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의 별명을 지어요

내 몸의 별명을 지어요

01

내 몸의 별명을 지어요

•   : 나의 몸과 마음

•  소주 : 내 몸의 구조와 기능 알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내 몸의 구조와 역할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내 몸의 신체부위에 별명을 짓고, 운율을 넣어 말장단 놀이를 즐긴다.
  • 내 몸에게 편지를 써서 고마운 마음을 표현한다.

 

활동자료

영상
내 몸 말장단 놀이
수업자료
PT 내 몸의 별명을 지어요   노랫말 내 몸 말장단   활동지 내 몸의 별명, 내 몸에 게 편지를 써요
준비물
전지(1인당 1장), 꾸미기 재료(크레파스, 색종이 등)

 

활동 방법

미술 전신 그림을 그리고 난 후 내 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만3,4,5세

○ 나의 전신 그림을 그린다.

짝을 지어 자기 몸의 본을 뜬 후 색종이 붙이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해 자신의 전신 그림을 완성한다.

내 몸 그리기
내 몸 그리기

 

○ 나의 전신 그림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 전지에 꾸며진 내 모습과 실제 내 모습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 내 몸 중에 특히 마음에 드는 부분이 있나요? 왜 그런가요?

 

 

음악 ‘내 몸 말장단 놀이’를 한다.  만3,4,5세

○ 몸의 신체부위에 별명을 짓는다.

신체부위 별로 생김새, 구조, 역할, 중요성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어울리는 별명을 짓는다.

- 우리 신체 중 머리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 만약 머리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 머리에 어울리는 별명을 붙여볼까요.

 

머리 쏙쏙이
어깨 으쓱이
가슴 콩쾅이
불룩이
엉덩이 뿡뿡이
다리 길쭉이
뚜벅이
○ ‘내 몸 말장단 놀이’를 한다.

앞에서 지은 별명을 이용해서 말장단 놀이를 한다. 교사가 먼저 하면 유아들은 따라한다.
익숙해지면 속도를 바꾸거나(점점 빠르게), 별명을 바꾸거나, 새로운 신체부위 말장단을 만들어서 놀이를 계속한다.

혼자서 하는 내 몸 말장단
혼자서 하는 내 몸 말장단
혼자서 하는 내 몸 말장단
혼자서 하는 내 몸 말장단
혼자서 하는 내 몸 말장단
혼자서 하는 내 몸 말장단
혼자서 하는 내 몸 말장단

 

귀띔

내 몸 말장단 휘모리장단의 말장단이다. 휘모리장단에 대한 더 상세한 내용은 우리나라의 장구는 내 친구를 참조한다.
○ 짝을 지어 ‘내 몸 말장단 놀이’를 한다.

짝을 지어 앉는다. 교사가 말장단을 먼저 하면 이를 따라하면서 짝꿍과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이미지3}

 

짝을 지어 하는 내 몸 말장단
짝을 지어 하는 내 몸 말장단
짝을 지어 하는 내 몸 말장단
짝을 지어 하는 내 몸 말장단
짝을 지어 하는 내 몸 말장단
짝을 지어 하는 내 몸 말장단
짝을 지어 하는 내 몸 말장단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BOOK

내 몸 말장단 시연 영상 참조

○ 대집단으로 ‘내 몸 말장단 놀이’를 한다.

- 교사가 소고채 같은 리듬악기를 이용해 휘모리장단 꼴을 연주한다.

- 유아들은 자유롭게 돌아다닌다.

- 리듬악기 연주가 멈추면 두 명씩 짝을 지어 마주 보고 선다.

- 교사가 먼저 말장단을 한다. 이를 듣고 난 뒤 유아들은 교사가 제시한 말장단을 따라하며 놀이를 한다.

- 똑같은 방법으로 놀이를 계속한다.

0201-02
 
0201-02
머리 머리 두드려 주기
어깨 어깨 두드려 주기
가슴 자기 가슴 두드리기
배 만져 주기
엉덩이 엉덩이 부딪히기
다리 다리 부딪히기
발 부딪히기

 

 

언어 내 몸에게 편지를 쓴다.  만5세

○ 내 몸에게 편지를 쓴다.

내 몸에게 고마웠던 일, 미웠던 일, 바라는 일, 미안했던 일 등을 편지로 쓴다.

내 몸에게 쓴 편지
내 몸에게 쓴 편지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마무리한다.

- 내 몸에 대해 새롭게 느낀 점이 있나요?

- 내 몸을 소중하게 간직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