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홈 > 국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우리음악창의교육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05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   : 맛있는 음식과 영양

•  소주 : 골고루 먹기

•  대상연령 : 만 5세

 

 

활동목표

  • ‘음식 자전거’를 통해 자기 식습관을 확인하고,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함을 안다.
  •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를 연주놀이를 즐기고, 휘모리장단 꼴을 장구 난타(북 난타)로 연주할 수 있다.

 

활동자료

MP3
자료MP3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연주
영상
시연영상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연주놀이
수업자료
PT 그림 대본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활동지 음식 자전거 만들기
준비물
북(장구), 소고채2, 음식 자전거 만들기 재료(가위, 도화지, 색연필, 크레파스 등)

 

활동방법

이야기나누기 나의 ‘음식 자전거’를 구성해서 자기 식습관을 알고, 어떻게 고쳐야 할지 이야기를 나눈다.  만 5세

○ 내가 좋아하는 음식, 싫어하는 음식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제일 좋아하는 음식이 뭐예요? 왜 좋아하죠? 어떤 맛인가요?

- 그 음식만 매일 먹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 제일 싫어하는 음식이 뭐예요? 왜 싫어하죠? 어떤 맛인가요?

- 내가 싫어하는 음식을 절대 안 먹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 ‘음식 자전거’를 탐색한다.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 건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도 운동과 음식이 매우 중요해요.

- ‘음식 자전거’의 작은 앞바퀴에는 무엇이 있나요? 사람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큰 뒷바퀴에는 무엇이 있나요?

- 뒷바퀴의 음식들은 색깔별로 나뉘어 있어요. 같은 색깔의 음식은 어떤 점이 같은가요?

- ‘음식 자전거’를 보면서 가장 많이 먹어야 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가장 적게 먹어야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 ‘음식 자전거’를 보면서 음식을 골고루 먹는 방법을 생각해 볼까요.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 ‘음식 자전거’는 건강하려면 ‘물을 자주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어요.

식품구성자전거 한국영양학회에서 발표했다.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분, 적절한 운동을 통해 알맞은 영양섭취와 건강유지 및 비만을 예방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 본 교재에서는 ‘음식 자전거’로 표현했다.

곡류 우리 몸에 에너지를 주로 공급하여 힘을 나게 한다. 고기·생선·달걀·콩류 근육을 키우고 키를 자라게 한다.

채소류 비만 방지에 좋고, 배변 활동에 좋다. 과일류 몸에 노폐물이 빠져나가 신진대사와 생리기능이 좋아진다.

우유·유제품류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성장을 도와준다. 유지당류 탄수화물과 함께 먹으면 에너지를 공급하지만 많이 먹을 경우 비만이 될 수 있다.

 

○ 나의 ‘음식 자전거’를 만든다.

- ‘음식 자전거’에 나의 점심 밥상을 차려볼까요.

-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을 10가지 고르세요. 그리고 ‘음식 자전거’에 붙이세요.

10가지 음식을 골라서 꾸민 후 ‘음식 자전거’에 붙인다.

- 나의 ‘음식 자전거’는 어떤가요? 음식이 골고루 차려졌나요? 부족한 음식은 없나요?

- 골고루 먹으려면 나는 앞으로 어떤 음식을 많이 먹어야하죠? 어떤 음식을 줄여야 하죠?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음악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연주놀이를 한다.  만 5세

○ 요리법에 따른 반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본다.

- 구워서 만드는 반찬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 중에 어떤 반찬을 좋아하죠?

볶아서 만드는 반찬, 무쳐서 만드는 반찬, 튀겨서 만드는 반찬 등에 대해서 탐색한다.

 

○ 반찬의 말장단을 만든다.

- ○○구이, ○○볶음, ○○무침, ○○튀김 등, 반찬의 말장단을 만들어볼까요.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

 

 

○ 반찬에 맞는 신체표현을 만든다.

- 음식을 소개하는 신체표현을 만들어 볼까요.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

 

 

○ 장구난타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연주놀이를 한다.

각자 좋아하는 반찬의 종류에 따라 모둠을 구성한다. 연주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첫째마당 - 음식 소개

②둘째마당 - 음식 딩동댕

③셋째마당 - 골고루 먹어요!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를 한다.

- ‘음식 자전거’를 보고 내가 앞으로 더 먹어야 할 음식, 적게 먹어야할 음식을 알았나요?

-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연주놀이의 북 난타장단은 어떤 장단인가요? 그 장단을 손뼉치기로도 연주할 수 있나요?

 

MP3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연주놀이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활동설명

대본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연주놀이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국악놀이연구소

 

연주자

고등어구이 모둠, 감자볶음 모둠, 시금치무침 모둠, 돈까스튀김 모둠
(4모둠으로 나눈다. 모둠별로 대형을 만든다. 대형의 순서는 구이, 볶음, 무침, 튀김의 순으로 한다.)

악기구성

장구를 세워서 모둠북처럼 사용한다. 채는 소고채 2개를 사용한다.
(북과 북 받침대가 있는 경우 북을 사용한다.)

 

첫째마당 - 음식 소개

말장단으로 자기 모둠을 소개한다.

 

 

둘째마당 - 음식 딩동댕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도해

 

셋째마당 - 골고루 먹어요!

 

영상 우리는 골고루 먹어요! 연주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