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에 꼬리를 무는 우리놀이 103가지


2019.1.11. 발매! 사전구매 33%할인

모양 만들기

2019년 1월 11일 출간될 꼬리에 꼬리를 무는 우리놀이 103가지의 원고 내용 중에 일부를 게시판에 연재합니다.

사용하는 서술 내용, 사진, 이미지 등이 실제 책과는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나무젓가락으로 그림을 그려라! 나는 나무젓가락 화가! 


나무젓가락으로 모양을 만드는 놀이다. 사용하는 나무젓가락 개수를 줄이거나 늘리면서 자기가 구상하는 여러 이미지를 나무젓가락으로 만든다. 모양이 같아도 만든 사람에 따라 생각한 이미지가 다르니, 다른 사람이 만든 모양을 알아 맞히는 재미도 있다. 각자가 만든 모양들을 펼쳐 놓으면 멋들어진 미술관이 된다.



놀이 준비

- 1인당 나무젓가락 10개 ~ 20개
- 평평한 바닥의 놀이 공간

놀이 방법

① 놀이 구역을 정한다.
② 모양 만드는데 사용할 나무젓가락 수, 시간 등 놀이규칙을 정한다.
③ 나무젓가락으로 각자 모양을 만든다. 이때 규칙으로 정한 개수의 나무젓가락을 남김없이 모두 사용해야 한다.
④ 정한 시간이 됐으면 모양 만들기를 멈춘다.
⑤ 다른 사람이 만든 모양이 무엇인지 알아맞힌다.
⑥ 맞히지 못하면 “알려 주세요!”를 외친다. 모양을 만든 사람은 자기 만든 모양이 무엇인지 답해 준다..
⑦ 다시 나무젓가락 수를 정해서 놀이를 계속한다.



귀띔

- 옛날에 셈을 할 때 사용한 댓개비를 이용해서 모양 만들기, 모양 바꾸기, 삼각형 없애기 등 놀이를 하였는데 이를 산가지놀이라고 부른다. 지금은 성냥개비, 나무젓가락, 나뭇가지 등을 이용해서 놀이를 한다.
- 10개 → 7개 → 5개 → 3개 → 1개 식으로 나무젓가락 개수를 점점 줄여 가면서 놀이를 하는 것도 재미있다. 나무젓가락 1개를 사용 할 경우에는 바닥에 내려놓지 않고 신체를 이용해서 모양을 만든다.
- 시간을 고정하고 나무젓가락 수를 점점 늘려 가는 방법으로 놀 수도 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우리놀이 103가지는 계속 됩니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쭈욱~~~

, , ,

0 Comments