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꽃노래
봄꽃노래
• 주제 : 봄
• 소주제 : 봄 풍경 즐기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봄꽃에 얽힌 전래이야기들을 통해 봄꽃에 관심을 갖는다.
- 바느질과 종이 접기로 봄꽃을 표현한다.
- 「봄꽃노래」를 다양한 방법으로 부르며 봄의 정취를 느낀다.
- ‘봄꽃 춤’을 통해 봄꽃의 화사함을 표현한다.
- ‘봄 동산에 꽃도 많다’ 놀이를 즐긴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동화 봄꽃을 탐색하고, 그 꽃들에 전해 내려오는 옛이야기를 감상한다. 만 3, 4, 5세
- 봄에는 어떤 꽃들이 필까요?
- 왜 봄에는 많은 꽃들이 피는 걸까요?
○ 개나리꽃에 대해 탐색하고, 개나리꽃과 관련된 전래이야기를 감상한다.
실제 개나리꽃을 제시한다. 여의치 않을 경우 사진을 제시한다.
- 이 꽃을 본 적이 있나요? 어디서 봤나요? 이 꽃의 이름을 알고 있나요?
- 꽃잎이 몇 개죠? 꽃의 생김새는 어떤가요? 다른 꽃이랑 다른 점은 뭐죠?
- 개나리꽃에 별명을 붙인다면 어떤 별명이 어울릴까요?
개나리꽃 전래이야기를 구연한다.
개나리
전래이야기 / 국악놀이연구소
어느 날 스님이 시주를 받으러 산에서 마을로 내려와서 제일 먼저 그 마을에서 제일 큰 부잣집으로 찾아갔어.
“우리 집에는 개똥도 없소.”
그러고는 부자는 스님을 내쫓았대.
스님이 이번에는 그 마을에서 제일 가난한 집으로 찾아갔어.
“저희는 너무 가난해서 시주할 게 없는데……, 이거라도 받아 주시겠습니까?”
하며 자신들이 먹고 있던 꽁보리밥을 내미는 거야.
스님은 그 꽁보리밥 한 그릇을 뚝딱 비우고는 선물로 바구니를 선물로 줬어.
근데 그 바구니에서 쉬지 않고 쌀이 펑펑 쏟아져 나왔어.
이 소식을 들은 부잣집 주인은 스님을 찾아가서 바구니를 빼앗아 왔어.
근데 이게 웬일이야! 바구니에서 쌀은 안 나오고 개똥만 철퍽철퍽 나오는 거야.
그래서 주인은 바구니를 얼른 울타리 밑에 묻어 버렸더니, 그 곳에서 나무 한 그루가 자라서 꽃을 피웠는데, 그 꽃이 바로 개나리래.
영상 개나리 동화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개나리꽃은 진짜 부자가 바구니를 묻어서 생긴 꽃일까요?
- 왜 부잣집 주인이 받은 바구니에서는 개똥이 나왔을까요?
- 옛날에 ‘개똥’은 길가의 개똥처럼 아주 흔하고 쓸데없는 것을 가리킬 때 많이 쓰던 말이에요. 개나리꽃이 그만큼 흔하고 쓸데없는 꽃이라는 생각 때문에 이런 이야기가 만들어졌나 봐요. 하지만 개나리는 우리나라에서 시작해서 다른 나라로 퍼져나간 나무예요. 그리고 어디서나 잘 자라기 때문에 옛날에는 울타리 대신에 많이 심었던, 아주 쓸모가 많은 나무예요.
○ 진달래꽃에 대해 탐색하고, 진달래꽃과 관련된 전래이야기를 감상한다.
실제 진달래꽃을 제시한다. 여의치 않을 경우 사진을 제시한다.
- 이 꽃을 본 적이 있나요? 어디서 봤나요? 이 꽃의 이름을 알고 있나요?
- 꽃잎이 몇 개죠? 꽃의 생김새는 어떤가요? 다른 꽃이랑 다른 점은 뭐죠?
- 진달래꽃이랑 아주 닮았지만 다른 꽃이 있어요. 진달래가 질 때쯤 이 꽃은 피죠. 혹시 무슨 꽃인지 알고 있나요?
