠퇴하였다.
말의 역사 말의 가축화는 동부유럽에서 중앙아시아에 이르는 지역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그 시기는 청동기시대에 해당하는 기원전 3000∼2400년경으로 추정된다.
지금도 사용되고 있는 마차 중국의 일부 성이나 중앙아시아, 남아메리카 등에서는 아직도 마차를 교통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경찰마 영국, 미국의 맨해튼 등 일부 국가나 도시에서는 경찰들이 말을 사용하고 있다.
○ 동물의 힘을 이용한 다른 교통수단에 대해 알아본다.
- 다른 동물을 이용한 교통수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왜 이런 동물들을 교통수단으로 사용 할까요?
신체 죽마놀이를 한다. 만 3, 4, 5세
○ 신문지를 이용해 죽마를 만든다.
- 말을 타 본 적이 있나요?
- 옛날에 아이들은 대나무를 말이라고 상상하며 말 타기 놀이를 즐겼어요. 이걸 ‘죽마놀이’라고 해요.
- 신문지를 이용해 죽마를 만들어 볼까요.
신문지를 말아서 종이 봉을 만든다.
○ 죽마놀이를 한다.
종이 봉으로 죽마놀이를 한다.
모둠을 나누어 죽마놀이를 한다. 한 모둠은 종이 봉 말을 타고 달리고, 다른 모둠은 거기에 맞춰 소고채를 바닥에 두드리며 말굽소리 낸다. “이랴!” 소리에 맞춰 달리기 시작하고, 목적지에 도착하면 “워~”하고 말을 멈춘다.
- 지금부터 종이 봉을 말이라고 상상 해요. 종이 봉 말을 어떻게 탈까요?
- 말을 빨리 달리게 하려면 어떻게 하죠? 어떤 명령을 내릴까요?
- 말을 멈추려면 어떻게 하죠? 어떤 명령을 내릴까요?
○ 죽마를 이용해 자유로운 상상놀이를 한다.
- 선생님과 함께 죽마를 타고 여행을 떠나 볼까요? 어디로 갈까요?
교사가 상황을 제시하며 함께 죽마놀이를 한다. 이 때 배경음악으로 「말 탄 대장(김현성 작곡)」 MR을 사용한다.
MP3 말 탄 대장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신체 「말 탄 대장」노래에 맞춰 죽마 경주를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죽마 경주놀이를 한다.
- 두 모둠(말 모둠, 소 모둠)으로 나눈다.
- 출발선과 반환점을 정한다.
- 모둠별로 한 사람씩 출발선에 서서 「말 탄 대장」 노랫말에 맞춰 달리되, 말모둠은 ‘말 탄 대장’, 소 모둠은 ‘소 탄 대장’ 노랫말이 나올 때만 달릴 수 있다. ‘이랴, 이랴, 달려가자!’ 부분에서는 양팀 모두 자유롭게 달려 반환점을 돌아온다.
- 다음 순서를 기다리고 있던 사람에게 종이 봉을 넘겨 준 뒤 같은 방법으로 말타기놀이를 한다.
동물을 이용한 교통수단, 말 시연 영상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말을 타고 여행하는 거랑 자동차를 타고 여행하는 거랑 어떤 게 더 좋은가요? 왜 그렇게 생각하죠?
- 만약 생일 선물로 말을 받는다면 어떨까요?
활동설명
● 「동물을 이용한 교통수단, 말」 악보
영상 말 탄 대장 죽마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