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배
• 주제 : 교통 기관의 종류 / 고마운 교통 기관 / 교통기관의 변천과정과 구조
• 소주제 : 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나룻배의 쓰임을 안다.
- 노 젓기 놀이를 통해 노 젓기를 체험한다.
- 배의 종류에 대해 알고, 뭐 하러 가나? 놀이를 통해 관심을 높인다.
- 배의 발달과정에 대해 알고, 배 경주놀이를 통해 관심을 높인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이야기나누기 나룻배 그림을 감상하고 나룻배의 쓰임새에 대해 알아본다. 만 4, 5세
- 강을 건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무엇을 그렸나요?
- 작은 강을 오고 가며 사람과 물건을 실어 나르는 옛날 배를 나룻배라고 해요.
- 옛날 화가들은 나룻배 그림을 많이 그렸어요. 특히 김홍도는 여러 점의 나룻배 그림을 그렸어요. 그만큼 옛날에는 나룻배를 많이 이용했기 때문이에요.
- 나룻배는 어떤 힘으로 움직일까요?
- 배가 움직이려면 헤엄칠 때 팔다리를 저어서 움직이듯이, 길고 넓적한 막대로 물을 저어서 움직였어요. 이런 막대를 ‘노’라고 해요. 그리고 노를 젓는 사람을 ‘뱃사공’ 또는 ‘사공’이라고 해요. 그림 속에서 뱃사공을 찾아볼까요? 노를 젓고 있나요?
- 두 그림의 뱃사공은 어떻게 다른가요? 노 젓기는 어떻게 다른가요?
- 김홍도의 나룻배에는 어떤 사람들이 타고 있나요?
- 두 그림 속의 배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이형록 화첩의 나루터 이형록은 조선말기(1808년~미상)의 화가다. 화첩은 그림을 모은 그림책을 말하는데 나루터 그림은 화첩에 실린 그림 중의 하나다. 이 그림의 나룻배는 물이 얕아서 장대로 강바닥을 밀어서 운행함을 알 수 있다.
김홍도 나룻배 김홍도(1745~미상)는 호는 단원으로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화가다. 나룻배는 ‘단원풍속도첩’ 25폭 중 하나이다. 다양한 신분의 사람과 소, 말을 싣고 있다. 김홍도는 이 외에도 여러 장의 나룻배 그림을 남겼는데 이를 통해 나룻배가 조선시대의 대중적인 교통수단임을 알 수 있다.
신체 「거문도 뱃노래」를 부르며 노 젓기 놀이를 한다. 만 4, 5세
○ 「거문도 뱃노래」 노랫말을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거문도 뱃노래」를 들려준다.
- 노래를 듣고 어떤 느낌이 들었나요? 이 노래는 언제 불렀을까요? 어떤 사람들이 불렀을까요? 무얼 하며 불렀을까요?
- 이 노래에 제목을 붙여 볼까요.
- 이 노래는 「거문도 뱃노래」라는 민요예요. 뱃사공이 노를 젓는 건 굉장히 힘든 일이었어요. 그래서 노 젓기를 할 때 노래를 불렀어요. 그러면 더 재미있게 노를 저을 수 있겠죠? 또 노래에 맞춰서 노를 저으면 손발이 척척 맞겠지요? 이런 노래를 뱃노래라고 해요.
- 노래를 따라 불러 볼까요.
○ 「거문도 뱃노래」를 부르며 노 젓기 놀이를 한다.
4~5m 정도의 광목천 양끝을 두 사람이 잡는다. (광목천은 노 젓기를 할 수 있을 만큼 여유가 있게, 헐렁한 상태로 양끝을 잡는다.)
거문도 뱃노래를 부르며 노 젓기 놀이를 한다. 노를 젓는 사람이 선소리를 하면 다른 사람은 뒷소리를 한다.
- 작은 배는 뱃사공이 한 명이었지만, 배가 크면 여러 명이 노를 저었어요. 여러 사람이 노를 저을 때는 서로 마주보고 노를 저어야 해요.
- 여러 사람이 서로 마주보고 광목천으로 노 젓기를 한다.
- 여러 사람이 노를 저을 때와 혼자서 저을 때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여러 사람이 노를 저을 때 어떻게 해야 잘 저을 수 있을까요?
- 뱃노래를 부를 때와 부르지 않을 때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 만약 내가 옛날에 뱃사공이라면 어땠을까요?
