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대장

정리대장

03

정리대장

 

•   : 깨끗한 나와 환경

•  소주 : 주변을 깨끗이 하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4세

 

 

활동목표

  • 정리정돈이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고, 스스로 정리정돈 해야 함을 안다.
  • 청소의 필요성과 청소 도구의 쓰임새를 알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청소를 해야 함을 안다.
  • 「정리대장」 노래를 부르고, 먼지떨이 율동을 즐긴다.

 

활동자료

MP3
「정리대장」 음원
영상
「정리대장」 신체표현, 먼지떨이 율동
수업자료
PT 정리대장   사진 정리정돈 전 후 모습 ,청소 도구   그림 정리대장 캐릭터   노랫말 「정리대장」   활동지 정리대장 뽑기
준비물
먼지떨이 만들기 재료 (비닐봉지, 나무막대, 테이프, 가위 등)

 

활동방법

음악 「정리대장」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3, 4세

○ 사진을 보며 정리정돈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유치원(어린이집)의 어질러져 있는 사진과 깨끗이 정리된 교실 사진을 찍어 제시한다.

정리대장 도해

 

- 여러분들은 장난감 놀이를 하고 난 뒤에 장난감을 어떻게 하나요?

- 어질러져 있던 장난감을 누가 치웠을까요? 그림자 친구에게 별명을 붙여볼까요.

- 우리 반에서 ‘정리대장’은 누구인가요? 집에서 ‘정리대장’은 누구인가요?

- 만약 정리정돈을 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 내가 ‘정리대장’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신체악기를 연주하며 노래 부른다.

‘착착착’의 리듬꼴을 살려 배, 엉덩이, 가슴, 머리, 볼 등 여러 신체부위를 두드리며 노래 부른다.

정리대장 도해정리대장 도해정리대장 도해

 

○ 노랫말을 바꿔 부른다.

정리 정돈할 물건과 수납장을 연결시켜 노랫말을 바꿔 부른다. 다음은 노랫말을 바꾼 예시이다.


정리대장 나가신다 길을 비켜라

깔끔대장 나가신다 길을 비켜라

연필이 들어간다 필통에

공책이 들어간다 가방에

신발이 들어간다 신발장에

옷이 들어간다 옷장에

우리는 정리대장 착착착

 

 

미술 청소 도구에 대해 알아보고, 먼지떨이를 만든다.  만 3, 4세

○ 청소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청소 도구를 제시한다.

- 집에서 직접 청소를 하나요?

- 왜 청소를 할까요?

- 만약 청소를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 청소 도구의 쓰임새에 대해 알아본다.

- 청소할 때 사용하는 도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청소도구

 

- 고무장갑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 빗자루와 쓰레받기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 청소기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 수세미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 걸레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 먼지떨이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 먼지떨이를 만든다.

- 직접 먼지떨이를 만들어 볼까요.

먼지떨이 만들기

 

 

 

음악 「정리대장」 먼지떨이 율동놀이를 한다.  만 3, 4세

○ 「정리대장」 신체표현을 만든다.

유아들과 함께 「정리대장」 노래에 맞는 신체표현을 만든다. 이후에 맨손으로 하는 신체표현을 먼지떨이 율동으로 발전시킨다.

 

○ 「정리대장」 먼지떨이 율동을 한다.

맨손으로 하는 「정리대장」 신체표현과 똑같되, 먼지떨이를 들고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정리정돈을 하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깨끗이 청소를 하면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 정리대장과 깔끔대장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앞으로는 「정리대장」 노래가 나오면 하던 일을 끝내고 정리정돈 하기로 약속할까요.

 

 

활동설명

「정리대장」 악보
정리대장 악보

 

MP3 정리대장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정리대장」 신체표현 예시
정리대장 도해정리대장 도해정리대장 도해정리대장 도해

 

영상 정리대장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정리대장」 먼지떨이 율동 예시
정리대장 도해정리대장 도해정리대장 도해정리대장 도해

 

영상 정리대장 먼지떨이 율동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 , , , , , ,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