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의 민속놀이 윷놀이
설날의 민속놀이 윷놀이
• 주제 : 우리나라의 명절
• 소주제 : 설날의 민속놀이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설날에 하는 민속놀이에 대해 안다.
- 「윷놀이」 말장단과 노래로 놀이 방법을 익히고 자진모리장단의 느낌을 느껴본다.
- 윷놀이를 즐긴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이야기나누기 설날에 하는 놀이에 대해 알아보고 윷놀이를 탐색한다. 만 4, 5세
○ 설날에 하는 놀이에 대해 알아본다.
- 설날에 가족이 모여서 하는 놀이가 있나요?
- 설날에 하는 세시놀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직접 해 본 놀이가 있나요?
- 놀이 방법을 알고 있나요?
○ 윷판과 윷을 탐색한다.
윷과 윷판을 제시한다.
- 나무 막대는 총 몇 개인가요?
- 나무 막대의 앞면과 뒷면을 구분할 수 있나요?
- 나무 막대의 이름은 뭘까요?
- 종이판에 찍혀 있는 점들을 연결하면 어떤 모양이 되나요?
- 출발점으로 다시 돌아오는 가장 빠른 길은 어떤 길인가요? 가장 먼 길은 어떤 길인가요?
- 종이판의 이름은 뭘까요?
- 어디에 사용하는 도구들일까요?
○ 윷놀이에 대해 알아보고 놀이 방법을 배운다.
- 윷놀이를 해 본 경험이 있나요? 어떻게 하는 놀이죠?
- 윷놀이는 우리나라의 전통놀이예요. 아주 오랜 옛날, 삼국시대 이전부터 윷놀이를 했다고 해요.
- 예전에 윷놀이는 주로 설날부터 정월대보름 사이에 했대요. 하지만 지금은 때를 가리지 않고 하지요.
- 윷놀이는 4개의 윷가락을 던져서 나오는 점수에 따라 말을 움직이게 돼요. 윷가락의 이름을 알고 있나요?
- 윷가락의 이름은 동물 이름에서 나왔다고 해요. 그래서 윷가락에 따라 동물이 정해져 있어요.
- 윷판은 총 29개의 점이 찍혀 있어요. 출발점에서 말을 움직여 다시 출발점으로 돌아오면 이기게 되요.
귀띔 윷놀이 삼국시대 이전부터 전해오는 민속놀이로 보통 정월 초하루부터 보름날까지 즐긴다. 그 유래에 대한 정설은 없다. 다만 윷가락의 이름이 부여의 관직명에서 비롯됐다는 설이 유력하다. 도는 돼지, 개는 개, 걸은 양, 윷은 소, 그리고 모는 말을 상징한다. 전례 되는 문헌에 등장하는 윷판은 모두 원형을 취하고 있는데, 이는 하늘은 둥글다(天圓地方)는 고대의 관념을 반영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음악 「윷놀이」 말장단을 통해 놀이 방법을 익히고 노래를 부른다. 만 4, 5세
○ 자진모리장단의 느낌을 살려 ‘윷놀이’ 말장단을 한다.
- 윷가락의 이름에 따라 동물 소리를 내 볼까요.
- 발자국에 따라 숫자를 세면서 말장단을 해 볼까요. 선생님과 바꿔서 해 볼까요.
교사가 말장단을 하면 유아들은 ( )부분의 울음소리와 숫자 세기를 한다.
- 선생님과 바꿔서 해 볼까요. 말장단을 할 때는 ‘파도가 출렁이듯이’ 몸을 움직이면서 해요.
귀띔자진모리장단 ‘윷놀이’는 자진모리장단이다. 자진모리장단은 3분박 계열의 장단으로 붓점을 살려서 소위 ‘출렁거리듯이’ 해야 자진모리장단의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발자국 숫자만큼 걸으면서 ‘윷놀이’ 말장단을 한다.
- 말장단을 하다가 숫자에서는 그만큼 걸어 볼까요.
영상 윷놀이 말장단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윷놀이」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게임 윷놀이를 한다. 만 4, 5세
○ 윷놀이를 한다.
모둠을 나눠서 실제 윷놀이를 한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설날에 하는 민속놀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자진모리장단의 느낌을 살려서 「윷놀이」 말장단을 할 수 있나요?
활동설명
● 「윷놀이」 악보
MP3 윷놀이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