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어디 사니?
02
너 어디 사니?
• 주제 : 친구
• 소주제 : 나와 친구 소개하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명함놀이를 통해 친구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알고 친밀감을 느낀다.
- 「너 어디 사니?」 노래를 통해 문답노래에 대해 알고, 문답놀이를 즐긴다.
활동자료
MP3
노래MP3 「너 어디 사니?」
영상
시연영상 「너 어디 사니?」 신체표현
수업자료
PT 너 어디 사니? 노랫말지·악보 「너 어디 사니?」 활동지 명함 만들기
준비물
명함 만들기 재료(색연필, 가위 등)
활동방법
게임 명함을 만들어 명함놀이를 한다. 만 4, 5세
○ 명함을 보고 이야기 나눈다.
명함을 제시한다.
- 이런 걸 본 적이 있나요? 이건 어디에 쓰는 걸까요?
- 이 명함은 어떤 직업을 가진 사람의 것일까요?
- 왜 어른들은 명함을 사용할까요
○ 내 명함을 만든다.
- 내 명함에 꼭 넣고 싶은 내용은 무엇인가요?
○ 명함놀이를 한다.
- 유아들이 만든 명함을 명함통에 넣는다.
- 교사가 명함통에서 명함을 꺼내 이름을 뺀 나머지 항목을 읽어준다.
- 유아들은 명함의 주인을 맞춘다.
- 맞추었을 경우 명함의 주인은 교사에게 자신의 명함을 받아서 맞춘 유아에게 건넨다. 이때, ‘반갑습니다’ 등의 인사를 건넨다.
- 가장 많은 명함을 가진 유아가 ‘친구박사’가 된다.
음악 「너 어디 사니?」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노래에서 누가 물었죠? 무엇을 물었나요? 누가 대답했나요?
- 이 노래는 질문을 하면 거기에 대답하는 형식의 노래예요. 이런 노래를 ‘문답노래’라고 해요.
○ 짝을 지어 신체표현을 하며 노래 부른다.
노랫말에 맞는 신체표현을 만든다. 짝을 지어 신체표현과 함께 노래 부른다.
○ 짝을 지어 문답놀이를 한다.
2명씩 짝을 지어 서로 문답한다. 대답은 자신에게 맞게 한다.
[예시]
묻기 | 대답하기 |
---|---|
너 이름 뭐니? | 나는 OOO |
너 어디 사니? | 아파트에 산다. |
뭐 좋아하니? | 축구 좋아한다. |
○ 대집단으로 문답놀이를 한다.
- 짝을 지어 하던 문답놀이를 대집단으로 한다. 다 같이 묻고, 한 명씩 돌아가면서 물음에 대답한다.
- 익숙해지면 다양하게 물음을 바꿔서 놀이를 계속 한다.
[예시]
묻기 | 대답하기 |
---|---|
뭐 좋아하니? | 과일 좋아한다. |
뭐 싫어하니? | 벌레 싫어한다. |
뭐 갖고 싶니? | 인형 갖고 싶다. |
○ 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명함놀이를 하면서 친구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은 무엇인가요?
- 「너 어디 사니?」를 문답형식으로 부를 수 있나요?
활동설명
● 「너 어디 사니?」악보
MP3너 어디 사니?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너 어디 사니?」신체표현 예시
영상 너 어디 사니?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