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달라요
우리는 달라요
• 주제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 소주제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모습 알아보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세모, 네모, 동그라미는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해한다.
- 지구촌에는 서로 다른 사람들이 함께 살아간다는 것을 이해한다.
- 세모, 네모, 동그라미 도형 그림 그리기를 통해 조형감각을 기른다.
- ‘우리는 달라요’를 동극으로 표현한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동화 ‘우리는 달라요’ 동화를 감상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만 3, 4, 5세
○ ‘우리는 달라요’ 동화를 감상한다. 만 3, 4, 5세
‘우리는 달라요’ 동화를 구연하거나 혹은 플래시를 감상한다.
우리는 달라요
국악놀이연구소
올록볼록 도형 마을에 동그라미, 세모, 네모가 함께 살지요.
얼굴도 동글 눈도 동글, 코도 동글, 입도 동글, 다~ 동글동글.
얼굴도 세모, 눈도 세모, 코도 세모, 입도 세모, 다~ 세모.
얼굴도 네모, 눈도 네모, 코도 네모, 입도 네모, 다~ 네모.
네모는 쾅쾅 걸어가요.
세모는 콩콩 뛰어가요.
동그라미는 동글동글 굴러가지요.
“어어~!”
동글동글 굴러가던 동그라미가 세모를 넘어뜨립니다.
넘어지던 세모가 네모를 콕 찌릅니다.
“아야! 세모! 뾰족한 네가 날 찔렀어.”
네모가 얼굴을 감싸며 세모한테 따집니다.
“나는 세모인 걸 어떻게 해. 동그라미, 네가 날 넘어뜨렸기 때문이야.”
세모는 동그라미 잘못이라고 따집니다.
“나는 동그라니까 어쩔 수 없잖아? 네모, 네가 빨리 피했어야지.”
동그라미는 네모 잘못이라고 따집니다.
“나는 네모라서 빨리 못 움직인단 말이야.”
셋은 다 네가 잘못했다고 싸웁니다.
“그만. 그만 싸우자. 우린 다~ 다르잖아.”
네모가 말했어요.
“그래. 우린 다~ 달라.”
세모가 말했어요.
“우리 함께 놀자.”
동그라미가 말했어요.
네모, 세모, 동그라미는 밥 먹는 것보다 놀이를 더 좋아합니다.
“자기가 될 수 있는 것을 말해보자. 음……, 나는 넓은 밭이 될 수 있어.”
네모가 밭이 되었어요.
“나는 산이 될 수 있어.”
세모가 불뚝불뚝 솟아올랐어요.
“나는 해가 될 수 있어.”
동그라미가 하늘로 둥실 떠올랐어요.
셋이 모이니 시원한 들판이 됩니다.
“아, 배고파.”
세모가 훌쭉해진 배를 쓰다듬으면서 말했어요.
놀다 보니 어느새 배가 고파요.
“피자를 만들자. 피자를 만들자. 네모 네모 상자. 동글동글 피자. 세모 세모 한 조각!”
뚝딱 피자가 만들어졌어요.
“우와 맛있다!”
올록볼록 도형 마을에서는 서로 다른 세모, 네모, 동그라미가 함께 산답니다.
- 도형마을의 동그라미, 세모, 네모는 무엇 때문에 싸웠나요? 누구의 잘못인가요?
- 도형마을에 동그라미만 살고 있다면 어떨까요? 세모나 네모만 살고 있다면 어떨까요?
- 동그라미, 세모, 네모는 어떻게 해서 다시 사이가 좋아졌나요?
- 동그라미와 세모, 네모가 다르기 때문에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영상 우리는 달라요 플래시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지구촌에서 다른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만 4, 5세
- 도형마을에 여러 도형이 사는 것처럼 우리도 지구촌 안에서 다양한 사람이 어울려 살아요. 지구촌 친구들을 만나 볼까요.
지구촌 슬라이드 영상을 감상한다.
- 사진을 보니 지구촌 친구들과 나는 어떤 점이 다른 것 같나요?
- 피부색이 다른 사람들이 있어요.
- 즐겨 입는 옷이 다르기도 해요.
-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하는 우리와 달리 포크와 나이프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손을 이용해 음식을 먹는 사람도 있어요.
- 매일 ‘터번’이라고 하는 모자를 쓰는 사람도 있어요.
- 나와 다른 말, 다른 글자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어요.
