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만큼 왔니?

홈 > 국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우리음악창의교육

어디만큼 왔니?

01

어디만큼 왔니?

 

•   : 우리 동네 모습

•  소주 : 우리 동네 둘러보기

•  대상연령 : 만 3세 ~ 만 5세

 

 

활동목표

  • 우리 동네의 모습과 지형에 관심을 갖는다.
  • 「어디만큼 왔니」」노래를 부르고, 다양한 ‘어디만큼 왔니?’ 놀이를 즐긴다.

 

활동자료

MP3
노래MP3 「어디만큼 왔니?」
영상
시연영상 「어디만큼 왔니?」놀이
수업자료
PT 그림 어디만큼 왔니?  노랫말지·악보 「어디만큼 왔니?」  활동지 우리집 미로 찾기  활동지+ 우리 동네 한 바퀴
준비물
우리 동네 모형 만들기 재료(박스, 블록, 색 테이프, 도화지 등)

 

활동방법

미술 우리 유치원(어린이집) 동네 모형을 만든다.  만 4, 5세

○ 우리 유치원(어린이집) 동네 약도를 그린다.

전지에 우리 유치원(어린이집)의 동네 약도를 그린다. 유치원(어린이집)을 중심으로 몇 개의 거점을 정하고 유치원(어린이집)에서 거점까지의 도로를 밑그림으로 그려둔다.

유아들과 동네의 지형을 떠올리면서 약도에 주요 건물과 도로를 그려 넣는다.

 

○ 우리 유치원(어린이집) 동네 모형을 만든다.

약도를 설계도로 삼아서 교실에 동네 모형을 만든다. 건물은 박스나 블록을 이용해서 만들고, 색 테이프를 이용해서 길을 표시한다. 병원, 우체국 등 기관을 표시하는 기호를 붙이고, 또 가게 이름도 써 붙인다.

 

 

 

음악 「어디만큼 왔니?」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3,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노래에 어떤 곳이 나오나요?

- 내가 유치원(어린이집)에 오는 길에는 어떤 곳들이 있나요?

 

○ 짝을 지어 문답하며 노래 부른다.

- 이 노래는 뒷사람이 눈을 감은 채 앞사람을 잡고 따라가면서 부르는 노래예요. 뒷사람이 물으면 앞사람이 대답하지요. 이렇게 묻고 답하는 노래를 ‘문답노래’라고 해요.

- 자동차가 거의 없던 옛날에는 친구들이랑 길거리에서 이 놀이를 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자동차 때문에 매우 위험해요. 때문에 길거리에서 이 놀이를 하면 안 돼요.

- 짝꿍끼리 묻고 답하며 노래 불러 볼까요.

 

○ 노랫말을 바꿔서 문답하며 부른다.

- 우리 집에서 유치원(어린이집)까지 오는 길로 노랫말을 바꿔서 불러 볼까요.

 

○ 짝을 지어 ‘어디만큼 왔니? 놀이’를 한다.

- 두 명씩 짝을 짓는다. 교실에 꾸며 놓은 동네 모형 앞에 선다.

- 앞사람은 눈을 뜬 상태에서 길을 안내하고, 뒷사람은 눈을 감은 채 앞사람의 어깨나 허리를 잡고 따라간다.

- 뒷사람이 “어디만큼 왔니?”라고 물으면 앞사람은 주위 건물들을 보고 “○○에 왔다!”라고 대답한다. 적당한 대답을 하기 어려울 때는 “당당 멀었다!”라고 한다.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는 “○○○에 다 왔다!”라고 대답한다.

- 동네 모형이 없는 경우에는 앞사람이 상상해서 대답한다.

어디만큼 왔니

 

 

○ 짝을 지어 ‘운전수 놀이’를 한다.
어디만큼 왔니 도해

- ‘어디만큼 왔니?’ 놀이와 반대로 앞사람은 눈을 감고 뒷사람은 눈을 뜬다. 뒷사람이 앞사람을 운전하는 운전수가 된다. 

- 문답하며 놀이를 한다.

영상 어디만큼 왔니? 놀이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대집단으로 ‘어디만큼 왔니? 진풀이놀이’를 한다.
어디만큼 왔니

- 한 줄 기차로 선다. 제일 선두가 운전수가 된다.

- 묻고 답하며 진풀이(을자진, 태극진, 달팽이진 등) 놀이를 한다.

- 운전수가 “○○○에 다 왔다!”라고 답하면 놀이가 끝난다.

- 다른 사람이 운전수가 되어 진풀이 놀이를 계속 한다.

 

 

귀띔  진풀이 원래 군대의 싸움 대형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농악대가 여러 가지 진(陣)을 짜면서 노는 것을 진풀이라 한다. 을자진, 태극진, 달팽이진, 일자진, 오방진 등 다양한 진이 있다.

 

다양한 진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 눈을 감고 걸을 때 어땠나요? 앞사람을 믿고 따라갈 수 있었나요?

- 우리 집에서 유치원(어린이집)까지 오는 길을 「어디만큼 왔니?」노래에 맞춰 대답할 수 있나요?

 

 

바깥 약도를 보며 우리 유치원(어린이집) 동네를 탐색한다.  만 5세

유아들과 함께 그린 약도를 바탕으로 유치원(어린이집) 주변을 탐색하며 약도와 실제 지형의 차이점을 찾아 보고, 빠진 곳을 약도에 그려 넣는다.

 

 

게임 '우리 동네 한 바퀴!' 게임을 한다.  만 4,5세

어디만큼 왔니
어디만큼 왔니

 

 

활동설명

「어디만큼 왔니」 악보
MP3 어디만큼 왔니?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