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잡고 놀자
손을 잡고 놀자
• 주제 : 친구
• 소주제 : 친구와 놀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손을 잡고 놀자」에 나오는 휘모리장단을 신체악기로 표현한다.
- 「손을 잡고 놀자」 손뼉놀이 및 대집단 놀이를 즐기며 친구와 친밀감을 높인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음악 「손을 잡고 놀자」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 친구와 손잡고 놀아 본 적이 있나요? 무슨 놀이를 했나요?
○ 「손을 잡고 놀자」 노래를 듣는다.
- 노래 속에서 친구들은 무슨 놀이를 하고 있나요?
- 친구들과 무슨 놀이를 하고 싶나요?
○ 내청으로 노래 부른다. 만 4, 5세
- 노랫말에 나오는 ‘덩덩 궁따궁’은 무슨 소리일까요?
- ‘덩덩 궁따궁’ 부분을 마음속으로 노래 불러 볼까요.
○ 신체악기를 연주하며 노래 부른다. 만 4, 5세
손뼉치기, 무릎치기를 2번씩 하다가 ‘덩덩 궁따궁’ 부분에서는 왼손부터 번갈아 무릎을 3번 쳐서 휘모리장단을 연주한다.
○ 신체표현을 하며 노래 부른다.
노래에 맞는 신체표현을 만든다. 신체표현을 하며 노래 부른다.
음악 손뼉놀이와 대집단놀이를 한다. 만 3, 4, 5세
○ 짝을 지어 손뼉놀이를 한다.
신체표현을 바탕으로 짝꿍과 함께 손뼉놀이를 한다.
○ 노랫말을 바꿔서 손뼉놀이를 한다.
손뼉놀이가 익숙해지면 노랫말 마지막 소절을 바꿔서 손뼉놀이를 한다. "우리 친구 어깨를 주물러 줘야지", "우리 친구 발바닥을 간지럽혀야지", "우리 친구 머리를 쓰다듬어 줘야지", "우리 친구 엉덩이를 토닥여 줘야지" 등, 다양하게 노랫말을 바꿔 부른다. 노랫말에 맞춰 동작도 바꾼다.
○ 대집단놀이를 한다. 만 4, 5세
- 다 같이 손을 잡고 돌면서 노래 부른다.
- 교사가 ‘우리 친구 어딨나, 우리 친구 어딨나, 우리 친구 세 명씩 짝지어 봐야지.’라고 행동을 제시한다.
- 유아들은 세 명씩 짝을 짓는다.
- 다시 노래를 부르면서 놀이를 계속한다. 수를 점점 줄이거나 늘려가면서 놀이를 한다.
- ‘빨간 옷 친구끼리 짝지어 봐야지’, ‘우리 친구 손잡고 만세를 해야지’, ‘우리 친구 만나서 닭싸움 해야지’ 등, 여러 가지 행동으로 바꿔가면서 놀이를 계속한다.
○ 활동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정리한다.
- ‘손을 잡고 놀자 놀이’를 해보니 어땠나요? 친구들과 더 가까워졌나요?
- 「손을 잡고 놀자」 노래에 나오는 ‘덩덩 궁따궁’을 손뼉으로 칠 수 있나요?
영상 손을 잡고 놀자 대집단놀이 시연
미술 우리반을 소개하는 ‘손을 잡고 놀자’ 그림을 완성한다. 만 4, 5세
유아들의 얼굴 사진을 오려붙이고, 꾸며서 그림을 완성한다.
활동설명
● 「손을 잡고 놀자」악보
MP3 손을 잡고 놀자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손을 잡고 놀자」신체표현 예시
영상 손을 잡고 놀자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