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홈 > 국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 동식물과 자연
우리음악창의교육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05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   : 동물과 우리의 생활

•  소주 : 동물과 함께 지내는 방법 알아보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모견도’와 ‘참새와 고양이’ 그림을 감상하고, 반려동물의 뜻을 안다.
  • 괴롭힘을 당하는 개와 고양이의 입장이 돼서 그들의 이야기를 표현한다.
  • 강아지와 고양이 가면을 쓰고 그들이 하고 싶은 말을 신체와 소리로 표현한다.
  •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노래를 부르고, 방울팔찌 율동을 즐긴다.

 

활동자료

MP3
노래MP3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영상
시연영상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신체표현, 방울팔찌 율동
수업자료
PT 그림 사진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노랫말지·악보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활동지 가면 만들기, 내가 만약 반려동물 이라면?,
준비물
가면 만들기 재료(가위, 나무젓가락, 색연필 등), 방울팔찌(1인 2개)

 

활동방법

이야기나누기 강아지, 고양이를 그린 옛 그림을 감상하고 반려동물의 뜻에 대해 알아본다.  만 3, 4, 5세

○ 강아지, 고양이를 그린 옛 그림을 감상한다.
모견도, 참새와 고양이

- ‘어미 개(모견도)’그림에는 누구누구가 나오나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나요?

- 어미 개의 표정은 어떤가요?

- ‘참새와 고양이’ 그림에는 누구누구가 나오나요?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나요?

- 고양이들의 표정은 어떤가요?

- 진짜 개, 고양이와 닮았나요?

- 왜 이런 그림을 그렸을까요?

- 화가가 개와 고양이를 사랑했기에 이렇게 그림으로 그렸겠죠? 수천 년 전에 그려진 이집트 벽화에도 개와 고양이 그림이 나와요. 개와 고양이는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그림으로 그려 왔어요.

- 개와 고양이는 사람이 동물을 기르기 시작했을 때 제일 먼저 길렀던 동물이래요. 그만큼 개와 고양이는 사람과 가까운 동물이에요.

 

귀띔  이암의 모견도 이암(1507~1566)은 짐승 그림에 뛰어났다고 전해진다. 그의 동물 그림은 한국적인 정취를 풍기는 독자적인 화풍을 보여주는데, 이 그림에서도 어미 개와 강아지의 따뜻한 분위기를 잘 표현하고 있다.
변상벽의 참새와 고양이 변상벽 (1730~)은 인물과 짐승 그림에 뛰어났는데, 특히 고양이와 닭 그림을 잘 그려 ′변고양(卞古羊)′과 ′변계(卞鷄)′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참새와 고양이>는 희롱하는 한 쌍의 고양이와 다급하게 지저귀는 참새 떼의 모습을 섬세한 필치로 실감나게 묘사하였다.
개와 고양이는 언제부터 인간과 함께 했을까? 동물 중 개와 고양이는 가장 먼저 가축화 됐다. 선사시대의 주거지나 무덤에서 발굴되는 그림이나 조각품을 통해 구석기 시대에 이미 개가 가축화 되고 곧이어 애완동물이 된 걸로 추정하고 있다.

 

○ 반려동물의 뜻에 대해 알아본다.
만 4, 5세

- 왜 사람들은 개나 고양이 같은 동물을 기를까요?

- 사람이 즐거움을 얻기 위해 기르는 동물을 ‘애완동물’이라고 해요.

- 동물과 친구가 되자는 뜻에서 애완동물이라는 말 대신에 ‘반려동물’이라는 말을 써요. 반려는 친구가 돼서 함께 살아가는 것을 뜻한답니다.

- 개와 고양이 말고 반려동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귀띔  애완동물 인간이 주로 즐거움을 위해 사육하는 동물 반려동물 1983년 10월 27일~28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개최된, 인간과 애완동물의 관계를 주제로 한 국제 심포지엄에서 ‘반려동물’로 부르는 것을 제안했다. ‘일생동안 서로 마음을 나누고 서로 보살펴 주며 더불어 살아가는 동물’이라는 뜻이다.

 

 

언어 반려동물이 괴롭힘을 당하는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 반려동물의 입장이 되서 하고 싶은 말을 표현한다.  만 4, 5세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도해

 

- 어떤 상황의 그림인가요?

- 주인을 잃고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동물을 본 적이 있나요? 다쳐서 아픈 동물을 본 적이 있나요?

- 반려동물을 장난감 버리듯이 내다버리는 경우가 있어요. 또 장난감처럼 대해서 동물이 다치는 경우도 있어요.

- 내가 만약 동물이라면 어떤 생각을 할까요? 어떤 느낌이 들까요? 동물이 돼서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을 표현해 볼까요.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도해

 

 

 

역할 강아지와 고양이가 돼서 그들이 하고 싶은 말을 표현한다.  만 3, 4, 5세

○ 강아지와 고양이 가면 만들기를 한다.

유아들과 강아지와 고양이 가면을 꾸민 후 나무 젓가락을 붙여 동물가면을 만든다.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도해

 

 

○ 동물 대화 나누기를 한다.

가면을 쓰고 강아지와 고양이가 돼서 동물의 울음소리로 대화를 나눈다.

- 강아지, 고양이처럼 걸어 볼까요?

- 내가 강아지와 고양이라면 슬플 때 어떻게 표현할까요? 기쁠 때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 강아지와 고양이가 돼서 서로 대화를 나눠 볼까요.

- 괴롭힘을 당하는 반려동물이 돼서 하고 싶은 말을 몸이나 소리로 표현해 볼까요.

- 주인한테 버려졌을 때 강아지와 고양이는 어떻게 말할까요?

 

 

음악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노래를 부르고 방울팔찌 율동을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강아지는 어떻게 걸어오나요? 강아지는 어떻게 우나요?

- ‘멍멍’과 (멍멍)부분을 모둠을 나눠서 주고받으며 불러 볼까요.

 

○ 노랫말을 바꿔 부른다.

다른 반려동물을 넣어 불러 본다. 다음은 거북이를 넣은 예시이다.

느릿느릿 우리 거북이 엉금엉금 엉금엉금 저기 온다.

냠냠냠냠 밥도 잘 먹고 하루 종일 잘도 논다 엉금

엉금(엉금) 엉금(엉금) 엉금(엉금) 엉금

 

○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노랫말에 맞는 신체표현 동작을 유아와 함께 만들어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 방울팔찌 율동을 한다.

앞에서 했던 신체표현을 방울팔찌를 이용해서 한다. 맨손으로 하는 것과 똑같되 방울을 손목에 차고, 서서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반려동물이 무슨 뜻인지 알았나요?

- 앞으로 동물들과 행복하게 살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노래를 맨손으로 표현했을 때와 방울팔찌로 표현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었나요?

 

 

활동설명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악보

 

MP3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신체표현 예시

 

영상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방울팔찌 율동 예시

 

영상 우리 강아지, 우리 고양이 방울팔찌 율동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0 Comments

CS Center


02.3473.1244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00 ~ 1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