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멍이와 오리

홈 > 국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우리음악창의교육

멍멍이와 오리

04

멍멍이와 오리

 

•   : 친구

•  소주 : 친구랑 사이좋게 지내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욕심쟁이 개’ 동화를 통해 친구 사이에 욕심을 부려서는 안 된다는 것을 느낀다.
  • 「멍멍이와 오리」 신체표현 활동을 즐긴다.
  • 소고의 명칭과 연주법을 안다.
  • 「멍멍이와 오리」 소고율동을 즐긴다.

 

활동자료

mp3
노래MP3 「멍멍이와 오리」
영상
시연영상 「멍멍이와 오리」 신체표현, 소고 연주법, 소고율동
수업자료
PT 그림 사진 멍멍이와 오리  동화 욕심쟁이 개  노랫말지·악보 「멍멍이와 오리」  활동지 멍멍이와 오리 머리띠 만들기, 우리나라 악기 소고  활동지+ 소고는 내 친구
준비물
소고, 소고채, 가면 만들기 재료(가위, 풀, 색연필 등)

 

활동방법

동화 이솝우화 "욕심쟁이 개"를 감상하고, 가면을 만들어서 ‘멍멍이와 오리’를 표현한다.  만 4, 5세

○ "욕심쟁이 개"를 감상한다.

"욕심쟁이 개" 그림을 보여주며 동화구연을 한다. 밑줄 친 부분은 「멍멍이와 오리」 노래를 부르면서 구연한다.

 

욕심쟁이 개

국악놀이연구소 엮음

 

멍멍이와 왈왈이는 친구랍니다.

둘이 물고기를 나눠 먹는데, 마지막 한 마리가 남았어요. 멍멍이는 그 물고기를 혼자 먹고 싶었어요. 그래서 물고기를 물고 쏜살같이 도망갔어요. 왈왈이는 “왈왈! 왈왈!” 짖으며 멍멍이를 쫓아갔어요.
멍멍이가 냇가에 도착하자 왈왈이가 더이상 보이지 않았어요.
멍멍이가 큼직한 고기를 물고 다리 위로 발발 걸어가는데, 오리 떼가 꽥꽥꽥 배고프다고 다리 밑에 동동동 떠다녔대요.

이미지 0104-01

 

아니 이게 웬일인가 물속을 보니, 글쎄, 물속에서 개 한마리가 더 큼직한 고기를 물고 멍멍이를 쳐다보지 않겠어요.

‘저 물고기도 내가 먹어야지!’

멍멍이는 물속의 개를 향해
“멍멍! 멍멍!”
짖었어요.

 

이미지 0104-02


그러자 입에 물고 있던 물고기가 “풍덩!” 냇물에 빠지고 말았어요.

“멍멍멍! 멍멍멍!”
멍멍이가 짖었어요.

“왈왈! 왈왈!”
뒤쫓아 온 왈왈이가 짖었지요.

“꽥꽥꽥, 꽥꽥꽥, 꽥꽥 꽥꽥!”
멍멍이가 떨어뜨린 물고기를 냉큼 집어삼킨 오리들은 맛있다고 노래를 불렀어요.

멍멍이는 혼자서 터벅터벅 집으로 돌아갑니다.
내일 왈왈이한테 미안하다고 사과를 해야겠지요.

 

이미지 0104-03
영상 욕심쟁이 개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멍멍이는 왜 물속의 개를 향해 짖었나요?

- 물속의 개는 누구일까요?

- 멍멍이는 왜 물속에 비친 자기 모습을 못 알아봤을까요?

- 친구들하고 놀다가 욕심부려서 싸운 적이 있나요? 싸우고 나면 기분이 어떤가요?

- 멍멍이는 다음날 왈왈이한테 뭐라고 사과했을까요?

 

○ 멍멍이와 오리 머리띠를 만든다.

'욕심쟁이 개' 동화를 떠올리며 멍멍이와 오리 머리띠를 만든다.

 

○ 머리띠를 쓰고 동화 속의 멍멍이와 오리가 되어 본다.

- 멍멍이 머리띠를 쓰고 오리한테 하고 싶은 말을 해볼까요. 물고기를 주워먹은 오리한테 무슨 말을 하고 싶죠?

