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인사놀이

홈 > 국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우리음악창의교육

세계 인사놀이

02

세계 인사놀이

 

•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  소주 : 세계의 풍습 경험하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법을 안다.
  • 인사굿장단을 이용한 인사장단놀이를 즐긴다.
  • 인사굿장단을 말장단과 손뼉치기로 연주할 수 있다.

 

활동자료

영상
시연영상 인사장단놀이
수업자료
PT 그림 세계 인사놀이  활동지 세계 여러 나라 인사카드
준비물
교사용 소고채(혹은 교사용 장구), 세계 인사법 카드 만들기 재료(크레파스, 가위 등)

 

활동방법

음악 세계 인사법을 알아보고 인사장단놀이를 한다.  만 3, 4, 5세

○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법을 알아본다.
세계 인사놀이 도해

- 반가운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떻게 인사하죠?

- 외국 사람을 만나 본 적이 있나요? 외국 사람들은 어떻게 인사하죠?

- 그림을 보면서 다른 나라의 인사말과 인사 방법을 알아볼까요.

- 제일 재미있게 느껴지는 인사법은 어떤 것인가요?

- 우리나라의 인사법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같은 점은 무엇인가요?

- 인사법은 차이가 있지만 반가운 마음은 모두 똑같아요. 다만 그것을 표현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이에요.

- 반가운 마음을 담아서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법으로 인사를 나눠 볼까요.

귀띔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법
중국 니하오(마) / 한 손은 주먹, 한 손은 펴고 서로 부딪힌다.
프랑스 봉쥬르 / 서로 볼을 맞대고 키스한다.
마오리족 키오라 / 우선 악수를 하고, 손을 잡은 채로, "키오라" 하면서 코를 2번 부딪친다.(주의할 점은 실수 해서 3번 부딪치게 되면 청혼의 뜻이라고 한다.)
인도 나마스떼 / 두 손을 모아 합장하며 인사한다.
이스라엘 샬롬 / 상대방의 어깨를 주물러 준다.
일본 오하요, 곤니찌와, 곤방와 / 양손을 배에 대고 허리를 깊이 숙여 인사한다. 큰 손님이거나 반가운 손님이 오면 무릎을 꿇어서 정중히 인사한다.
미국 하이, 헬로우 / 악수를 힘 있게 한다. 에스키모족 서로의 뺨을 친다. (반갑다는 뜻)
티베트인 자신의 귀를 잡아당기며 혓바닥을 길게 내민다. (친근감 표시)
폴리네시아인 코를 서로 비벼댄다.

 

○ 대집단으로 인사장단놀이를 한다.

- 교사가 소고채(리듬막대)로 인사굿장단을 연주한다. 이에 맞춰 유아들도 손뼉치기를 하며 짝을 찾아 자유롭게 돌아다닌다.

- 장단이 끝날 때 두 사람씩 만나서 짝을 짓는다.

- 교사가 ‘중국 인사법!’하고 제시하면 중국의 인사법으로 짝꿍과 인사를 나눈다.

- 다시 교사가 소고채로 인사굿장단 연주를 시작하면 새로운 짝을 찾아 돌아다닌다.

- 한 번 만났던 짝은 다시 만나지 않기로 약속을 정해서 많은 사람과 인사를 나눌 수 있도록 한다.

세계 인사놀이
세계 인사놀이 도해

 

귀띔  인사굿장단 풍물과 사물놀이에서 연주의 시작과 끝(등장·퇴장)에 인사장단을 친다. 생활주제 우리나라장구는 내 친구를 참조한다.

 

영상 세계 인사놀이 인사장단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미술 세계 인사법 카드를 만든다.  만 3, 4, 5세

○ 세계 인사법 카드를 만든다.

- 가장 재미있는 인사법은 무엇인가요?

- 세계 인사법을 소개하는 인사법 카드를 만들어 볼까요.

세계 인사법 도안을 꾸며서 인사법 카드를 만든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앞으로 외국 사람들을 만나도 당황하지 않고 반갑게 인사할 수 있겠죠?

- 인사굿장단 말장단과 손뼉치기를 할 수 있나요?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