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쁘고 타령
이쁘고 타령
• 주제 : 소중한 가족
• 소주제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동생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 「이쁘고 타령」 노래의 장단 변화를 느끼고, 이를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음악 「이쁘고 타령」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여러분은 아기 동생이 있나요?
- 아기 동생이 예쁠 때는 언제인가요?
- 동생이 미울 때가 있었나요? 왜 미웠나요?
- 내가 오줌 싸고 응아해도 ‘이쁘다’고 하나요? 앙앙 울어도 ‘이쁘다’고 하나요? 왜 아기한테는 모든 게 예쁘다고 할까요?
- 아기를 왜 ‘꽃 중의 꽃’이라고 했을까요? 왜 ‘방안의 꽃’이라고 했을까요?
이쁘다 예쁘다의 사투리. 원작의 ‘시적 표현’을 따라서 사투리를 그대로 사용했다.
○ 짝을 지어 ‘아기 어르기 놀이’를 한다.
- 아기가 졸려서 떼를 쓸 때 어떻게 어르면 좋을까요?
- 아기 동생이 울 때 어떻게 어르면 좋을까요?
- ‘얼럴럴러 둥개둥개’ 부분을 부르면서 ‘아기 어르기 놀이’를 해 볼까요.
- 2명씩 짝을 짓는다. 아기와 어른으로 역할을 나눈다.
- ‘아기’가 ‘어른’의 품에 안겨 떼를 쓰고 운다. (교사가 ‘아기가 배가 고파요.’, ‘아기가 졸려요.’ 식으로 상황을 제시한다.)
- ‘어른’은 ‘아기’를 달랜다. 달래다가 ‘얼럴럴러 둥개둥개’를 반복해 부르며 어르면 ‘아기’는 얌전해진다.
○ 노래의 장단 변화를 몸으로 표현한다.
- 노래의 빠르기가 바뀌는 데는 어디일까요? 어떻게 바뀌었나요?
- 노래의 느낌도 달라졌나요? 어떻게 달라졌나요?
- 노래에 맞춰 몸을 움직이면서 노래의 변화를 표현해 볼까요.
두루마리 휴지, 손수건 등을 흔들면서 장단의 변화를 자유롭게 표현한다.
○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유아들과 함께 노래에 맞는 신체표현을 만든다.
○ 짝꿍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앞의 신체표현을 기본으로 2인 신체표현을 만든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아기 동생이 울 때 잘 얼러줄 수 있나요?
- 「이쁘고 타령」의 노래 빠르기가 바뀌는 부분을 몸의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나요?
확장활동
미술 아기 동생을 그린다. 만 4, 5세
친동생이 없다면 친척 동생이나 유치원(어린이집)의 동생을 그린다.
활동설명
● 「이쁘고 타령」 악보
MP3 이쁘고 타령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이쁘고 타령」 신체표현 예시
영상 이쁘고 타령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이쁘고 타령」 짝꿍 신체표현 예시
영상 이쁘고 타령 짝꿍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