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소중해!

홈 > 국악놀이 > 우리음악창의교육
우리음악창의교육

나는 소중해!

02

나는 소중해!

 

•   : 소중한 나

•  소주 : 나의 특별함을 알고 사랑하기

•  대상연령 : 만 4세 ~ 만 5세

 

 

활동목표

  • ‘나는 소중해!’ 동화를 통해 내가 소중한 이유를 생각한다.
  • 내 자신의 소중함을 노랫말로 표현한다.
  • 나의 소중함을 뮤지컬로 표현한다.

 

활동자료

MP3
노래MP3 「나는 소중해!」
영상
시연영상 「나는 소중해!」 신체표현  동화영상 나는 소중해!
수업자료
PT 사진 동화 나는 소중해!  노랫말지·악보 「나는 소중해!」  활동지 나는 소중해!
준비물
보물 상자, 거울, 뮤지컬 소품(해님, 달님 소품)

 

활동방법

동화 '나는 소중해!' 동화를 감상한다.  만 4, 5세

미리 보물 상자를 준비한다. 보물 상자는 종이상자나 수납함을 꾸며서 만든다. 보물 상자 안에 작은 손거울을 넣어 둔다.

 

나는 소중해!

국악놀이연구소 엮음

 

먼 나라에 하나라는 아이가 살았어요.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건 뭘까?”

하나는 너무너무 궁금했어요.

그래서 여행을 떠났어요.

밤이 되자 캄캄한 하늘을 환히 밝히는 달님을 보았어요.

‘그래, 달님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으니 가장 소중한 것이 아닐까?’

하나는 달님에게 말했어요.

“달님, 저랑 같이 가 주세요.”

달님이 대답했어요.

“안 돼. 내가 없으면 캄캄한 밤길을 밝힐 수 없잖니. 해님한테 가 봐.”

나는 소중해 동화 그림

 

하나는 아침을 기다려 해님을 만났어요.

“해님, 해님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으니 가장 소중한 것이 아닐까요? 저랑 같이 가 주세요.”

그러자 해님이 대답했어요.

“안 돼. 내가 없으면 낮이 캄캄해지잖니. 저 언덕 위에 보물 상자를 찾아. 그 상자 안에는 이 세상에 가장 소중한 것을 비춰 주는 신비한 거울이 있단다.”

하나는 신이 나서 언덕 위로 뛰어갔어요. 언덕 위에는 정말로 예쁘고 신비하게 생긴 보물 상자가 있었어요.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그 보물 상자는 열리지 않았어요.

영상나는 소중해!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 이 상자가 바로 ‘하나’가 찾은 보물 상자예요.

- 이 보물 상자는 큰 소리로 주문을 외쳐야 열린대요. 우리 다 같이 주문을 외워 볼까요?“얼씨구 절씨구, 열려라 상자!”

- 와, 보물 상자가 열렸어요. 상자 안에 ‘하나’가 찾던 신비한 거울이 들어 있네요. 그런데 이 거울은 한 사람씩만 봐야 한대요. 그리고 모두가 보기 전 까지는 무엇이 들어 있는지 비밀로 해야 한대요. 하지만 신비의 거울을 모두 보고 난 뒤에는 말해도 된대요.

- 자, 한 명씩 순서대로 나와서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 거울이 알려 준, 이 세상에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인가요?

 

 

음악 「나는 소중해!」 노래놀이 활동을 한다.  만 4, 5세

○ 노래를 탐색한 후, 노래 부른다.

- 내가 소중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물음에 답하며 노래 부른다.

- 다함께 노래를 부르다가 ‘왜?’라고 물으면 한 명씩 돌아가며 자신이 소중한 이유를 대답해 볼까요.

 

○ 신체표현을 하며 노래 부른다.

소중한 이유를 대답하는 부분을 살려서 유아들과 함께 신체표현을 만든다.

 

 

동극'나는 소중해!' 뮤지컬을 만든다.  만 5세

○ '나는 소중해!' 뮤지컬을 만든다.

「나는 소중해!」 대본을 참조하여 뮤지컬을 만든다.

 

○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정리한다.

소중한 나를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활동설명

「나는 소중해!」 악보
0101-10
MP3 나는 소중해!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나는 소중해!」 신체표현 예시
나는 소중해 신체표현1나는 소중해 신체표현2

 

영상 나는 소중해! 신체표현 시연

『우리음악 창의교육 USB Book』 참조

 

대본 「나는 소중해!」 뮤지컬 대본 예시

나는 소중해!

국악놀이연구소 엮음

 

나오는 사람: 하나, 달님, 해님, 해설

때, 곳: 어느 날, 먼 나라

무대: 무대 한 쪽에는 보물 상자가 놓여 있다. 달님과 해님이 숨고 나올 수 있는 산이 있다. (교실의 자유선택 영역을 활용해서 무대를 만든다.)

 

해설 등장한다.

해설: 먼 나라에 하나라는 아이가 살았어요.

하나 등장한다.

하나: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건 뭘까?

해설: 하나는 너무너무 궁금했어요. 그래서 여행을 떠났어요.

하나, 무대 이곳저곳을 찾아 헤맨다.

이때, 달님 산 위로 나타난다.

하나: 어, 달님이다! 그래! 달님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으니까 가장 소중한 것이 아닐까? 달님, 저랑 같이 가 주세요.

달님: 안 돼. 내가 없으면 캄캄한 밤길을 밝힐 수 없잖니. 해님한테 가 봐.

달님 들어간다.

해설: 하나는 아침을 기다려 해님을 만났어요.

해님 산 위로 나타난다.

하나: 해님, 해님은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으니 가장 소중한 것이 아닐까요? 저랑 같이 가 주세요.

해님: 안 돼. 내가 없으면 낮이 캄캄해지잖니. 저 언덕 위에 보물 상자를 찾아. 그 상자 안에는 이 세상에 가장 소중한 것을 비춰 주는 신비한 거울이 있단다.

해님 들어간다.

해설: 하나는 신이 나서 언덕 위로 뛰어갔어요. 언덕 위에는 정말로 예쁘고 신비하게 생긴 보물 상자가 있었어요.

하나, 보물 상자를 열려고 하지만 열리지 않는다.

해설: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그 보물 상자는 열리지 않았어요.

하나: 어떻게 하면 보물 상자를 열 수 있을까?

해님, 달님: (머리를 내밀고)주문을 외워. 얼씨구 절씨구 열려라 상자!

하나: 얼씨구 절씨구 열려라 상자! 와! 상자가 열렸다.

하나, 거울 꺼내서 들여다본다.

달님: 드디어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걸 찾았니?

하나: 응.

해님: 그게 뭔데?

하나: 그건 말이야, 바로 나야.

해님, 달님: 왜?

「나는 소중해!(멘트 빠진 음원)」 노래 흘러나온다.

하나: 소중해, 소중해, 소중해.나는 정말 소중해.

해님, 달님: 왜?

하나: 우리 엄마 딸이니까.

다같이: (노래를 따라 부르며)해도 하나, 달도 하나,
이 세상에 나도 하나.
해도 하나, 달도 하나,
이 세상에 나도 하나.

다 같이 「나는 소중해!」 노래 부른다.

 

끝.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