- 진달래꽃은 따서 먹을 수도 있어요. 또 화전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죠. 그래서 참꽃이라고도 불러요. 철쭉은 진달래와 닮았지만 먹지 않기 때문에 개꽃이라 해요.
- 진달래 화전을 먹어 본 적이 있나요?
- 진달래꽃에 별명을 붙이면 어떤 별명이 어울릴까요?
진달래꽃 전래이야기를 구연한다.
진달래
전래이야기 / 국악놀이연구소
어느 날 하늘나라에서 쫓겨난 선녀가 진가라는 성을 가진 나무꾼이랑 결혼을 했대. 그래서 딸을 낳았는데, 이름을 달래라고 지었어. 하늘나라로 가야할 시간이 된 선녀는 달래와 나무꾼을 두고 하늘나라로 올라가 버렸지.
세월이 흘러서 달래가 처녀가 되었는데, 선녀처럼 예쁘다는 소문이 자자했지.
그 고을의 늙은 사또가 달래한테 한눈에 반했어. 사또는 달래한테 결혼하자고 했지. 달래는 싫다고 했어. 그러자 화가 난 사또가 달래를 무지막지하게 곤장을 때리고 옥에 가둬 버렸어. 달래는 결국 감옥에서 죽고 말았지.
나무꾼은 너무 슬펐어. 죽은 달래를 안고 몇 날 며칠을 꼼짝 않고 울었지. 그러다 나무꾼마저 죽고 말았어.
마을사람들이 나무꾼과 달래를 함께 묻어 주었지. 그런데 거기서 빨간 꽃이 피어난 거야. 마을사람들은 나무꾼의 성인 ‘진’과 딸의 이름인 ‘달래’를 합쳐 그 꽃을 진달래라고 했대.
영상 진달래 동화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진달래는 진짜 나무꾼과 딸의 무덤에서 생겨난 꽃일까요?
- 왜 옛날 사람들은 진달래꽃에 이런 슬픈 이야기를 지어 주었을까요?
- 옛날 사람들은 사람이 죽어서 땅에 묻히면 꽃으로 피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꽃에 관련된 옛이야기는 대부분 사람이 죽는 이야기인 거지요. 특히 진달래꽃은 피처럼 빨간 색이라서 더 슬픈 이야기를 지었던 거 같아요.
○ 할미꽃에 대해 탐색하고, 할미꽃과 관련된 전래이야기를 감상한다.
실제 할미꽃을 제시한다. 여의치 않을 경우 사진을 제시한다.
- 이 꽃을 본 적이 있나요? 어디서 봤나요? 이 꽃의 이름을 알고 있나요?
- 꽃잎이 몇 개죠? 꽃의 생김새는 어떤가요? 다른 꽃이랑 다른 점은 뭐죠?
- 왜 할미꽃이라고 부를까요? 할머니의 어떤 모습과 닮은 것 같나요?
- 이 꽃에 별명을 붙이면 어떤 별명이 어울릴까요?
할미꽃 전래이야기를 구연한다.
할미꽃
전래이야기 / 국악놀이연구소
옛날에 세 딸을 홀로 키우는 할머니가 살았어. 세 딸들을 시집보내기 위해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잠시도 쉬지 않고 일을 했지. 그렇게 모은 돈과 재산을 팔아서 첫째 딸과 둘째 딸을 시집보냈어. 그리고는 할머니는 병이 나서 눕고 말았는데, 막내딸은 그런 할머니를 정성스럽게 간호했지.
마침내 막내딸도 시집을 가게 됐어. 하지만 막내딸한테는 줄 게 아무것도 없었지.
세 딸을 다 시집보내고 난 뒤 할머니는 세 딸들 집에 몇 년 살다 오기로 마음먹었어.
첫째 딸과 둘째 딸은 겉으로는 반기지만 속으로는 귀찮아하고 시간이 지나니까 빨리 돌아가라고 구박을 하는 거야.
그래서 할머니는 막내딸 집으로 향했어.
그 때가 눈보라가 휘몰아치는 아주 추운 겨울날이었어.
막내딸 집으로 가다가 눈보라에 휘말려, 그만 얼어 죽고 말았어.
