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누구니?
너는 누구니?
• 주제 : 궁금한 동식물
• 소주제 : 좋아하는 동식물 탐구하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동물 수수께끼’ 놀이를 통해 동물의 생태에 관심을 갖는다.
- 「너는 누구니?」 문답노래를 부르며 놀이를 즐긴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게임 동물카드를 이용해 동물들을 분류하고 ‘동물 수수께끼 놀이’를 한다. 만 3, 4, 5세
○ 내가 좋아하는 동물을 소개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을 소개한다. 좋아하는 이유, 사는 곳, 먹이, 행동, 특징 등을 소개한다.
○ 동물 카드를 이용해 동물들을 분류한다. 만 4, 5세
동물카드를 이용해 사는 곳, 먹이, 행동, 특징 등에 따라 비슷한 동물끼리 분류한다.
○ ‘동물 수수께끼 놀이’를 한다.
- 스무고개 수수께끼 놀이와 유사한 놀이다.
- 술래를 한 명 정한다. 술래는 맘속으로 동물을 하나 정한다.
- 나머지 사람들은 술래에게 무슨 동물인지 묻는다. 술래는 이에 대답한다. 묻고 답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다.
묻는 사람 | 술래 |
---|---|
어디 어디 사니? | 우리 집에 산다. |
무얼 먹고 사니? | 생선 먹고 산다. |
무얼 하고 있니? | 세수하고 있다. |
- 마지막에 귀띔 한 번 해달라고 한다. 그럼 술래는 자신이 정한 동물의 소리와 행동을 흉내낸다.
묻는 사람 | 술래 |
---|---|
귀띔 한 번 해줘 | 야옹! 야옹! |
- 나머지 사람들은 다 같이 정답을 큰 소리로 외친다. 예를 들어 “너는 고양이!”라고 외친다.
- 다 같이 정답의 동물 흉내를 낸다. 예를 들어 “야옹! 야옹!” 한다.
묻는 사람 | 술래 |
---|---|
나는 고양이 | 야옹! 야옹!(고양이 흉내내기) |
음악 「너는 누구니?」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이 노래는 묻고 대답하는 노래예요. 이런 노래를 ‘문답노래’라고 해요.
○ 모둠을 나눠 묻고 답하며 노래 부른다.
묻는 모둠, 대답하는 모둠으로 나누어 묻고 답하며 노래를 부른다.
○ 짝을 지어 신체표현을 하며 노래 부른다.
짝꿍과 마주보고 동물에 맞는 신체표현을 하며 노래 부른다. 모둠을 나눠서도 할 수 있다.
○ ‘너는 누구니? 놀이’를 한다.
- 술래를 한 명 뽑는다. 술래는 마음 속으로 동물을 하나 정한다.
- 나머지 사람들은 술래를 둘러싸고 원형으로 선다.
- 술래에게 한 발씩 다가가며 무슨 동물인지 노래로 묻는다. 술래도 노래로 대답한다.
- 마지막에 “너는 ○○○!”라고 다 같이 동물 이름을 댄다. 자기가 생각한 동물 이름을 외치면 된다.
- 술래는 자기가 정한 동물 흉내를 낸다. 나머지 사람들은 멈춰 있다가 흉내가 끝나자마자 재빨리 도망간다.
- 술래는 쫓아가 잡는다. 붙잡힌 사람이 새로 술래가 된다.
영상 '너는 누구니?' 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너는 누구니?」를 짝꿍과 문답하며 부를 수 있나요?
- 내가 좋아하는 동물로 「너는 누구니?」 노랫말을 바꿔 부를 수 있나요?
언어 내가 좋아하는 동물에 대한 생각가지를 만들어 노랫말을 창작한다. 만 4, 5세
○ 내가 좋아하는 동물을 골라 색칠한다.
○ 동물의 사는 곳, 먹이, 특징, 울음소리를 생각가지로 만들어서 「너는 누구니?」 노랫말을 창작한다.
활동설명
● 「너는 누구니?」 악보
MP3 너는 누구니?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너는 누구니?」 신체표현 예시
다음은 짝꿍과 마주보며 묻고 답하며 하는 신체표현에 대한 예시이다.
영상 너는 누구니? 짝꿍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다음은 소, 원숭이, 딱따구리의 신체표현에 대한 예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