영상 노 젓기 놀이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신체 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뭐 하러 가나?’ 놀이를 한다. 만 4, 5세
○ 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 하는 일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의 배가 있어요. 어떤 배들이 있을까요?
- 배를 타 본 적이 있나요? 언제 탔죠?
- 주로 사람을 실어 나르는 데 알맞은 배는 어떤 것일까요?
- 3~4명의 사람이나 작은 물건을 실어 나르는 데 알맞은 배는 어떤 것일까요?
- 고기를 잡는 데 알맞은 배는 어떤 것일까요?
- 바다의 경찰이 타고 다니는 배는 어떤 것일까요? 왜 해양경찰이 필요할까요?
- 기름을 실어 나르는 데 알맞은 배는 어떤 것일까요? 왜 그럴까요?
- 컨테이너박스를 실어 나르는 데 알맞은 배는 어떤 것일까요? 왜 그럴까요?
- 전투기를 실어 나르는 배는 어떤 것일까요? 왜 전투기를 실어 나르는 배를 만들었을까요? 항공모함이 다른 배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 견인차처럼 다른 배를 끌고 가는 배는 어떤 것인가요?
- 얼음을 깨면서 가는 데 알맞은 배는 어떤 것일까요? 왜 얼음을 깨는 배가 필요할까요?
- 병원선은 어떤 것일까요? 왜 그렇게 생각하죠?
○ 배의 종류에 따른 특징을 신체로 표현한다.
배의 종류에 따른 특징을 신체동작으로 표현한다. 예를 들면 여객선은 손을 흔들어 ‘빠이, 빠이’하는 동작, 보트는 서서 운전하는 동작, 어선은 그물을 던져 고기 잡는 동작 등이다.
○ ‘뭐 하러 가나?’ 놀이를 한다.
- 술래를 한 명 정한다.
- 나머지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배 종류를 정한다. 그 중에 해적선을 한 명 정한다. 물론 술래는 몰라야 한다.
- 술래를 둘러싸고 원으로 선다.
- 술래가 한 사람을 지목하면서 ‘여보게~, 뭐 하러 가나?’하고 묻는다.
- 지목당한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을 동작과 함께 대답한다.
- 나머지 사람들이 다 같이 배 종류를 말하며 동작을 따라한다.
- 그러다 술래가 해적선을 지목하면 해적선은 ‘해적선 이다!’이라고 외친다.
- 그러면 해적선은 다른 사람들을 잡으러 가고, 다른 사람들은 도망간다. 잡힌 사람이 새로운 술래가 된다. 만약 ‘해적선!’이란 말이 끝나기 전에 미리 움직인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된다.
영상 뭐 하러 가나? 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신체 배의 발달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배 경주놀이를 한다. 만 4, 5세
○ 배의 발달 과정을 알아본다.
- 제일 먼저 만들어진 배는 어떤 것일까요? 왜 그럴까요?
- 사람이 노를 저어서 움직이는 배는 어떤 것일까요? 왜 그럴까요?
- 바람의 힘을 타고 움직이는 배는 어떤 것일까요? 왜 그럴까요?
- 불을 때서 수증기의 힘으로 움직이는 배는 어떤 것일까요?
- 기름을 태워서 움직이는 배는 어떤 것일까요?
○ 배의 발달과정을 말장단으로 만든다.
- 말장단을 해 볼까요.
- 말장단에 어울리는 동작을 정해 볼까요.
○ 모둠을 나눠서 배 경주놀이를 한다.
- 두 모둠으로 나눈다.
- 4개의 구역으로 나누고 구역별로 한 명씩 주자가 선다. 구역은 뗏목, 범선, 증기선, 디젤선 구간으로 나눈다.
- 경주놀이를 한다. 이 때 구역별로 주자는 말장단과 동작을 하면서 경주를 한다. 예를 들어 ‘노를 저어 움직이는 뗏목. 노를 저어 움직이는 뗏목….’ 말장단을 하면서 노 젓는 동작과 함께 한 발씩 전진한다.
영상 배 경주 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거문도 뱃노래」를 부르며 노 젓기 놀이를 해 본 느낌이 어떤가요?
- 배의 종류에 따라 하는 일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나요?
- 배가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 알게 되었나요?
- 미래에는 어떤 배가 나올까요? 여러분은 어떤 배를 만들고 싶나요?
활동설명
● 「거문도 뱃노래」 악보
MP3 거문도 뱃노래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