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덕쿵체조
덩덕쿵체조
• 주제 : 즐거운 운동과 휴식
• 소주제 : 적절하게 운동하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동작놀이를 통해 체조 동작의 즐거움을 느낀다.
- 「덩덕쿵체조」 노래와 체조를 즐긴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신체 주사위를 이용해서 동작놀이를 한다. 만 3, 4, 5세
○ 다양한 방법으로 몸을 움직여 본다.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기 몸을 움직여 봐요. 무슨 동작을 하고 싶나요?
- 몸을 두드려 볼까요. 어디를 두드리는 게 좋을까요? 어떻게 두드리는 게 좋을까요?
- 몸을 흔들어 볼까요. 머리를 흔들어 볼까요. 팔을 흔들어 볼까요. 몸 전체를 흔들어 볼까요.
- 한 발 뛰기를 해 볼까요. 두 발 뛰기를 해 볼까요. 높이뛰기를 해 볼까요. 멀리뛰기를 해 볼까요.
- 자기 몸을 돌려 볼까요. 제 자리에서 돌아볼까요. 허리를 돌려 볼까요. 엉덩이를 돌려 볼까요.
- 구르기를 해 볼까요. 옆으로 굴러 볼까요. 앞으로 굴러 볼까요.
- 아주 천천히 숨쉬기를 해 볼까요. 팔을 움직여 숨쉬기를 해 볼까요. 몸 전체를 움직여 숨쉬기를 해 볼까요.
- 몸을 움직이고 나니 기분이 어떤가요?
○ 모둠을 나눠 주사위 한 개로 동작놀이를 한다.
- 주사위에는 어떤 동작이 나와 있나요?
- 어떻게 움직여야 될까요?
- 모둠을 나눠서 동작놀이를 해 볼까요.
모둠을 나눈다. 모둠의 대표가 나와 주사위를 던진다. 모둠별로 주사위에 나온 동작을 한다.
○ 모둠을 나눠 주사위 두 개로 동작놀이를 한다.
- 이번에는 주사위를 한 개 더 사용해서 동작놀이를 해 볼까요.
- 새 주사위에는 어떤 동작들이 나와 있나요?
- 두 개의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대로 동작을 해 볼까요. ‘느리게+흔들기’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아주 빠르게+흔들기’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보통으로 움직이다 멈추기+흔들기’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모둠의 대표가 나와서 두 개의 주사위를 동시에 던진다. 두 개의 주사위를 조합해서 모둠별로 동작을 한다.
신체 「덩덕쿵체조」를 한다. 만 3, 4, 5세
○ 체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어떤 운동을 좋아하나요?
- 체조를 해 봤나요?
- 내가 좋아하는 운동과 비교해서 체조가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체조 동작을 만든다.
노랫말에 나오는 움직임을 유아들과 함께 만든다.
○ ‘덩덕쿵체조’를 한다.
유아들과 함께 만든 동작을 연결해서 체조를 한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어떤 운동을 하면 튼튼한 몸을 만들 수 있을까요?
- 체조 동작 중 가장 마음에 든 동작은 어떤 것인가요?
- 매일 체조를 하면 우리 몸은 어떻게 변할까요?
활동설명
● 「덩덕쿵체조」 악보
MP3 덩덕쿵체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덩덕쿵체조」 체조 예시
영상 덩덕쿵체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