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두더지의 땅속 여행
아기 두더지의 땅속 여행
• 주제 : 돌‧흙과 우리 생활
• 소주제 : 땅속 생물 보호하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아기 두더지의 땅속 여행’ 동화 감상을 통해 땅속 생물에 관심을 갖는다.
- 땅속 생물이 건강한 흙을 만드는 데 하는 역할을 안다.
- 땅속 생물 보호를 포스터로 표현한다.
- 「두더지」 손뼉 치기와 두더지 여행 놀이를 즐긴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동화 ‘아기 두더지의 땅속 여행’ 동화를 감상한다. 만 3, 4, 5세
교사가 구연할 때 ‘두두두두두두’라는 말에 맞춰 소고나 손뼉을 두드리며 구연한다.
아기 두더지의 땅속 여행
국악놀이연구소 지음
앞 못 보는 아기 두더지가
두두두두두두, 두두두두두두.
감자밭에 사는 친구한테 가려고
땅을 팝니다.
어, 아기 두더지처럼 땅을 파는 친구가 있어요.
“넌 누구야?”
“난 땅강아지야.”
“너도 감자밭에 가는 거야?”
“아니. 알을 낳으려고.”
“그렇구나. 예쁜 알 낳아.”
두두두두두두, 두두두두두두.
길고 꿈틀거리는 친구를 만났어요.
“넌 누구야?”
“난 지렁이야.”
“뭐해?”
“흙 먹고 있어.”
“흙 먹으면 배가 아프잖아.”
“난 흙을 먹고 살아.”
“똥도 싸?”
“그럼. 내가 똥을 싸면 땅이 건강해지지.”
“그렇구나. 흙 많이 먹어.”
두두두두두두, 두두두두두두.
잠자고 있는 친구가 있어요.
“얘! 일어나봐.”
“…….”
“넌 누구야?”
“난 씨앗이야.”
“왜 자고 있어?”
“싹을 틔우기 위해서야.”
“그렇구나. 땅위에서 봐.”
두두두두두두, 두두두두두두.
두두두두두두, 두두두두두두.
아기 두더지는 더 열심히 땅을 팠어요.
개미굴이 흔들흔들,
개미들이 깜짝 놀라서 몰려옵니다.
“그만 해. 우리 집이 무너지려고 해.”
“미안. 단단한 게 내 앞을 가로 막았어.”
“그건 뼈야.”
“뼈?”
“그래. 땅속에는 무수히 많은 뼈가 있어.”
“누구 뼌데?”
“그건 몰라.”
아기 두더지는 더럭 겁이 났어요.
뼈를 피해서 다시 땅을 팝니다.
두두두두두두, 두두두두두두.
아기 두더지는 드디어 감자밭에 닿았어요.
- 아기 두더지는 땅속에서 어떤 친구들을 만났나요?
- 땅속의 뼈는 누구의 뼈였을까요?
영상 「두더지」 동화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이야기나누기 땅속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에 대해 알아본다. 만 4, 5세
○ 두더지에 대해 알아본다.
- 두더지를 본 적이 있나요?
- 두더지는 밤에만 가끔 땅 밖으로 나와요. 하지만 소리를 잘 듣고 냄새를 잘 맡아서 사람이 오기 전에 숨어 버리죠. 때문에 사람들은 두더지를 쉽게 볼 수 없어요.
- 두더지의 발을 보세요. 무엇과 닮았나요? 왜 저런 모양일까요?
- 두더지는 땅속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눈이 거의 안 보여요.
- 두더지는 집터와 밭을 헤집고 다녀 농사에 큰 피해를 줍니다. 하지만 땅속의 해충을 잡아먹고 땅에 공기가 통하게 도와 줘서 건강한 땅을 만드는 역할도 하지요.
○ 땅강아지에 대해 알아본다.
- 땅강아지는 땅속, 물속, 땅 위에서도 살아요.
- 땅강아지는 삽날처럼 단단하고 날카로운 발을 가지고 있어 땅속을 팔 수 있어요. 그래서 땅강아지는 주로 땅속에서 땅굴 생활을 하지요.
- 땅강아지도 역시 땅속에 공기구멍을 만들어서 땅속의 생물들이 잘 살아가게 해 주고 흙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지요.
○ 지렁이에 대해 알아본다.
- 지렁이를 본 적이 있나요?
- 지렁이는 무엇을 먹고 살까요?
- 지렁이는 흙을 먹으면서 땅을 파요. 그리고 흙 똥을 누는데 흙 똥 안에는 영양분이 많이 들어 있어요. 그래서 나무나 풀이 잘 자라게 해 줘요.
- 지렁이는 항상 축축한 땅에서 사는데, 지렁이가 살고 있는 땅은 건강한 땅이래요.
○ 개미에 대해 알아본다.
- 개미집은 어디에 있을까요?
- 개미는 먹이를 어디로 가지고 가나요?
- 개미는 씨앗을 땅속에 퍼뜨려요. 흙을 섞어 줘요. 흙 속에 공기가 잘 통하게 해 줘요. 개미는 땅을 건강하게 만들어 줘요.
○ 땅속 생물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땅속에는 누가 살까요?
- 땅속에는 두더지나, 땅강아지, 지렁이, 개미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생물도 무수히 많아요.
- 땅속 생물이 쓰레기를 먹거나 썩게 만들어요. 그래서 쓰레기는 다시 흙이 돼요. 동물이나 식물이 죽어도 마찬가지로 땅속 생물들에 의해서 흙이 되죠.
- 만약 땅속 생물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사진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 아기 두더지가 열심히 땅굴을 파서 마침내 목적지에 도착했어요. 어디인가요? 아기 두더지가 뭐라고 할까요?
미술 땅속 생물 보호 포스터를 그린다. 만 4, 5세
○ 건강한 땅을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땅속 생물이 잘 살아야 건강한 땅이 될 수 있어요.
- 우리 조상들은 땅에다 뜨거운 물도 함부로 버리지 않았대요. 땅속 생물이 죽을까 염려했기 때문이죠.
- 땅속 생물들을 보호고 건강한 땅을 만들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땅속 생물 보호 포스터를 그린다.
음악 「두더지」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손뼉치기를 하며 노래를 부른다.
‘두두두두……’의 리듬을 살려 손뼉치기를 한다.
○ 대집단으로 등 두드리기놀이를 한다.
한 줄로 앉는다. 신체표현을 하다가 ‘두두두두……’, ‘감자밭에 닿았다 두두’ 부분에서는 앞 사람 등을 노래 리듬에 맞춰 두드린다.
○ 두더지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두더지의 땅 파는 동작을 노래 리듬에 맞춰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신체 두더지 여행 놀이를 한다. 만 3, 4, 5세
○ 두더지 여행 놀이를 한다.
- 두더지(술래)는 눈을 가린다. 나머지 사람들은 도착선에 선다.
- 두더지(술래)가 노래를 부르면서 감자밭을 찾아간다. 이때 감자밭의 두더지들은 노랫말 중 ‘두두……’와 ‘감자밭에 닿았다’ 부분에서만 박수를 쳐서 도와줄 수 있다.
- 모둠을 나눠서 누가 먼저 감자밭에 도달하는지 겨룰 수도 있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땅속 생물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요?
- 개미나 지렁이 같은 땅속 생물을 발견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활동설명
● 「아기 두더지의 땅속 여행」 악보
MP3 아기 두더지의 땅속 여행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아기 두더지의 땅속 여행」 등 두드리기 놀이 예시
영상 「두더지」 등 두드리기 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아기 두더지의 땅속 여행」 신체표현 예시
영상 「두더지」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