이 사실을 알게 된 막내딸은 슬퍼하며 할머니를 햇볕이 잘 드는 곳에다 묻어 주었지.
겨울이 지나고 다음 해 봄에 그 무덤에서 할머니처럼 등이 굽은 꽃이 피어났어.
사람들은 그 꽃을 할미꽃이라고 불렀대.
영상 할미꽃 동화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왜 옛날 사람들은 할미꽃에 이런 이야기를 지어 주었을까요?
- 할미꽃은 무덤가에 많이 피는 꽃이에요. 할미꽃은 인산이라는 걸 좋아하는데 이 인산이 무덤가에 많기 때문이죠. 할미꽃이 등이 굽고 하얀 털이 많아서 할머니를 닮았고, 또 무덤가에 많이 피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를 지어 줬던 거 같아요.
○ 민들레꽃에 대해 탐색하고, 민들레꽃과 관련된 전래이야기를 감상한다.
- 이 꽃을 본 적이 있나요? 어디서 봤나요? 이 꽃의 이름을 알고 있나요?
- 꽃잎이 몇 개죠? 꽃의 생김새는 어떤가요? 다른 꽃이랑 다른 점은 뭐죠?
- 꽃이 지고 나면 민들레는 어떻게 되나요?
- 민들레 씨앗을 불어 본 적이 있나요?
- 씨앗을 다 불고 나면 꽃대만 남는데 무엇을 닮은 것 같나요?
- 민들레꽃에 별명을 붙이면 어떤 별명이 어울릴까요?
민들레꽃 전래이야기를 구연한다.
민들레
전래이야기 / 국악놀이연구소
옛날에 사이좋은 부부가 살고 있었는데, 아내의 이름은 민들레였어.
그러던 어느 날 전쟁이 나서, 마을사람들은 모두 전쟁터로 나가 싸웠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고 마침내 전쟁에서 승리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어. 그리고 전쟁터에 나간 사람들이 하나 둘 돌아오는데 민들레의 남편이 보이지 않는 거야.
함께 전쟁터에 나갔던 마을사람이 남편이 죽었다는 소식을 전해 주었어. 민들레는 너무 슬펐어. 남편이 죽었다는 걸 믿을 수가 없었어. 민들레는 마을입구에 서서 하루 종일 남편을 기다렸어. 하루, 이틀……. 그러다 끝내 굶어 죽고 말았지.
마을사람들이 죽은 민들레를 마을입구에 묻어 주었는데 그 곳에서 노란 꽃이 피어났어.
꽃으로 피어나서 여전히 남편을 기다리고 있는 거지.
사람들은 그 꽃을 민들레라고 불렀대.
영상 민들레 동화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왜 옛날 사람들은 민들레꽃에 이런 이야기를 지어 주었을까요?
- 민들레는 생명력이 강해서 겨울에 잎과 줄기가 다 죽지만 봄이 되면 다시 살아나지요. 옛날 사람들은 이처럼 어떤 시련에도 변하지 않는 마음을 민들레 같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남편이 죽었음에도 변하지 않고 기다리는 민들레 이야기를 지었던 거 같아요. 민들레를 꺾어서 "낭군님"이라고 부르면 민들레가 고개를 숙인다는 이야기도 전해 오고 있어요.
수‧조작 봄꽃 만들기 미술활동을 한다. 만 4, 5세
○ 봄꽃 만들기를 한다.
4~5장 정도의 습자지를 포개어 놓고 가운데를 눌러 잡은 후, 고무줄로 묶어 마무리한다.
게임 꽃싸움 놀이를 한다. 만 4, 5세
음악 「봄꽃노래」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노래에 무슨 꽃들이 나왔나요?
○ 노랫말을 바꿔 부른다. 만 4, 5세
탐색활동에서 만든 별명으로 노랫말을 바꿔 부른다. 다음은 노랫말을 바꾼 예시이다.
노란 전구 개나리꽃 누구의 꽃일레라
연지곤지 진달래꽃 누구의 꽃일레라
꼬부랑 할미꽃 누구의 꽃일레라
하얀 솜털 민들레꽃 누구의 꽃일레라
○ 신체표현 활동을 하며 노래 부른다.
노래에 맞는 신체표현을 만든다.
○ 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른다.
