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운 이웃
고마운 이웃
• 주제 : 우리 동네 사람들
• 소주제 : 우리 동네 사람들에게 관심 가지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이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노래로 표현한다.
- 이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뮤직비디오로 표현한다.
- 이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상장으로 표현한다.
- 고마운 이웃에게 상장을 전달하고, 이웃에 대한 애정을 갖는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음악 「고마운 이웃」 노래 음원을 만든다. 만 4, 5세
○ 「고마운 이웃」 노래를 듣고 이야기를 나눈다.
「고마운 이웃」 멘트가 삽입된 노래를 들려준다.
-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과자는 어디서 사 먹나요? 채소나 과일은 어디서 사지요? 여러분들이 신는 신발이나 옷은 어디서 사지요? 배가 아플 때는 어디로 가지요?
- 그런 가게나 이웃들이 없다면 어떨까요?
- 「고마운 이웃」 노래에서처럼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은 이웃이 있나요? 누구인가요? 왜 고마운가요?
○ 감사의 말을 담아 노래 녹음을 한다.
- 고마운 마음을 담아서 우리가 직접 노래를 완성해 볼까요?
감사 멘트가 빠진 「고마운 이웃」 음원을 틀고 직접 감사 멘트를 넣어서 노래 녹음을 한다.
예를 들어 ‘장난감을 사게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과자를 사게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자장면을 먹게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등의 말을 녹음한다.
음악 「고마운 이웃」 뮤직비디오를 만든다. 만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대집단으로 신체표현을 한다.
유아들과 함께 신체표현을 만든다. 대집단으로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 고마운 이웃 뮤직비디오를 만든다.
감사 멘트가 빠진 「고마운 이웃」 음원을 배경 음악으로 감사의 말과 신체표현 활동을 엮은 뮤직비디오를 만든다.
미술 고마운 이웃에게 전달할 상장을 만든다. 만 4, 5세
- 상장을 받은 적이 있나요? 상장을 받았을 때 기분이 어땠나요?
- 고마운 이웃 중, 꼭 상장을 전달하고 싶은 사람이 있나요?
- 이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서 상장을 만들어요.
바깥 고마운 이웃을 찾아가 상장 수여식을 한다. 만 4, 5세
○ 고마운 이웃에게 상장을 전달한다.
고마운 이웃에게 직접 찾아가서 상장을 전달한다. 「고마운 이웃」 신체표현 활동으로 공연을 만들어서 축하공연도 한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여러분들이 고마운 이웃을 찾아가 상장을 줬을 때 기분이 어땠나요? 「고마운 이웃」 노래를 직접 불러주고 공연했을 때 기분이 어땠나요?
- 내가 다른 사람한테 고마운 이웃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활동설명
● 「고마운 이웃」 악보
MP3 고마운 이웃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고마운 이웃」 신체표현 예시
영상 고마운 이웃 집단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