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그랑땡
동그랑땡
• 주제 : 우리 동네 사람들
• 소주제 : 우리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 알아보기
• 대상연령 : 만 5세
활동목표
- 여러 직업의 소중함을 알고, 감사의 마음을 느낀다.
- 나의 미래 직업을 상상해서 그림으로 표현한다.
- 「동그랑땡」을 신체표현과 함께 부르며 즐긴다.
활동자료
활동 방법
이야기나누기 여러 직업에 대해 알아본다. 만 5세
○ 다양한 직업에 대한 알아본다.
- 무슨 일을 하는 사람들인가요?
- 어른들이 계속 반복해서 하는 일을 직업이라고 해요. 직업을 통해 가족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돈을 벌 수 있지요.
- 우리나라의 직업은 약 1만 2천 개라고 해요. 굉장히 많죠?
-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직업은 끊임없이 새로 생기고 없어져요. 여러분들이 세상에 없는 새로운 직업을 만들 수도 있지요. 새로운 직업을 만든다면 어떤 직업을 만들고 싶나요?
○ 직업을 상징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본다.
- 누구에게 필요한 물건일까요?
- 왜 이런 도구나 옷을 사용할까요?
위의 직업 사진을 보고 어울리는 도구 사진을 찾아본다.
○ 우리 동네 사람들의 직업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우리 동네에는 어떤 직업들이 있을까요?
- 만약 우리 동네에 청소부라는 직업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미용사라는 직업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미술 나의 미래 직업을 상상해서 그린다. 만 5세
- 여러분은 앞으로 어떤 직업을 갖고 싶나요? 왜 그런 직업을 갖고 싶나요?
- 나의 미래 직업을 그림으로 그려 볼까요.
음악 「동그랑땡」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동그랑땡은 고기를 잘게 다져서 두부, 양념과 함께 동글동글하게 빚은 후에 기름에 지져먹는 전통요리예요.
- 「동그랑땡」은 마치 동글동글 동그랑땡을 빚듯이 자기에게 잘 맞는 직업을 갖는다는 뜻이에요.
- 꾀꼬리를 왜 가수로 돌리라고 했나요? 개미를 왜 건축가로 돌리라고 했나요?
-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가질 때 사람은 즐겁고 행복하지요.
○ 노랫말 바꿔 부르기를 한다.
- 우리 반 친구들의 이름과 미래의 직업을 노랫말에 넣어서 불러 볼까요.
○ 짝꿍 신체표현을 하며 노래 부른다.
동물과 직업에 맞는 적절한 표현을 유아들과 함께 만든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우리 동네에는 굉장히 많은 직업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나요?
활동설명
● 「동그랑땡」 악보
MP3 동그랑땡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동그랑땡」 신체표현 예시
다음은 코끼리, 원숭이, 멍멍개, 토끼에 대한 예시이다.
영상 동그랑땡 짝꿍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