- 오리 가면을 쓰고 오리가 되어 볼까요. 물고기를 떨어뜨린 멍멍이한테 무슨 말을 하고 싶죠?

이미지 0104-04

 

 

신체 「멍멍이와 오리」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노랫말을 손동작으로 표현해본다.

- 멍멍이의 모습을 손으로 표현해볼까요?

다음은 손동작 표현의 예시이다. 참조하여 유아들과 함께 손동작 표현을 만든다.

0104-050104-06

 

○ 신체표현을 하며 노래 부른다.

앞에서 만든 손동작을 바탕으로 노래에 맞춰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음악 소고 연주법을 알고, 소고를 치며 「멍멍이와 오리」 노래를 부른다.  만 4, 5세

○ 소고 악기를 탐색한다.

- 이 악기의 이름은 뭘까요?

- 어떻게 연주할까요?

손톱으로 복판을 긁고, 손으로 두드리고 복판과 테를 친다.

- 어떤 소리가 났죠? 어떻게 연주할 때 가장 듣기 좋은 소리가 났나요?

- 이 악기는 소고라는 우리나라 악기예요. 소고는 작은 북이라는 뜻이에요. 북과 어떤 점이 닮았죠?

귀띔  소고(小鼓) 한자 그대로 지름 20cm 정도의 작은 북을 말한다. 대개는 손잡이가 달려 있다. 농악과 민속악에서 노래, 춤 등의 소도구로 많이 쓰이며, 두드리는 소리보다 소고를 가지고 노는 모양새를 더 중요시한다.

 

○ 소고 명칭과 잡는 법을 안다.
0104-07

 

귀띔  교사의 소고 잡는 방향 교사는 유아들이 보는 그대로 따라 칠 수 있도록 방향을 바꿔서 잡는다. 즉, 오른손으로 소고를 잡고 왼손으로 소고채를 쥔다. 그림이 보이는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 소고 준비 자세를 안다.

- 소고를 가슴 앞에 두고, 소고채는 허리에 붙여볼까요. 이 자세는 ‘소고 가슴에, 소고채 허리에’ 자세예요. 소고 연주를 시작하기 전에, 또 소고 연주가 끝난 후에 하는 준비 자세예요.

 

0104-08

 

귀띔  소고 준비 자세 유아는 소고를 잡으면 본능적으로 두드린다. 그러므로 준비 자세로 ‘소고 가슴에, 소고채 허리에’를 익히도록 한다. 이러면 소고와 소고채가 떨어져 있기 때문에 두드리지 않는다.

 

○ 소고 연주법과 소고 손뼉치기를 안다.
0104-09

 

영상 멍멍이와 오리 소고 연주법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소고채로 소고 복판을 쳐 볼까요. 무슨 소리가 났나요? 복판을 치는 것을 ‘둥’이라고 해요.

- 소고채로 테두리를 쳐 볼까요. 무슨 소리가 났나요? 테두리를 치는 것을 ‘딱’이라고 해요.

- 소고 연주를 손뼉으로도 할 수 있어요. 소고의 ‘둥’은 손뼉으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소고의 ‘딱’은 손뼉으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 노래에 맞춰 소고치기를 한다.

먼저 소고 손뼉치기를 한다. 소고 손뼉치기가 익숙해지면 소고로 연주한다.

0104-10

 

 

신체 「멍멍이와 오리」 소고율동을 한다.  만 4, 5세

○ 「멍멍이와 오리」 소고율동을 한다.

앞의 신체표현을 소고를 이용해서 한다. 맨손으로 하는 것과 똑같되, 소고를 들고 연주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욕심쟁이 개’ 이야기를 듣고 어떤 점을 느꼈나요? 친구들하고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우리나라 악기인 소고로 ‘둥둥 딱딱’을 칠 수 있나요?

 

 

활동설명

「멍멍이와 오리」악보
멍멍이와 오리 악보

 

MP3 멍멍이와 오리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멍멍이와 오리」 신체표현 예시
0104-110104-120104-130104-140104-15

 

영상 멍멍이와 오리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멍멍이와 오리」 소고율동 예시
0104-160104-170104-180104-190104-20

 

영상 멍멍이라 오리 소고율동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