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만큼 왔니?
어디만큼 왔니?
• 주제 : 우리 동네 모습
• 소주제 : 우리 동네 둘러보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우리 동네의 모습과 지형에 관심을 갖는다.
- 「어디만큼 왔니」」노래를 부르고, 다양한 ‘어디만큼 왔니?’ 놀이를 즐긴다.
활동자료
활동방법
미술 우리 유치원(어린이집) 동네 모형을 만든다. 만 4, 5세
○ 우리 유치원(어린이집) 동네 약도를 그린다.
전지에 우리 유치원(어린이집)의 동네 약도를 그린다. 유치원(어린이집)을 중심으로 몇 개의 거점을 정하고 유치원(어린이집)에서 거점까지의 도로를 밑그림으로 그려둔다.
유아들과 동네의 지형을 떠올리면서 약도에 주요 건물과 도로를 그려 넣는다.
○ 우리 유치원(어린이집) 동네 모형을 만든다.
약도를 설계도로 삼아서 교실에 동네 모형을 만든다. 건물은 박스나 블록을 이용해서 만들고, 색 테이프를 이용해서 길을 표시한다. 병원, 우체국 등 기관을 표시하는 기호를 붙이고, 또 가게 이름도 써 붙인다.
음악 「어디만큼 왔니?」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노래에 어떤 곳이 나오나요?
- 내가 유치원(어린이집)에 오는 길에는 어떤 곳들이 있나요?
○ 짝을 지어 문답하며 노래 부른다.
- 이 노래는 뒷사람이 눈을 감은 채 앞사람을 잡고 따라가면서 부르는 노래예요. 뒷사람이 물으면 앞사람이 대답하지요. 이렇게 묻고 답하는 노래를 ‘문답노래’라고 해요.
- 자동차가 거의 없던 옛날에는 친구들이랑 길거리에서 이 놀이를 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자동차 때문에 매우 위험해요. 때문에 길거리에서 이 놀이를 하면 안 돼요.
- 짝꿍끼리 묻고 답하며 노래 불러 볼까요.
○ 노랫말을 바꿔서 문답하며 부른다.
- 우리 집에서 유치원(어린이집)까지 오는 길로 노랫말을 바꿔서 불러 볼까요.
○ 짝을 지어 ‘어디만큼 왔니? 놀이’를 한다.
- 두 명씩 짝을 짓는다. 교실에 꾸며 놓은 동네 모형 앞에 선다.
- 앞사람은 눈을 뜬 상태에서 길을 안내하고, 뒷사람은 눈을 감은 채 앞사람의 어깨나 허리를 잡고 따라간다.
- 뒷사람이 “어디만큼 왔니?”라고 물으면 앞사람은 주위 건물들을 보고 “○○에 왔다!”라고 대답한다. 적당한 대답을 하기 어려울 때는 “당당 멀었다!”라고 한다.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는 “○○○에 다 왔다!”라고 대답한다.
- 동네 모형이 없는 경우에는 앞사람이 상상해서 대답한다.
○ 짝을 지어 ‘운전수 놀이’를 한다.
영상 어디만큼 왔니? 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대집단으로 ‘어디만큼 왔니? 진풀이놀이’를 한다.
- 한 줄 기차로 선다. 제일 선두가 운전수가 된다.
- 묻고 답하며 진풀이(을자진, 태극진, 달팽이진 등) 놀이를 한다.
- 운전수가 “○○○에 다 왔다!”라고 답하면 놀이가 끝난다.
- 다른 사람이 운전수가 되어 진풀이 놀이를 계속 한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눈을 감고 걸을 때 어땠나요? 앞사람을 믿고 따라갈 수 있었나요?
- 우리 집에서 유치원(어린이집)까지 오는 길을 「어디만큼 왔니?」노래에 맞춰 대답할 수 있나요?
바깥 약도를 보며 우리 유치원(어린이집) 동네를 탐색한다. 만 5세
유아들과 함께 그린 약도를 바탕으로 유치원(어린이집) 주변을 탐색하며 약도와 실제 지형의 차이점을 찾아 보고, 빠진 곳을 약도에 그려 넣는다.
게임 '우리 동네 한 바퀴!' 게임을 한다. 만 4,5세
활동설명
● 「어디만큼 왔니」 악보
MP3 어디만큼 왔니?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