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무 동무 일천동무
동무 동무 일천동무
• 주제 : 친구
• 소주제 : 친구의 의미알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친구 얼굴 그리기를 통해 친구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 「동무 동무 일천동무」 노래와 신체표현을 즐기며 친구들과 친밀감을 형성한다.
- ‘동무 경주놀이’를 통해 친구들과의 친밀감을 높인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미술 친구의 얼굴을 그린다. 만 4, 5세
○ 친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슬픈 일이 있을 때 옆에 친구가 있다면 어떨까요?
- 만약 이 세상에 친구가 한 명도 없다면 어떨까요?
○ 우리 반 친구 얼굴 슬라이드를 본다.
반 유아들의 사진을 모아서 슬라이드를 만들어서 보여 준다.
○ 친구의 얼굴을 그린다.
짝을 지어 마주 보고 서로의 얼굴을 그린다.
- 그림 속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 어떤 친구인가요?
음악 「동무 동무 일천동무」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동무’는 친구와 같은 말인데, 옛날에는 친구라는 말보다 동무라는 말을 많이 썼어요.
- 어깨동무라는 말을 들어봤나요? 어깨동무는 어떻게 하지요?
- 어깨동무를 할 수 있는 비슷한 또래의 친구를 ‘어깨동무’라고 해요.
- 비단실로 맺은 동무는 어떤 동무일까요?
- 하늘같이 높은 동무는 어떤 동무일까요?
- 바다같이 깊은 동무는 어떤 동무일까요?
- 구름같이 뭉친 동무는 어떤 동무일까요?
- 일천동무는 천년만년, 오랜 시간 변하지 않는 동무를 뜻해요.
○ 짝꿍 신체표현을 하며 노래 부른다.
짝을 지어 할 수 있는 신체표현을 만든다. 몸을 부딪치며 자연스럽게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동작들로 만든다.
○ 모둠 신체표현을 하며 노래 부른다.
3명 이상이 모둠을 지어 할 수 있는 신체표현을 만든다. 역시 몸을 부딪치며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신체 ‘동무 경주놀이’를 한다. 만 4, 5세
○ '동무 경주놀이'를 한다.
짝꿍과 함께 반환점을 빨리 돌아오는 경주놀이다.
이 때 짝꿍과는 신체 부위 중 한 부위를 계속 붙인 상태로 경주를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엉덩이를 붙이거나 어깨를 붙이거나 혹은 이마를 붙이는 식이다.
놀이 방법이 익숙해지면 모둠을 나눠 릴레이 경주를 한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동무 경주놀이’를 혼자 한다면 어떤 느낌일까요
- 여러분들에게도 천년만년 함께 할 일천동무가 있나요? 앞으로 그런 동무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활동설명
● 「동무 동무 일천동무」악보
MP3 동무 동무 일천동무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동무 동무 일천동무」 짝꿍 신체표현 예시
영상 동무 동무 일천동무 짝꿍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동무 동무 일천동무」 모둠 신체표현 예시
영상 동무 동무 일천동무 모둠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