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뭇잎이 불 켰다

홈 > 국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우리음악창의교육

나뭇잎이 불 켰다

09

나뭇잎이 불켰다

 

•   : 가을

•  소주 : 가을 풍경 즐기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단풍잎에서 색소를 추출하는 실험을 통해 가을 나뭇잎이 붉은 이유를 안다.
  • 나뭇잎을 이용해 여러 게임과 만들기를 하면서 가을 나뭇잎에 관심을 갖는다.
  • 「나뭇잎이 불켰다」 노래에 맞춰 손뼉놀이를 하고 핸드벨 연주를 한다.

 

활동자료

MP3
노래MP3 「나뭇잎이 불 켰다」
영상
시연영상 「나뭇잎이 불 켰다」 짝꿍 손뼉놀이
수업자료
PT 사진 나뭇잎이 불 켰다  노랫말지·악보 「나뭇잎이 불 켰다」  활동지 나뭇잎으로 꾸민 가을 나무, 안토시아닌 추출 실험보고서
준비물
핸드벨, 가을나뭇잎, 중탕기(냄비와 비커(혹은 접시) 등), 나뭇잎 이름표 재료(옷핀, 싸인펜), 인디언 머리띠 재료(색지, 나뭇잎 여러 장, 테이프, 가위)

 

활동방법

과학 단풍잎에서 안토시아닌 색소를 추출하는 실험을 한다.  만 3, 4, 5세

바깥활동을 나가서 여러 색깔의 나뭇잎을 주워온다. 안토시아닌 색소 추출 실험을 위해서는 단풍잎이 많이 필요하다.

○ 단풍잎을 관찰한다.

여러 색깔의 나뭇잎을 보며, 색깔, 모양(비슷한 모양 찾기), 촉감, 크기 등을 관찰한다.

나뭇잎이 불켰다

 

- 무슨 나무의 잎인가요?

- 무슨 색깔인가요?

- 만져본 느낌이 어떤가요?

- 왜 가을이 되면 나뭇잎이 울긋불긋한 색깔로 변하는 걸까요?

 

○ 단풍잎의 안토시아닌 추출 실험을 한다.  만 4, 5세

단풍잎을 냄비에 넣고 중탕으로 끓인다. 중탕으로 끓인 후의 단풍잎과 물의 변화를 관찰한다.

- 물의 색깔이 왜 빨갛게 변했을까요?

- 단풍잎이 빨간 것은 안토시아닌이라는 색소 때문이에요. 단풍잎을 끓이면 이 색소가 빠져나와서 물이 빨갛게 변하게 되는 거예요.

나뭇잎이 불켰다
귀띔 가을 단풍은 왜 울긋불긋 할까? 기온이 내려가는 가을이 되면 공기 또한 점점 건조해 진다. 이때 나뭇잎은 수분 부족을 겪게 된다. 따라서 뿌리에서 물과 양분을 공급받지 못하게 된 나무는 잎 속에 있는 엽록소가 분해돼 붉은색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만들어지면서 붉은색으로 변한다. 그리고 안토시아닌 색소를 만들지 못하는 나무들은 카로티노이드와 크산토필 색소에 의해 노란색으로 변하게 된다. 카로티노이드 색소는 봄에 엽록소와 함께 잎 속에 들어있지만 그 양이 적어 녹색에 가려 있다가 가을에 엽록소가 분해되면서 노란색이 나타나는 것이다.

 

○ 실험보고서를 작성한다.

게임 여러 가지 나뭇잎 게임을 한다.  만 3, 4, 5세

○ 나뭇잎 가위바위보 놀이를 한다. 만 4, 5세

- 가위, 바위, 보와 비슷한 나뭇잎을 찾아볼까요.

- 세 종류의 나뭇잎을 준비한다. 유아들과 함께 나뭇잎의 생김새를 관찰하여 생김새에 따라 가위 바위 보를 정한다. 예를 들어 단풍잎은 가위, 은행잎은 바위, 도토리 잎은 보로 정한다.

- 나뭇잎을 이용해 가위 바위 보 놀이를 한다.

나뭇잎이 불켰다

 

○ 나뭇잎 불기 놀이를 한다.

- 각자 한 장의 가을 나뭇잎을 준비한다.

- 바닥의 선에 나뭇잎을 맞춰 놓고 입 바람을 불어 누가 멀리 보내는지 겨룬다.

 

나뭇잎이 불켰다

 

○ 나뭇잎 던지기 놀이를 한다.

- 동그라미 바깥에 서서 낙엽을 던져 점수가 가장 높은 동그라미에 떨어뜨리는 사람이 이긴다.

- 나뭇잎을 여러 번 던져서 나온 점수를 합해 높은 점수가 나오는 사람이 누구인지 겨룰 수도 있다.

나뭇잎이 불켰다

 

미술 나뭇잎을 이용한 여러 가지 미술 활동을 한다.  만 4, 5세

나뭇잎이 불켰다
○ 낙엽 명찰을 만든다.

나뭇잎 위에 이름을 쓰고, 옷에 옷핀을 꽂아 명찰을 만든다.

 

○ 나뭇잎으로 가을 나무 그림을 그린다.

나무 도안 위에 풀칠을 한 뒤, 주워온 나뭇잎을 붙여서 가을 나무를 완성한다.

 

○ 나뭇잎 인디언 머리띠를 만든다.

- 인디언 추장들은 머리띠에 새의 깃털을 달아 장식을 한다고 해요. 우리들도 나뭇잎을 사용하여 인디언 머리띠를 만들어 볼까요.

나뭇잎이 불켰다

 

 

과학 「나뭇잎이 불켰다」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나뭇잎을 무엇에 비유 했나요?

- 왜 나뭇잎을 보며 불을 켰다고 생각했을까요?

- 왜 나뭇잎이 불켰다고 했을까요?

- 빨갛게 노랗게 불켜고 있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왜 멀리서도 잘 보일까요?

 

○ 짝꿍 손뼉놀이를 한다.

2명씩 짝을 지어서 「나뭇잎이 불켰다」 노래에 맞춰 손뼉놀이를 한다.

 

○ 핸드벨 연주를 한다.  만 5세

핸드벨을 이용하여 「나뭇잎이 불켰다」 노래를 연주한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가을 단풍잎이 빨간 이유는 무엇 때문이죠?

- 「나뭇잎이 불켰다」를 핸드벨로 연주해본 소감이 어떤가요?

 

 

활동설명

「나뭇잎이 불켰다」 악보
나뭇잎이 불켰다

 

MP3 나뭇잎이 불켰다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나뭇잎이 불켰다」 짝꿍 손뼉놀이 예시
나뭇잎이 불켰다나뭇잎이 불켰다

 

영상 나뭇잎이 불켰다 짝꿍 손뼉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