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놀이
전기놀이
• 주제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 소주제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알아보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도체, 부도체에 대해 안다.
- 전선의 원리를 이해한다.
- 전기가 생활도구에 이르는 과정을 안다.
- 전기청소기 놀이를 즐긴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과학 도체, 부도체 실험을 한 후 전선을 관찰한다. 만 4, 5세
○ 모터가 달린 전기회로 실험을 한다.
소형 모터가 달린 전기회로 실험 장치를 준비한다.
- 무슨 도구일까요?
전선을 연결해서 모터의 프로펠러가 돌아가는 실험을 한다.
○ 도체, 부도체 실험을 한다.
- 연결했을 때 프로펠러가 돌아가는 물체는 어떤 것들이죠? 안 돌아가는 물체는 어떤 것들이죠?
- 전기가 잘 통하는 물체와 전기가 안 통하는 물체가 있어요. 전기가 잘 통하는 물건을 ‘도체’라고 해요. 그리고 전기가 잘 안 통하는 물건을 ‘부도체’라고 해요.
- 교실의 물건들이 도체인지 부도체인지 실험을 통해 알아볼까요.
○피복이 벗겨진 전선을 관찰한다.
전선의 구리선과 고무에 대해 각각 도체, 부도체 실험을 한다.
- 전선은 전기가 잘 통하는 구리선을 부도체인 고무로 감싸서 만들었어요.
- 전기는 전선을 타고 이동해요.
- 만약 구리선을 고무로 감싸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 실험을 하고 난 뒤 도체, 부도체 실험 보고서를 작성한다.
과학 전기가 생활도구에 이르는 과정을 알아본다. 만 4, 5세
○ 전기로 움직이는 생활도구를 찾아본다.
- 건전지를 넣어야 움직이는 생활도구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콘센트에 코드를 꽂아야 움직이는 생활도구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건전지로 움직이는 세탁기가 있을까요? 없다면 왜 그럴까요?
- 전기는 곁에만 가도 위험할 만큼 센 전기도 있고, 손으로 만져도 될 만큼 약한 전기도 있어요. 작은 건전지는 약한 전기를 담고 있어요.
-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전기는 어떻게 우리 집에 오는 걸까요?
○ 우리 집에 전기가 도달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 전기를 만드는 곳을 발전소라고 해요.
-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기는 아주 센 전기예요. 굵고 두꺼운 전선을 타고 이동을 해요.
- 이런 전선을 높이 걸어 놓은 탑을 송전탑이라고 해요. 센 전기가 흐르는 전선은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높이 걸어 놓은 거예요.
- 송전탑을 거쳐 갈라진 전기는 전봇대에 걸어 놓은 전선을 타고 우리 집까지 도착하지요.
- 집에 도착한 전기는 배전반에서 다시 갈라져요.
- 배전반에서 갈라진 전기는 형광등으로 가서 불을 밝히고, 콘센트로 가서 생활도구를 움직여요.
신체 대집단으로 전기청소기 놀이를 한다. 만 4, 5세
- 출발선을 그린다.
- 출발선으로부터 손을 잡고 닿을 듯 말 듯 한 거리에 쓰레기를 두 개 놓는다.
- 두 모둠으로 나눈다.
- 사람 전기선을 연결해서 쓰레기를 청소한다(줍는다). 끊어지지 않게, 최대한 늘여서 쓰레기를 주워야 한다.
- 그리고 청소를 하기 위해서는 전기가 흘러야 하는데 다 함께 다음과 같은 말장단을 한다.
- 쓰레기를 줍고 다시 출발선까지 돌아와야 한다. 돌아올 때는 달팽이처럼 둥글게 말며 돌아온다.
- 먼저 쓰레기를 주워 온 모둠이 이긴다. 전선이 끊어지면 무조건 진다. 첫 번째 사람이 출발선을 벗어나도 진다.
- 출발선은 콘센트, 첫 번째 사람은 플러그, 손을 잡는 것은 전선, 제일 끝에 사람은 청소기인 셈이다.
영상 전기놀이 전기청소기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도체와 부도체를 구분할 수 있나요?
- 전기가 발전소에서 생활도구까지 이르는 길을 설명할 수 있나요?
- 전기가 없다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