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에 꼬리를 무는 우리놀이 103가지


2019.1.11. 발매! 사전구매 33%할인

젓가락 사전

2019년 1월 11일 출간될 꼬리에 꼬리를 무는 우리놀이 103가지의 원고 내용 중에 일부를 게시판에 연재합니다.

사용하는 서술 내용, 사진, 이미지 등이 실제 책과는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젓가락이 품고 있는 글자는 무엇?
과연 누가 젓가락 사전을 빨리 완성하는가!   


제비뽑기를 활용한 자음 초성 퀴즈 놀이다. 한글 자음이 적혀 있는 나무젓가락을 뽑아서 그 자음이 들어간 낱말을 먼저 찾아내야 한다. 빠른 두뇌 회전이 필요하다. 은근한 긴장감으로 손에 땀이 배는 놀이다.



놀이 준비

- 두 모둠당 14개의 나무젓가락 2~3벌
- 모둠당 사인펜 1개 이상
- 두 모둠당 나무젓가락 제비뽑기 통 1개(깡통이나 연필통)
- 의자 혹은 맨바닥 등 앉아서 놀이할 수 있는 공간

놀이 방법

① 놀이 구역을 정한다.
② 2~5명 정도로 모둠을 만든다. 각 모둠의 인원수는 같아야 한다. 대결할 모둠끼리 짝을 짓는다.
③ 제비뽑기할 나무젓가락 수 등, 놀이 규칙을 정한다.
④ 모둠별로 나무젓가락 끝에 ㄱ부터 ㅎ까지 14개의 자음을 적는다.
⑤ 한글 자음이 보이지 않게 제비뽑기 통에 나무젓가락을 넣는다. 모둠별로 정한 개수만큼 나무젓가락을 뽑는다. 이때, 나무젓가락의 자음을 먼저 열어 보면 안 된다.
⑥ 대결하는 모둠이 동시에 자음을 확인한다. 그리고 조건에 맞는 낱말을 찾는다.
- 뽑은 자음이 글자의 초성에 들어가야 한다.
- 일반명사 혹은 누구나 아는 고유명사여야 한다.
- 자음의 나열 순서는 마음대로 해도 된다.
- 낱말 개수의 제한은 없다. 하지만 글자 수의 총 개수는 뽑은 젓가락 수와 같아야 한다.
예를들어 ‘ㄱ, ㄴ, ㄷ, ㄹ’인 경우 강남대로 (O) / 그늘, 다리 (O) / 간, 도로 (X) / 건널목, 다리 (O)이다.
⑦ 낱말을 찾았으면 “사전!”이라고 외친 뒤 낱말을 말한다. 먼저 조건에 맞는 낱말을 찾으면 이긴다.

귀띔

- 종성 자음 들어가는 낱말 찾기, 자음이 모두 사용된 속담 찾기, 자음을 한 번 이상 사용해서 문장 만들기 등 다양한 규칙으로 놀 수 있다.
- 몸으로 설명하는 낱말 알아맞히기를 결합해서 놀 수도 있다.(모둠원 중에 낱말을 알아맞힐 사람을 한 명 뽑는다. 나머지 사람들은 나무젓가락을 뽑아 낱말을 만든다. 말없이 몸짓만으로 낱말을 설명한다. 뽑힌 사람은 이를 알아맞힌다. 한 명씩 돌아가면서 알아맞히기를 한다. 한 바퀴를 먼저 도는 모둠이 이긴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우리놀이 103가지는 계속 됩니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쭈욱~~~ 

, ,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