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치와 친구들

홈 > 국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우리음악창의교육

망치와 친구들

01

망치와 친구들

 

•   : 다양한 생활도구

•  소주 : 생활도구 알아보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못난이 공구팀’ 동화를 통해 생활 공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생활 공구의 종류와 안전한 관리에 대해 안다.
  • ‘사람 조각상 만들기’를 통해 생활 공구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 「망치와 친구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노래 부르며 즐긴다.

 

활동자료

MP3
노래MP3 「망치와 친구들」
영상
시연영상 「망치와 친구들」 신체표현  동화영상 못난이 공구팀  자료영상 생활 공구(드릴, 망치, 몽키, 펜치, 톱)
수업자료
PT 사진 망치와 친구들  동화 못난이 공구팀  노랫말지·악보 「망치와 친구들」  활동지 공구 상자 그리기, 생활도구 짝 찾기
준비물
소고, 소고채

 

활동방법

이야기나누기 ‘못난이 공구팀’ 동화를 감상하고 생활 공구에 대해 알아본다.  만 3, 4, 5세

○ ‘못난이 공구팀’ 동화를 감상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못난이 공구팀

국악놀이연구소

 

도구마을에 ‘만들기 대회’가 열렸어요.

멋지고 번쩍번쩍한 최신식 도구들이 대회에 참가했어요.

그런데 마지막 팀은 ‘못난이 공구팀’이었어요.

“완전 짱구잖아. 큭큭큭큭.”

그 뒤의 톱을 보고선 사람들이 웃음을 터뜨리고 말았어요.

“생쥐 이빨이야, 생쥐 이빨! 하하하하!”

톱 뒤의 드라이버를 보고는 완전 웃음바다가 돼버렸어요.

드라이버가 이리 쿵 저리 쿵, 빙글빙글 돌면서 들어왔거든요.

“우리가 얼마나 멋진 팀인지 보여주자!”

망치와 친구들

망치가 말했어요.

뚝-딱! 뚝딱, 뚝딱!

뚝딱뚝딱, 뚝딱뚝딱!

쓱-싹! 쓱싹, 쓱싹!

쓱싹쓱싹, 쓱싹쓱싹!

빙-글! 빙글, 빙글!

빙글빙글, 빙글빙글!

드디어 완성!

망치와 친구들

 

못난이 공구팀은 멋진 의자를 단숨에 만들었어요. 세상의 어떤 의자보다 단순하면서도 튼튼하고, 사람들이 좋아하는 의자였어요.

당연히 우승은 못난이 공구팀이 차지했지요.

사람들은 더 이상 못난이 공구팀을 놀리지 않았답니다.

영상 못난이 공구팀 동화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못난이 공구팀은 누구누구인가요?

- 왜 사람들은 망치를 짱구라고 놀렸죠? 왜 톱을 생쥐 이빨이라고 했을까요? 왜 드라이버는 빙글빙글 도는 걸까요?

- 못난이 공구팀이 ‘만들기대회’에서 어떻게 우승하게 되었나요?

- 내가 못난이 공구라면 무엇을 만들고 싶나요?

 

○ 생활 공구의 이름과 쓰임새, 어울리는 것들에 대해 알아본다.

생활 공구사진과 영상을 보여준다.

망치와 친구들 도해망치와 친구들 도해

 

- 집에서 이런 공구들을 사용하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 무엇으로 만들었나요?

- 망치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망치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망치와 어울리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스패너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스패너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스패너와 어울리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톱, 드라이버, 펜치의 생김새와 사용법, 용도에 대해 알아본다.

- 이처럼 생활 속에서 물건을 만들고 고치는 데에 쓰는 도구를 ‘생활 공구’라고 해요.

 

○ 생활 공구의 안전한 사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집에서 생활 공구를 어디에 보관하나요?

- 생활 공구는 모두 쇠로 만들었고, 끝이 날카롭거나 뾰족해요. 때문에 공구함에 넣어서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돼요. 또 여러분이 만지거나 가지고 놀면 안 돼요.

- 여러분들이 생활 공구를 직접 사용해서는 안 되고, 필요한 경우 꼭 어른한테 부탁해야 돼요.

망치와 친구들

 

 

신체 모둠으로 ‘사람 조각상 만들기’를 한다.  만 4, 5세

- 모둠을 나눈다.

- 모둠 안에는 1명만 공구 역할을 하고 나머지 유아는 재료 역할을 한다.

- 「망치와 친구들」 음악을 틀어 주면 공구는 재료를 이용해 물건을 만든다. 단, 생활 공구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음악이 끝나면 동작을 멈춘다.

- 다른 모둠이 무엇을 만들었는지 알아맞힌다.

 

 

음악 「망치와 친구들」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두 모둠으로 나눠서 주고받으며 노래 부른다.
망치와 친구들 도해

 

 

○ 두 모둠으로 나눠서 신체악기 연주를 주고받으며 노래 부른다.
‘뚝딱’, ‘쓱싹’, ‘빙글’ 등 의성어, 의태어가 나오는 부분에서 신체악기를 두드리며 노래 부른다.
망치와 친구들 도해

 

 

○ 두 모둠으로 나눠서 악기 연주를 주고받으며 노래 부른다.

신체악기 연주와 동일한 방법으로 악기 연주를 하며 노래 부른다.

 

○ 신체표현을 하며 노래 부른다.

유아들과 함께 노랫말에 맞는 신체표현을 찾아서 율동을 만든다. 이때 공구들의 특징을 잘 살리도록 한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생활 공구들의 쓰임새와 어울리는 재료를 연결할 수 있나요?

- 생활 공구의 안전한 보관 방법에 대해 알고 있나요?

- 노래를 주고받으며 불러 봤는데 어땠나요? 노래를 다 같이 불렀을 때와 모둠으로 나누어 불렀을 때 다른 점이 있나요? 어떤 점이 재밌었나요?

 

 

활동설명

「망치와 친구들」 악보

 

MP3 망치와 친구들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망치와 친구들」 신체표현 예시

 

영상 망치와 친구들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