- 지구촌에는 생김새, 언어, 식생활 등 나와 다른 사람들이 아주 많이 살고 있어요.
- 서로 다른 사람들이 지구에서 함께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우리 반에서 다른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만 5세
- 우리 반에 나랑 똑같은 사람이 있나요? 세상에 나랑 똑같은 사람이 있나요?
- 우린 다 달라요. 완전히 다른 사람들이 ○○반에서 서로 어울려 살아요.
- 우리 ○○반에 나랑 똑같은 사람만 있다면 어떨까요?
- 나랑 다른 친구들이 있어서 힘들기도 해요. 하지만 다른 친구들이 있어서 더 재미있기도 해요. 나랑 친구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 세모, 네모, 동그라미처럼 서로 다른데, 네가 잘못했다고 싸운 적이 있나요?
- 서로 다른 사람들이 ○○반에서 함께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술 동그라미, 세모, 네모를 이용해서 그림을 그린다. 만 5세
○ 동그라미, 세모, 네모로 그림을 그린다.
- 동그라미와 세모, 네모는 들판, 집, 자동차, 피자를 만들 수 있었어요. 동그라미, 세모, 네모를 이용해서 그림을 그려요.
동그라미, 세모, 네모를 활용하여 자신이 그리고 싶은 그림을 자유롭게 그린다.
○ 지구촌 친구 퍼즐 만들기를 한다.
- 지구촌 친구들이 모두 손을 잡고 있어요. 그렇지만 이리 저리 섞여 있네요.
- 지구촌 친구 조각을 오려 퍼즐을 완성해요.
동극 ‘우리는 달라요’ 동극을 한다. 만 4, 5세
○ ‘우리는 달라요’ 동극을 한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다른 사람들이 지구에서 함께 살아간다는 것을 알았나요?
- 서로 다른 사람끼리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활동설명
대본 '우리는 달라요'
우리는 달라요
국악놀이연구소
나오는 사람 : 해설, 동그라미, 세모, 네모
때, 곳: 도형마을, 어느 날
무대: 교실의 자유선택 영역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해설 등장한다. 해설에 따라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장한다.
해 설 : 올록볼록 도형 마을에 동그라미, 세모, 네모가 함께 살지요.얼굴도 동글 눈도 동글, 코도 동글, 입도 동글, 다~ 동글동글.얼굴도 세모, 눈도 세모, 코도 세모, 입도 세모, 다~ 세모.얼굴도 네모, 눈도 네모, 코도 네모, 입도 네모, 다 네모.네모는 쾅쾅 걸어가요.세모는 콩콩 뛰어가요.동그라미는 동글동글 굴러가요.
동그라미가 굴러간다.
동그라미 : 어어~!
동그라미가 세모를 넘어뜨린다. 세모가 네모를 콕 찌른다.
네 모 : (세모를 향해)너 때문이야.
세 모 : (동그라미를 향해)너 때문이야.
동그라미 : (네모를 향해)너 때문이야.
다 같이 : 너 때문이야!
세모, 네모, 동그라미 서로 싸운다.
네 모 : 그만. 그만 싸우자. 우린 다~ 다르잖아.
다 같이 : 그래. 우린 다~ 달라. 우리 함께 놀자.
네 모 : 나는 넓은 밭이 될 수 있어.
네모가 바닥에 엎드린다.
세 모 : 나는 산이 될 수 있어.
세모는 두 손으로 산을 만든다.
동그라미 : 나는 해가 될 수 있어.
동그라미는 얼굴을 받쳐 들고 해를 표현한다.
다 같이 : 자동차 만들자. 자동차 만들자. 네모 네모 몸. 동글 동글 바퀴. 세모 세모 유리창!
네모, 세모, 동그라미는 자동차를 만든다. (셋이 자유롭게 자동차를 만든다.)
다 같이 : 집을 만들자. 집을 만들자. 세모 세모 지붕. 네모 네모 방. 동글동글 창문!
네모, 세모, 동그라미는 집을 만든다. (셋이 자유롭게 집을 만든다.)
세모 : (배를 움켜잡으며)아, 배고파.
다 같이 : 피자를 만들자. 피자를 만들자. 네모 네모 상자. 동글동글 피자. 세모 세모 한 조각!
다 같이 : (허겁지겁 먹으며)우와 맛있다!
해 설 : 올록볼록 도형 마을에서는 서로 다른 세모, 네모, 동그라미가 함께 산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