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앗이

홈 > 국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우리음악창의교육

품앗이

05

품앗이

 

•   :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  소주 :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에 관심 가지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품앗이가 우리나라의 훌륭한 마을 전통임을 안다.
  • ‘품앗이 카드 놀이’를 통해 품앗이를 경험한다.

 

활동자료

영상
시연영상 ‘품앗이 가세!’ 놀이
수업자료
PT 사진 대본 품앗이  활동지 품앗이 카드놀이
준비물
소고, 소고채

 

활동 방법

역할 품앗이에 대해 알아보고 ‘품앗이 가세!’ 놀이를 한다.  만 4, 5세

○ 혼자서 농사일을 하는 것과 여럿이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품앗이 가세!

-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 두 사진 속에서 일하는 방법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어떤 방법이 일을 빨리 할 수 있을까요? 어떤 방법이 일을 더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요?

 

○ 품앗이에 대해 알아본다.

- 일이 많거나, 힘든 일을 할 때 혼자 하는 것과 여럿이 함께 하는 것 중 어떤 게 더 나을까요?

- 혼자서 하기 힘든 일을 여럿이 모여서 해본 적이 있나요?

- 품앗이라는 말을 들어 봤나요?

- 품앗이는 장난감을 친구들과 바꿔 갖는 것과 같아요. 근데 바꾸는 게 장난감이 아니라 ‘일’이에요. 내가 친구 일을 해주면 친구도 내 일을 해 주는 거예요.

- 우리 조상들은 힘든 일이 있으면 품앗이로 함께 모여서 일을 했어요. 모내기, 김매기, 추수 같은 힘든 일을 할 때는 마을사람들이 모여서 집집마다 돌아가면서 일을 했어요.

귀띔  품앗이 노동력을 교환하여 함께 일하는 것을 말한다. 일을 하는 "품"과 교환한다는 "앗이"가 결합된 말이다. 옛날에는 혼자서 하기 힘든 모내기, 김매기, 추수, 풀베기, 지붕의 이엉 엮기 등을 서로 품앗이로 했다.

 

○ 우리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품앗이에 대해 알아본다.

- 엄마 아빠가 늦게 오셔 이웃집에서 엄마 아빠를 기다린 적이 있나요? 우리 집에서 김장을 한다거나 이사를 할 때 이웃들이 도와준 적이 있나요? 눈 청소나 거리 청소를 마을사람들이 모여서 함께 하는 걸 본 적이 있나요? 이런 것들이 품앗이예요.

- 우리 동네는 품앗이가 이뤄지고 있나요?

- 품앗이가 잘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 도시는 농사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옛날 같은 품앗이는 잘 안 돼요. 대신 아는 사람끼리 아이를 번갈아 봐주거나 교육하는 ‘육아 품앗이’가 많이 이뤄지고 있어요.

- 품앗이를 통해 옛날 마을처럼 서로 돕고 어울려 살아가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 많은 마을들이 노력하고 있어요.

품앗이 가세!
품앗이 가세!
품앗이 가세!

 

귀띔  현대에는 ‘육아 품앗이’,‘교육 품앗이’,‘재능 품앗이’ 등 여러 변형된 형태로 품앗이가 이루어지고 있다.

 

○ ‘품앗이 가세!’ 놀이를 한다.

품앗이 역할놀이를 한다.

영상 '품앗이 가세!' 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역할 ‘품앗이 카드 놀이’를 한다.  만 5세

○ ‘품앗이 카드 놀이’를 한다.

- 품앗이 카드를 유아들에게 5장씩 나눠주고 각자 자신의 이름을 쓰게 한다.

- 다른 사람의 일을 도와주면 상대방의 품앗이 카드 한 장을 받을 수 있다.

- 품앗이 카드를 가장 많이 모은 사람이 품앗이 활동을 가장 많이 한 사람이다.

- 일주일 후에 ‘품앗이 왕’을 뽑는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친구들과 함께 품앗이를 하면 좋을 거라 생각되는 일이 있나요?

- 일주일 동안 ‘품앗이 카드 놀이’를 하면서 누가 ‘품앗이 왕’인지 가려볼까요.

 

 

활동설명

대본 '품앗이 가세!'
품앗이 가세!

국악놀이연구소

 

나오는 사람

 

교사: 상쇠 역할을 맡는다. 소고를 든다. 유아: 마을사람들. 모두 소고를 든다.

무대: 교실 구역별로 자기 집을 설정한다.

 

나오는 사람

교사: 상쇠 역할을 맡는다. 소고를 든다.

유아: 마을 사람들. 모두 소고를 든다.

무대: 교실 구역별로 자기 집을 설정한다.

 

다 같이 소고로 난타장단을 연주한다.

품앗이 가세! 도해

 

교 사 : 여보게~!

다함께 : 어이.

교 사 : 품앗이 가세!

다함께 : 좋지!

교 사 : 오늘은 누구넨가?

유 아1: 우리 집이네.

교 사 : 무슨 일인가?

유 아1: 청소네.

 

휘모리장단을 연주하면서 한 줄 기차 대형으로 유아1의 집으로 설정된 구역까지 이동 한다.

품앗이 가세! 도해

 

교 사 : 품앗이 시작하세!

다함께 : 그러세!

 

다 같이 청소 흉내를 낸다. 이때, 교사는 휘모리장단을 소고로 연주한다.

 

교 사 : 다 끝났네.

품앗이 가세! 도해

 

다시 사설을 나누고 다른 사람 집으로 품앗이를 떠난다.

 

끝.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