- 노랫말이 계속 변하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노랫말이 변하지 않는 부분은 어디인가요?
- 노랫말이 변하는 부분은 한 사람이 부르고 변하지 않는 부분은 나머지 사람들이 부르는 것을 ‘메기고 받기’라고 해요. 메기고 받기로 불러 볼까요.
○ 신체악기를 연주하며 노래 부른다. 만 4, 5세
- 손뼉 치기를 하며 노래 부른다.
- 손뼉치기가 익숙해지면 노랫말에 따라 신체악기를 달리해서 연주한다. 예를 들어 개나리꽃은 무릎, 진달래꽃은 배, 할미꽃은 손뼉, 민들레꽃은 머리 등을 두드린다.
○ 소고를 연주하며 노래를 부른다. 만 4, 5세
신체 대집단으로 봄꽃 춤을 춘다. 만 3, 4, 5세
습자지를 이용해 만든 봄꽃으로 봄꽃 춤을 춘다. 노랫말에 맞춰 봄꽃의 색깔을 다르게 한다. (개나리-노란색, 진달래-분홍색, 할미꽃-보라색, 민들레-하얀색 )
봄꽃 춤은 1명⟶ 2명⟶ 4명⟶ 8명으로 짝을 지어 가면서 추기 때문에 8명씩 봄꽃을 나누는 것이 좋다.
신체 ‘봄 동산에 꽃도 많다’ 놀이를 한다. 만 4, 5세
놀이의 방법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와 같다.
- 출발선에 선다.
- 다 같이 ‘봄 동산에 꽃도 많다. 우리들의 꽃일레라.’를 외치면 놀이가 시작된다.
- 술래는 뒤돌아서서 ‘○○○ 꽃일레라!’ 외치고 재빨리 돌아본다. 개나리, 진달래, 할미꽃, 민들레 중에 아무거나 외칠 수 있다.
- 뒤에 있는 사람들은 술래의 꽃 이름을 듣고 정해진 동작을 취한 채 정지해야 한다.
- 술래가 돌아봤을 때 움직인 사람, 동작이 틀린 사람은 걸린다. 걸린 사람은 술래한테 와서 새끼손가락을 건다.
- 뒤에 있는 사람들이 걸리지 않고 술래 있는 데까지 가면 새끼손가락을 끊고 도망간다. 그러면 술래는 쫓아가 잡는다. 잡힌 사람은 술래가 된다.
- 만약 술래 새끼손가락을 걸고 있는 사람이 한 명도 없으면 술래 등을 치고 도망간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봄꽃 이야기를 들은 느낌이 어떤가요?
- 「봄꽃노래」를 불러 봤는데 어땠나요?
- 봄꽃을 선물하고 싶은 사람이 있나요?
확장활동
요리 화전 만들기를 한다. 만 4, 5세
○ 진달래 화전 재료를 탐색한다.
진달래 화전 재료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 화전 만들기 요리를 한다.
유아들과 함께 진달래 화전을 만든다.
화전놀이 전래 여성놀이의 하나로 꽃놀이라고도 한다. 여자들이 봄에 산이나 들로 나가 놀던 풍습이다. 봄이 오면 여자들은 음식을 준비하여 밖으로 나가 춤과 노래를 즐기고 화전을 부쳐 먹었다.
○ 점토를 이용한 화전 만들기를 한다.
활동설명
● 「봄꽃노래」 악보
MP3 봄꽃노래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봄꽃노래」 신체표현 예시
영상 봄꽃노래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봄꽃노래」 봄꽃춤 예시
- 1절에서는 1명씩 ‘봄꽃 춤’을 춘다.
- 간주에서 짝꿍을 찾아 2명씩 짝을 짓는다.
- 2절에서는 동작은 똑같되 2명이 짝을 지어서 춘다.
- 간주에서 4명씩 모여 원을 만든다.
- 3절에서는 동작은 똑같되 4명이 모둠을 이뤄 춘다.
- 간주에서 8명씩 모여 원을 만든다.
- 4절에서는 동작은 똑같되 모두가 원을 만들어 춘다.
- 후주에서는 다 같이 원 바깥을 향해 꽃을 흔든다.
영상 봄꽃노래 봄꽃춤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