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앗이
품앗이
• 주제 :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 소주제 :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에 관심 가지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품앗이가 우리나라의 훌륭한 마을 전통임을 안다.
- ‘품앗이 카드 놀이’를 통해 품앗이를 경험한다.
활동자료
활동 방법
역할 품앗이에 대해 알아보고 ‘품앗이 가세!’ 놀이를 한다. 만 4, 5세
○ 혼자서 농사일을 하는 것과 여럿이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 두 사진 속에서 일하는 방법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어떤 방법이 일을 빨리 할 수 있을까요? 어떤 방법이 일을 더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요?
○ 품앗이에 대해 알아본다.
- 일이 많거나, 힘든 일을 할 때 혼자 하는 것과 여럿이 함께 하는 것 중 어떤 게 더 나을까요?
- 혼자서 하기 힘든 일을 여럿이 모여서 해본 적이 있나요?
- 품앗이라는 말을 들어 봤나요?
- 품앗이는 장난감을 친구들과 바꿔 갖는 것과 같아요. 근데 바꾸는 게 장난감이 아니라 ‘일’이에요. 내가 친구 일을 해주면 친구도 내 일을 해 주는 거예요.
- 우리 조상들은 힘든 일이 있으면 품앗이로 함께 모여서 일을 했어요. 모내기, 김매기, 추수 같은 힘든 일을 할 때는 마을사람들이 모여서 집집마다 돌아가면서 일을 했어요.
○ 우리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품앗이에 대해 알아본다.
- 엄마 아빠가 늦게 오셔 이웃집에서 엄마 아빠를 기다린 적이 있나요? 우리 집에서 김장을 한다거나 이사를 할 때 이웃들이 도와준 적이 있나요? 눈 청소나 거리 청소를 마을사람들이 모여서 함께 하는 걸 본 적이 있나요? 이런 것들이 품앗이예요.
- 우리 동네는 품앗이가 이뤄지고 있나요?
- 품앗이가 잘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 도시는 농사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옛날 같은 품앗이는 잘 안 돼요. 대신 아는 사람끼리 아이를 번갈아 봐주거나 교육하는 ‘육아 품앗이’가 많이 이뤄지고 있어요.
- 품앗이를 통해 옛날 마을처럼 서로 돕고 어울려 살아가는 마을을 만들기 위해 많은 마을들이 노력하고 있어요.
○ ‘품앗이 가세!’ 놀이를 한다.
품앗이 역할놀이를 한다.
영상 '품앗이 가세!' 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역할 ‘품앗이 카드 놀이’를 한다. 만 5세
○ ‘품앗이 카드 놀이’를 한다.
- 품앗이 카드를 유아들에게 5장씩 나눠주고 각자 자신의 이름을 쓰게 한다.
- 다른 사람의 일을 도와주면 상대방의 품앗이 카드 한 장을 받을 수 있다.
- 품앗이 카드를 가장 많이 모은 사람이 품앗이 활동을 가장 많이 한 사람이다.
- 일주일 후에 ‘품앗이 왕’을 뽑는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친구들과 함께 품앗이를 하면 좋을 거라 생각되는 일이 있나요?
- 일주일 동안 ‘품앗이 카드 놀이’를 하면서 누가 ‘품앗이 왕’인지 가려볼까요.
활동설명
대본 '품앗이 가세!'
품앗이 가세!
국악놀이연구소
나오는 사람
교사: 상쇠 역할을 맡는다. 소고를 든다. 유아: 마을사람들. 모두 소고를 든다.
무대: 교실 구역별로 자기 집을 설정한다.
나오는 사람
교사: 상쇠 역할을 맡는다. 소고를 든다.
유아: 마을 사람들. 모두 소고를 든다.
무대: 교실 구역별로 자기 집을 설정한다.
다 같이 소고로 난타장단을 연주한다.
교 사 : 여보게~!
다함께 : 어이.
교 사 : 품앗이 가세!
다함께 : 좋지!
교 사 : 오늘은 누구넨가?
유 아1: 우리 집이네.
교 사 : 무슨 일인가?
유 아1: 청소네.
휘모리장단을 연주하면서 한 줄 기차 대형으로 유아1의 집으로 설정된 구역까지 이동 한다.
교 사 : 품앗이 시작하세!
다함께 : 그러세!
다 같이 청소 흉내를 낸다. 이때, 교사는 휘모리장단을 소고로 연주한다.
교 사 : 다 끝났네.
다시 사설을 나누고 다른 사람 집으로 품앗이를 떠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